틱톡 인기 AR 필터, 직접 만든다… '이펙트 크리에이터' 한국 론칭
틱톡 인기 AR 필터, 직접 만든다… '이펙트 크리에이터' 한국 론칭
  • 박소정
  • 승인 2023.10.12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리에이터 수익화 모델 '이펙트 크리에이터 리워드', 12일부터 국내 도입
​​​​​​​'2023 TikTok 대학생 필터 AR 메이커톤' 통해 AR분야 인재 양성 지원 및 산업 이해도 증진 기여
틱톡 이펙트 크리에이터 리워드 한국 공식 론칭. ⓒ틱톡
틱톡 이펙트 크리에이터 리워드 한국 공식 론칭. ⓒ틱톡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틱톡(TikTok)이 한국 시각으로 12일부터 일부 국가에서만 진행되던 크리에이터 수익화 모델인 '이펙트 크리에이터 리워드(Effect Creator Reward)' 프로그램을 국내에 공식 론칭했다고 이 날 밝혔다. 이를 통해 AR 필터를 제작하는 '이펙트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다양한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틱톡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이펙트 크리에이터의 관심이 급증함에 따라, 크리에이터에게 수익화 혜택을 제공하는 '이펙트 크리에이터 리워드' 프로그램을 올해 초 도입했다. 그간 미국, 영국, 프랑스 등 일부 국가에서만 제공되던 리워드 혜택을 한국, 일본, 베트남, 호주, 핀란드 등 총 14개 국가로 확대하는 것을 시작으로, 수익화 기준을 낮추어 국내 이펙트 크리에이터들에 대한 지원을 확대한다.

'이펙트 크리에이터 리워드' 프로그램 국내 론칭에 따라 '골드 배지' 기준을 달성하면 리워드를 받을 수 있는 대상이 된다. 골드 배지는 5개의 이펙트를 게시하고 이 가운데 3개 이펙트가 1000건의 영상에서 사용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펙트가 20만 건 이상의 영상에서 사용됐을 때부터 보상이 이뤄지며, 다음 리워드는 90일 이내 추가로 해당 이펙트를 사용해 제작된 적격 영상이 있으면 받을 수 있다.

정재훈 틱톡 코리아 운영 총괄은 "한국인의 창의성과 풍부한 표현력이 AR 필터 분야에서도 각광받으며 전 세계 틱톡 유저들의 관심을 사로잡고 있다"며 "누구나 보다 손쉽게 AR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접근성을 높여 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틱톡 '이펙트 하우스(Effect House)' 론칭 이후  한국이 AR 필터 발행량 세계 2위로 인기

이펙트 하우스는 고품질 AR필터(증강 효과)를 손쉽게 만들어 게시하고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다양한 AR 제작 툴을 제공한다. 전 세계 틱톡 크리에이터들이 소통하는 이펙트 하우스의 공식 소통 채널 Discord에는 10월 초 기준 총 56만명의 크리에이터가 가입돼 있으며, 현재까지 알려진 AR 커뮤니티 가운데 가장 큰 규모다. 국내에서도 대학생부터 직장인까지 다양한 이펙트 크리에이터의 활동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한국 내 이펙트 하우스의 필터 발행량은 세계 2위로, 미국 다음으로 많은 활동량을 보유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대표적으로 킴 카다시안, 앤 마리 등 해외 셀럽이 사용하며 세계적으로 큰 화제가 된 'Face Age' 필터를 제작한 '상도리TV(@sangdoleetv)’', 한국과 일본에서 인기를 얻은 Blur Exposure 필터를 통해 국내 이펙트 하우스 크리에이터 가운데 최다 팔로워를 보유하게 된 '베리(@berryveryloveyou)', 화제성 콘텐츠로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하게 된 '리아Lia(@lululliaz)'등을 이펙트하우스 크리에이터로 꼽을 수 있다.

틱톡 AR 필터 창작자 커뮤니티를 집중 공략하고 육성하는 프로그램 진행

틱톡은 국내 '이펙트 크리에이터' 지원 활동의 일환으로 지난 5-6월 진행한 '2023 TikTok 대학생 필터 AR 메이커톤'의 우수작 수상자를 선정해 11월 중 어워드를 개최한다. 이 행사는 지난 5월 말부터 6월 말까지 AR필터 분야에 관심 있는 국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특수효과 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히고 AR 필터 제작 기술 습득의 기회를 제공하여 취업 선택의 폭을 넓히고자 하는 목적으로 진행됐다. 약 200여 명의 대학생들이 틱톡 이펙트하우스를 통해 AR 필터를 제작하는 미션을 수행했고, 프로젝트 기간 동안 발행한 필터의 글로벌 사용량, 조회수, 참여도 등을 종합해 총 8개 팀(개인)이 최종 선발된다. 최종 수상자 명단은 10일부터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시상식은 11월 10일에 진행될 예정이다.

목원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최재명 교수 겸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부회장 및 기획위원장은 "AR필터 개발은 온라인 플랫폼을 사용하는 많은 이용자들에게 새로운 놀이 문화를 창출하고, 기업들에게는 새로운 마케팅 분야로 활용되고 있어 개발자들뿐만 아니라 AR를 잘 모르는 일반인들에게도 활용성이 높은 분야"라며 "전문적으로 AR필터를 개발하는 증강현실 전문가는 AR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할 수 있고, 시나리오 기반으로 다양한 필터 개발을 통해 사용자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몰입도 높은 환경을 제공할 수 있어 미래의 유망직종으로 분류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