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옥외광고협회(WOO), 두바이에서 OOH 광고 산업의 혁신을 외치다
세계옥외광고협회(WOO), 두바이에서 OOH 광고 산업의 혁신을 외치다
  • 김보라
  • 승인 2023.02.20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카소(Pikasso)의 안토니오 빈센티(Antonio Vincenti) CEO. ⓒ세계옥외광고협회

세계옥외광고협회(WOO, World Out of Home Organization)는 지난 2월 15일부터 17일까지, 아랍에미레이트 두바이에서 200여명의 패널리스트 및 참석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EMNA 포럼을 성황리에 열렸다고 20일 밝혔다.

WOO에 따르면 그간 협회는 코로나19로 인해 회원사가 직접 참여하는 연간 총회 및 지역 포럼을 개최하지 않았다. 이번 포럼은 지난 2022년 10월 말레이시아 쿠알라품푸르 APAC 포럼 이후, 처음 열린 중동 및 북아프리카 지역에서 열린 첫 대면 포럼이다.

MENA 지역의 주요 옥외매체 소개는 중동 지역은 WGroup의 가다 엘카리(Ghada El-Kari) CMO와 북아프리카 지역은 피카소(Pikasso)의 안토니오 빈센티(Antonio Vincenti) CEO가 발표했다.

OOH 크리에이트 부분은 Havas ME의 세레나 아비 아드(Serena Abi Aad)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reative Director)와 백라이트 미디어(BackLite Media)의 제임스 해리슨(James Harrison) COO가 발표를 진행했다.

패널토론: 카타르 월드컵 OOH 캠페인
패널토론: 카타르 월드컵 OOH 캠페인. ⓒ세계옥외광고협회

지난 카타르 월드컵의 OOH 캠페인에 대한 정리를 태런 인터내셔널(Talon Intenational)의 아드리안 스켈튼(Adrian Skelton) 매니징 파트너(Managing Partner), 두하 미디어(Dooha Media)의 사이먼 보토르프(Simon Bowthorpe) 인터내셔널 전략 이사(International Strategy Director)와 엘란그룹(ELAN Group)의 빌 포디스(Bill Fordyce) COO가 맡아 토론을 진행했다.

이번 포럼에서는 지난  2022년 10월 쿠알라룸프르에서 열린 APAC 포럼과 마찬가지로, 옥외광고 매체 운영의 자동화와 프로그래믹틱 시스템이 주요 안건으로 떠올랐다.

옥외광고는 기업 및 각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옥외광고 시장은 그동안 수동적인 운영과 매체 특성상 생산성과 효율성이 떨어지는 문제점을 안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에 대해 MEN 포럼에서는 옥외광고 캠페인 자동화와 프로그래믹틱 시스템의 도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자동화 시스템은 IT 기술을 활용해 기존에 수작업으로 이뤄졌던 매체 운영을 자동으로 처리하는 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옥외광고 운영의 생산성과 효율성이 증대되며 기업은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프로그래믹틱 시스템은 디지털 스크린 광고를 대상으로 광고 노출 대상자의 특성에 맞추어 광고를 노출하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캠페인 타게팅 대상자의 선호도를 파악하고, 더욱 정확한 광고를 제공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옥외광고 효과 측정에 대해서는 세븐스 데시멀(Seventh Decimal)의 마우드 모워드(Maud Moaward) CEO와 IP소스(IPsos)의 마크 플러드(Mark Flood) 글로벌 OOH 책임자(Global Head of OOH)가 발제를 진행했다.

OOH 프르그래매틱에 대해서는 브로드사인(Broadsign)의 타렉 메제르(Tarek Mezher) 세일즈 책임자와 더 트레이드데스크(The Tradedesk)의 그레고리 포니에르(Gregory Fournier) 제너럴 매니저의 발표가 참석자들의 관심을 받았다.

MENA 포럼에서는 이러한 시스템 도입이 옥외광고 시장의 다음 시대 성장을 이끌어낼 수 있다는 점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과 함께, 효과 측정 방법 및 결과 자료의 신뢰성에 대한 의문과 시스템 도입에 대한 OOH 업계 현실적인 어려움을 호소하는 의견도 함께 제시됐다.

톰 고다드(Tom Goddard) WOO 회장은 "OOH 업계 여러분이 현실적인 어려움을 나타내는 우려 사항을 충분히 인식 하고 있다"며 "우리는 변화를 두려워 해서는 안된다. 이러한 시대적 발전이 결국 광고주의 옥외광고 산업 전반에 대한 신뢰를 다지는 데 많은 기여를 할 것"이라고 밝히며 행사를 마무리했다.

다음 글로벌 총회는  2023년 6월 7일부터 9일까지 포르투칼 리스본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세계옥외광고협회는 1959년 설립돼 전 세계 105개국 180개 회원사를 대표해 전세계 옥외광고 산업을 홍보하고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는 글로벌 옥외광고 협회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