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기획 2023년 영업익 전년比 1% 감소한 3075억원… "디지털 비중 54%로 늘어"
제일기획 2023년 영업익 전년比 1% 감소한 3075억원… "디지털 비중 54%로 늘어"
  • 유다정
  • 승인 2024.01.30 1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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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역성장, 올해 매출총이익 5% 성장 목표
제일기획 실적 요약 ⓒ브랜드브리프
제일기획 실적 요약 ⓒ브랜드브리프

제일기획이 지난해 연간으로 1% 역성장했다. 다만 연결자회사와 디지털 비중의 성장은 눈에 띈다.

30일 제일기획에 따르면 2023년 매출총이익은 전년 대비 5% 증가한 1조6189억원, 영업이익은 1% 감소한 3075억원을 기록했다. 

4분기 기준으로는 매출총이익 4292억원, 영업이익 760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4%, 6% 증가한 수치다.

먼저 본사의 매출총이익은 주요 광고주 마케팅 효율화 영향으로 역성장한 반면, 맥키니와 펑타이 등 자회사 중심으로 성장세를 보였다. 디지털 사업 및 해외 비계열 비즈니스 확대 통한 외형 성장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지역으로는 북미, 중국, 중남미 등이 견조한 성장을 보였다. 

제일기획 부문별 사업 비중 ⓒ제일기획
제일기획 부문별 사업 비중 ⓒ제일기획

디지털 사업 비중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2020년 43%였던 디지털 비중은 2021년 50%, 2022년 53%, 지난해 54%를 기록했다. 성장률로는 전년 대비 8% 성장한 수치라는 것이 제일기획 측 설명이다. 

회사는 올해 매출총이익 5% 성장을 목표로 수익성 방어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주당 1110원 현금 배당도 결정하며 배당 성향 60%를 유지했다. 시가 배당율은 5.5%로 배당금총액 1124억원 규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