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 라이언즈 2024, 자선단체·비영리기구에 100만 유로 티켓 쏜다… 접근성·형평성↑
칸 라이언즈 2024, 자선단체·비영리기구에 100만 유로 티켓 쏜다… 접근성·형평성↑
  • 유다정
  • 승인 2023.11.20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선단체·비영리기구 등 참여 기회 제공키 위해 약 14억원 지원키로
스타트업 패스 신설, 여성 인재 육성 프로그램 SIBI 10주년 맞아
"칸 라이언즈에 더 큰 접근성 제공할 것"
제 71회 칸 라이언즈, 2024년 6월 17일부터 21일까지 열려
여성을 위한 재능 발굴 프로그램인 'See It Be It(SIBI)' ⓒ칸 라이언즈 홈페이지 갈무리
여성을 위한 재능 발굴 프로그램인 'See It Be It(SIBI)'. ⓒCannes Lions

내년 6월 열리는 세계 최대의 크리에이티비티 축제인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가 보다 많은 이들에게 페스티벌에 참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20일 칸 라이언즈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칸 라이언즈 2024는 소외된 커뮤니티도 페스티벌에 참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새로운 이니셔티브를 시작한다. 자선단체, 비영리기구 등의 단체는 칸 라이언즈 무료 입장권을 신청할 수 있다. 총 100만 유로(한화 약 14억원) 규모로 준비된 새 이니셔티브는 오는 12월부터 신청할 수 있다.

프랭크 스탈링(Frank Starling) 라이언즈(LIONS) 최고 DEI(다양성, 형평성, 포용성) 책임자(Chief DEI Officer)는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커뮤니티의 모든 일원들이 칸 라이언즈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접근성과 형평성을 높이기 위한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2024년부터는 칸 라이언즈 입장권 항목이 일부 추가된다. 먼저 스타트업 패스(Start-Up Pass)는 초기 단계의 스타트업 및 설립 5년 내 기업 등에게 페스티벌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네트워킹에 중점을 둔 참석자들을 위해 새로운 커넥터 패스(Connector Pass)도 추가될 예정이다.

사이먼 쿡(Simon Cook) 라이언즈 CEO는 "칸 라이언즈는 다양한 관객들의 변화하는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며 "칸 라이언즈에 대한 더 큰 접근성을 제공하고, 전 세계 공동체의 다양한 요구와 현황에 대응하기 위해 헌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칸 라이언즈 2024 무대에 설 기회를 얻을 수 있는 '콜 포 콘텐츠(The Call for Content)' 접수는 2024년 1월 5일까지 진행된다. 크리에이티비티 관련 업계 종사자가 아니더라도, 세상을 바꿀 아이디어가 있다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선정된 연사에게는 5일 간의 칸 라이언즈 2024 무료 입장권이 제공된다.

제니 미들턴(Jenni Middleton) 라이언즈(LIONS) 에디터 겸 수석 부사장은 "크리에이티비티는 모든 것으로부터 나올 수 있다"며 "칸 라이언즈는 더욱 다양한 목소리들을 들을 수 있는 열린 플랫폼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지난해에 이어 라이언즈 장학금(LIONS Scholarship)도 계속된다. 차세대 인재를 지원하기 위한 장학 프로그램인 '라이언즈 스콜라십'은 전 세계에서 선정한 10명의 젊은 크리에이터들에게 6월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 기간 중 진행되는 칸 라이언즈 브랜드 마케터 및 크리에이티브 아카데미(Cannes Lions Brand Marketers and Creative Academies) 프로그램을 전액 지원한다. 

올해 스콜라십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카테리나 코노넨코(Kateryna Kononenko)는 "(칸 라이언즈) 아카데미는 나를 브랜드 마케터로 성장시켰다"며 "굉장히 심층적이고 감동적이었으며, 많은 인사이트와 영감을 얻었다"는 소감을 전했다.

칸 라이언즈 조직위원회가 2023년 페스티벌을 분석한 결과, '크리에이티브 임팩트' 관련 콘텐츠가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내년 아젠다도 '크리에이티브 임팩트'를 기반으로 크리에이티비티를 통한 비즈니스 성공 사례를 공유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크리에이티브와 마케팅을 연결하는데 필요한 도구와 근거를 제공할 계획이다.

여성을 위한 재능 발굴 프로그램인 'See It Be It(SIBI)'는 내년 10주년을 맞는다. 지금까지 33개국 124명이 SIBI에 참여해 글로벌 크리에이티비티 리더로 자리매김했다. SIBI는 숙박 및 여행 경비를 모두 지원하며, 그밖에 멘토링 기회와 개인 마스터클래스 등 맞춤형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2024년 1월 8일까지 모든 여성 및 트랜스젠더, 논바이어리에게 지원 자격이 주어진다.

2024 페스티벌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SIBI 및 라이언즈 장학금은 칸 라이언즈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제 71회 칸 라이언즈는 오는 2024년 6월 17일부터 21일까지 프랑스 칸에서 열린다. 칸 라이언즈 어워드 출품작 접수는 2024년 1월 18일 시작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