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지에이웍스, 디지털 광고기업 스마트인터랙티브 인수
아이지에이웍스, 디지털 광고기업 스마트인터랙티브 인수
  • 김수경
  • 승인 2019.05.24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광고시장서 전방위적 데이터드리븐 마케팅 펼칠 것으로 기대
아이지에이웍스, 디지털 광고기업 스마트인터랙티브 인수. ⓒ아이지에이웍스

데이터플랫폼 전문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디지털광고 전문기업 스마트인터랙티브의 지분 72.5%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올해로 설립 10년차인 스마트인터랙티브는 검색광고를 비롯한 퍼포먼스마케팅 분야의 선도기업이다. 지난 해 취급고 약 860억원, 영업이익 15억원을 기록했다. 대형 광고주를 중심으로 한 검색광고 시장에서 높은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다. 

아이지에이웍스는 이번 지분인수를 통해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데이터-플랫폼-미디어렙-에이전시로 이어지는 디지털광고사업의 밸류체인을 자체적으로 모두 갖추게 됐다. '검색(SA)' 과 '디스플레이(DA)' 광고로 양분돼 있는 국내 디지털 광고시장에서 전방위적으로 데이터드리븐 마케팅을 펼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햇다. 

마국성 아이지에이웍스 대표는 "스마트인터랙티브가 보유한 광고마케팅 전문역량에 자사의 다양한 애드테크 기술과 방대한 데이터를 접목시키고 자회사인 디지털퍼스트의 미디어렙 사업과도 영업적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갈 계획"이라며 "광고,마케팅 분야는 최근 주목받는 데이터산업의 다양한 비즈니스모델(BM) 중 가장 빠르고 규모 있게 실현되고 있는 영역이다. 아이지에이웍스가 가진 데이터 자산과 기술을 기반으로 더 많은 광고대행사, 마케팅전문 기업들과 협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승범 스마트인터랙티브 대표는 "광고대행사로서 인정을 받아왔지만 마케팅시장이 데이터 드리븐 시대로 급격히 전환되면서 광고대행사가 가진 전문가적 인적자산만으로 차별화된 경쟁력을 이어갈 수 있는가에 대한 의문을 항상 가져왔다. 최고의 데이터플랫폼 아이지에이웍스와의 만남은 이를 해소하는 유일한 방법이라 판단했다"며 "아이지에이웍스와 함께 만들어갈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을 통해 광고주들께 새로운 차원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고 전했다.

아이지에이웍스가 지난 2017년 100억원을 투자하며 설립한 미디어렙 디지털퍼스트는 아이지에이웍스의 데이터와 플랫폼을 기반으로 2년만에 취급고 890억원 규모의 회사로 성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