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스타트업 닷·제일기획 마드리드, 칸 라이언즈 2023서 각각 브론즈 수상
韓 스타트업 닷·제일기획 마드리드, 칸 라이언즈 2023서 각각 브론즈 수상
  • 은현주
  • 승인 2023.06.20 0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칸 라이언즈 2023] 70회 맞은 칸 라이언즈 첫째 날 수상작 발표
헬스&웰니스·아웃도어·제약·인쇄&출판·라디오&오디오 라이언즈 시상
한국 스타트업 닷·제일 마드리드 헬스&웰니스, 라디오&오디오서 각각 브론즈 수상
인쇄&출판 라이언즈 그랑프리 수상팀이 시상식 무대에 올라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CANNES LIONS
인쇄&출판 라이언즈 그랑프리 수상팀이 시상식 무대에 올라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CANNES LIONS

 

한국 스타트업 닷(DOT)과 제일기획의 스페인 법인 제일 마드리드(CHEIL WORLDWIDE, Madrid)가 19일(현지시간) 프랑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의 크리에이티비티 축제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2023에서 브론즈 라이언을 품에 안았다.

칸 라이언즈는 페스티벌 첫째날인 19일(현지시간) 열린 어워드 쇼에서 파마 라이언즈(Pharma Lions), 헬스&웰니스 라이언즈(Health & Wellness Lions), 아웃도어 라이언즈(Outdoor Lions), 인쇄&출판 라이언즈(Print & Publishing Lions), 라디오&오디오 라이언즈(Radio & Audio Lions)와 특별상인 라이언즈 헬스 & UN재단의 그랑프리 포 굿(Lions Health and United Nations Foundation Grand Prix for Good) 수상작을 발표했다.

칸 라이언즈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서비스 플랜 한국과 독일 서비스플랜이 출품한 국내 스타트업 닷 브랜드의 'DOT PAD. THE FIRST TACTILE GRAPHICS DISPLAY FOR HEALTHCARE.' 작품이 헬스&웰니스 라이언즈 브론즈를, 스페인 제일기획 마드리드가 출품한 삼성 스페인 브랜드의 'SAMSUNG UNFEAR' 캠페인은 라디오&오디오 라이언즈 브론즈를 각각 수상했다. 

사이먼 쿡(Simon Cook) 칸 라이언즈 대표(CEO)는 "올해 첫번째 라이언 수상자를 발표하게 돼 기쁘다"며 "70회 칸 라이언즈 어워드를 위해 애써준 글로벌 심사위원들에게 감사하다"고 전했다.

올해 아웃도어 라이언즈에서는 1938개 출품작 중 59개 작품이 수상했으며 9개의 골드 라이언, 19개의 실버 라이언 그리고 30개의 브론즈 라이언이 탄생했다. 아웃도어 라이언즈 그랑프리는 영국 언커먼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런던(UNCOMMON CREATIVE STUDIO, London)이 출품한 브리티시 에어웨이 브랜드의 'A BRITISH ORIGINAL'이 차지했다.

'A BRITISH ORIGINAL'은 '당신이 방문한 목적은 무엇인가요?'라는 질문에 답을 표시하는 이미지를 보여주며 사람들이 비행기를 타고 여행을 하는 다양한 이유를 보여준다. 이 작품은 500개 종류의 인쇄, 디지털 그리고 옥외광고로 제작됐다. 

인쇄&출판 라이언즈에는 814개 작품이 접수됐으며 26개의 수상작이 나왔다. 인쇄&출판엔 4개의 골드 라이언, 7개의 실버 라이언, 14개 브론즈 라이언이 탄생했으며 그랑프리는 두바이 임팩트 BBDO에게 돌아갔다. 두바이 임팩트 BBDO는 안나하르 신문 브랜드의 'Newspapers Inside The Newspaper Edition' 캠페인을 통해 레바논 언론의 자유를 억압하고 출판산업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위기에 대해 목소리를 냈다. 

라디오&오디오 라이언즈는 올해 715개의 출품작 중 22개 수상작을 발표했다. 이 부문엔 3개의 골드 라이언, 7개 실버 라이언, 11개의 브론즈 라이언이 탄생했다. 그랑프리는 뉴질랜드 콜렌소 BBDO(Colenso BBDO, Auckland)가 출품한 뉴질랜드의 통신회사 스키니(Skinny)의 'Phone It In'이 수상의 영예를 가져갔다. 

헬스&웰니스 라이언즈에는 1297개 작품이 출품됐으며 이 중 37개 라이언을 시상했다. 골드 라이언 6개, 실버 라이언 13개, 브론즈 라이언 17개가 나왔으며 뉴질랜드 스페셜(Special, Auckland)이 출품한 파트너스 라이프(PARTNERS LIFE)브랜드의 'The Last Performance' 캠페인이 그랑프리를 수상했다. 이 캠페인은 뉴질랜드 사람들이 생명보험에 대해 갖고 있는 선입견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끔 만드는 아이디어를 담고 있다.

파마 라이언즈는 354개의 출품작 중 13개 작품이 수상했다. 이 부문에선 골드 라이언 2개, 실버 라이언 4개, 브론즈 라이언 6개를 발표했다. 영광의 그랑프리는 아르헨티나 덴츠 크리에이티브, 미국 덴츠 크리에이티브 뉴욕·시카고(DENTSU CREATIVE, Buenos Aires / DENTSU CREATIVE, New York / DENTSU CREATIVE, Chicago)가 함께 출품한 유로파르마(EUROFARMA) 브랜드의 'SCROLLING THERAPY' 작품에 돌아갔다. 

라이언즈 헬스 & UN 재단의 그랑프리 포 굿에서는 미국 라 파운데이션 퍼블리시스, 프랑스 퍼블리시스 콘세이, 미국 르 트뤽, 미국 디지타스, 미국 사치&사치 헬스, 영국 퍼블리시스 그룹( La Foundation Publicis Chicago / Publicis Conseil Paris / Le Truc New York / Digitas New York / Saatchi & Saatchi Health, New York / Publicis Groupe UK, London)이 출품한 메모리얼 슬론 케터링 암 센터(Memorial Sloan Kettering Cancer Center)의 'Working with Cancer' 캠페인이 본 부문 그랑프리를 수여했다.

칸 라이언즈가 발표한 올해의 헬스케어 네트워크 순위는 다음과 같다.

1. FCB Health
2. Klick Health
3. PUBLICIS 

이어 올해의 헬스케어 에이전시 순위도 발표했다.

1. AREA 23, an IPG Health Network Company, New York, USA
2. KLICK HEALTH, Toronto, Canada
3. 21GRAMS, Part Of Real Chemistry, New York, USA


칸 라이언즈 어워드는 페스티벌이 열리는 6월 19일부터 23일까지 매일 저녁 열린다.

올해로 70회를 맞는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은 오는 23일까지 프랑스 남부도시 칸에서 열린다. 국내에서는 대홍기획, 더워터멜론, 무신사, 신용협동조합중앙회, 엘베스트, 이노션, 제일기획, ㈜기아, 하나은행, HS애드, KPR, KT, SK텔레콤, SK하이닉스, SM C&C(가나다 순)의 마케팅·광고·커뮤니케이션 전문가들이 참관단을 꾸려 프랑스 칸을 방문했다.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을 온라인으로 즐길 수 있는 라이언즈 멤버십(Lions Membership)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칸 라이언즈 공식 홈페이지 및 칸 라이언즈 코리아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