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제품은 이제 인테리어 제품… 구매 시 '가격'보다 '디자인' 더 따진다
가전제품은 이제 인테리어 제품… 구매 시 '가격'보다 '디자인' 더 따진다
  • 유다정
  • 승인 2023.10.30 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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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PR 인사이트 트리, 53만건 빅데이터 분석 결과 발표
부피·소형화 관련 검색량 늘고 가격 혜택은 감소
1인가구 특화 기능 및 디자인으로 구매요인 변화

소비자들은 가전제품을 구매할 때 가격과 혜택보다 디자인과 인테리어를 중요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30일 빅데이터 콘텐츠 구독 플랫폼 'KPR 인사이트 트리'에 따르면 디자인과 인테리어 유형의 연관어 증가율이 작년에 비해 최대 104% 증가했다. 최근 소비자의 가전제품 구매요인 관련한 53만건의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다. 

디자인과 인테리어에 대한 주요 연관어 증가율은 '부피'가 약 104%(5만7581건→11만7363건) 로 가장 높았고 '소형' 약 98%(6만8922건→13만6883건), '인테리어' 약 37%(4만4883→6만1856건) 순으로 높았다. 

반면 '금액' 검색어는 약 46%(7만6168건→11만1410건), '가격'이 약 43%(12만3575건→17만7206건)으로 나타났고, '혜택'은 -55%(9만2275건→4만1327건)로 가장 낮았다.

2022년과 2023년 1월~9월 가전제품 구매요인별 언급량 증감률 ⓒKPR 인사이트 트리
2022년과 2023년 1월~9월 가전제품 구매요인별 언급량 증감률 ⓒKPR 인사이트 트리

종합커뮤니케이션그룹 KPR 부설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는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가전제품이 가지는 의미와 주요 구매 요인이 변화했다고 분석했다. 1인가구의 증가로 개인화된 라이프스타일이 보편화되면서 가전제품은 단순히 효율을 높이는 것을 넘어, 특화된 기능과 디자인으로 소비자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KPR 인사이트 트리는 가전제품 구매 시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에 대해 '개인의 취향을 반영한 가전 디자인', 'AI(인공지능) 등 최신 기술이 포함된 가전제품', '1인 가구 맞춤형 기능' 등을 꼽았다. 

추가 조사에 따르면 가구 구성이 핵가족 및 1인가구로 변화하면서 가전제품의 역할과 기능, 디자인이 변화했다. 예를 들어 온 가족이 거실에서 함께 시청했던 TV는 나만의 공간에서 즐길 수 있는 개인 TV로 변화하면서 이동성과 작은 부피, 스마트폰 미러링 기능 등을 갖춘 새로운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은 가전제품을 새로운 자기표현 수단으로 인지하고 있다. 일체형 디자인이 아닌 개인 맞춤형 디자인으로 변화하면서 특별한 인테리어 아이템으로 여겨지고 있다. '가전테리어(가전+인테리어)', '컬러테리어(컬러+인테리어)' 같은 신조어를 확산시킬 만큼 디자인 요소가 중요해진 것이다.

김은용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 소장은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가전제품 선택의 기준 역시 변화하고 있다"며 "가전제품 마케팅에 있어 가격과 혜택뿐만 아니라 제품의 디자인과 기술적 요소가 중요한 결정 요소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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