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경기에도 웰니스 시장이 뜬다"… 대홍기획, 'WBTI'로 소비자 분석
"불경기에도 웰니스 시장이 뜬다"… 대홍기획, 'WBTI'로 소비자 분석
  • 유다정
  • 승인 2023.10.16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홍기획, '웰니스 사피엔스의 탄생' 리포트 발간
웰니스 소비자 페르소나 구분한 'W-BTI' 내놔
한국 웰니스 시장 124조원 규모… 글로벌 성장률 연 9.9%
대홍기획 W-TBI 8가지 유형 ⓒ대홍기획
대홍기획 W-BTI 8가지 유형. ⓒ대홍기획

경제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웰니스'에 대한 관심은 증가하고 있다. 마케팅 시 웰니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와 행동 패턴을 분석해야 하는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16일 대홍기획은 '웰니스 사피엔스의 탄생'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리포트에서 대홍기획은 웰니스 소비자를 8가지 페르소나로 분류한 'W-BTI'를 개발하고 유형별 특성과 마케팅 전략을 제시했다.

정신과 신체의 건강을 의미하던 웰니스는 팬데믹 이후 그 의미가 일상의 더욱 넓은 범위로 확장됐다. 웰니스는 이제 단순한 건강 추구에서 벗어나 정신적 안정과 외적인 아름다움까지 포괄하는 전방위적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웰니스가 새로운 소비 문화의 중심이 되고 있다. 

세계 웰니스 협회에 따르면 전세계 웰니스 시장은 연평균 9.9%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2025년 약 7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한국의 웰니스 시장 규모는 940억달러(약 124조 원)로 아시아에서는 중국과 일본에 이어 세 번째로 큰 규모를 자랑한다.

전세계 경제가 불확실해도 건강과 웰니스에 대한 소비자의 지속적인 관심과 가치 중심의 소비 트렌드는 확장되는 추세인 것이다. 웰니스 시장의 확대는 이를 중시하는 소비자, 즉 '웰니스 사피엔스'의 등장을 가능케 했다는 것이 대홍기획의 설명이다. 

이들은 개별적인 경험, 가치관, 사회문화적 배경 등에 따라 웰니스에 대한 인식이 다양하게 나뉘어진다. 대홍기획은 웰니스 선호 성향을 바탕으로 웰니스 라이프스타일과 행동 특성을 체계적으로 분석해 웰니스 소비자 페르소나를 분류한 'W-BTI(Wellness-Based Type Indicator)' 지표를 개발했다. 

페르소나 유형화는 기업 또는 브랜드가 타깃 고객의 특성, 관심사, 동기를 분석해 구분하는 방법을 말한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기업은 웰니스 분야에서 소비자들의 선호와 행동 패턴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되고, 개별적인 선호와 니즈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WBTI 유형의 구성과 비중(위), ⓒ
WBTI 유형의 구성(위)과 SEF 유형(아래). ⓒ대홍기획

WBTI는 3가지 주요 선호 지표(목적·방향·행동)를 기준으로 나뉜다. 목적은 웰니스를 추구하는 목적이 사회적(Social) 차원의 목적을 위함인가, 개인적(Personal) 차원의 목적을 위함인가로 나뉜다. 방향은 웰니스를 관리하는 방향이 외형과 표면의 관리를 우선시하는 외향적(External)인가, 생각과 감정의 관리를 우선시하는 내면적(Internal)인가로 구분된다. 마지막으로 행동은 웰니스를 실천하는 행동이 합리적 (Rational) 판단에 기반하는지 감성적 (Feeling) 판단에 기반하는지다.

이에 따라 WBTI는 셀러브리티형, 럽마이셀프형, 나는자연인형, 내적탐구자형, 하모니스트형, 평화추구자형, 프로규칙러형, 보헤미안형 등 8가지로 나뉜다. 국내 소비자에서 가장 많이 나타난 유형은 SEF 셀러브리티형으로, 전체 23.2%에 달했다. SEF 셀러브리티형은 웰니스 트렌드를 가장 먼저 경험해 보고 많은 사람들을 웰니스 라이프로 이끄는 것에서 행복을 느끼는 타입으로, 피부관리나 체중관리와 같은 자기관리를 중요시하는 타입이다.

리포트를 발간한 대홍기획 인사이트1팀의 최문경 팀장은 "이번 리포트는 국내 최초로 웰니스 소비자의 페르소나 유형을 도출하고 각각의 특성과 행동적 경향을 심층적으로 분석했다"며 "소비자들의 다양한 성향과 트렌드를 정확하게 파악해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홍기획은 2021년 '데이터로 읽는 비거니즘 맥락', 2022년 '달라진 시대 새로운 브랜딩 반려마크' 등 소비자 특성과 행동의 맥락을 분석해 새로운 산업이나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하고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는 리포트를 발간하고 있다. 대홍기획 데이터인사이트 부문은 웰니스 분야에 대한 다양한 강의 및 컨설팅도 제공할 예정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