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테크'의 장 열린다… 2023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 콘퍼런스 프로그램 공개
'애드테크'의 장 열린다… 2023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 콘퍼런스 프로그램 공개
  • 박소정
  • 승인 2023.08.16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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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크리에이터 위한 애드테크 콘퍼런스 마련
애드테크 콘퍼런스 연사 3인. (좌측부터) 김진수, 니산트, 아트웰. ⓒ
애드테크 콘퍼런스 연사 3인. (좌측부터) 김진수, 니산트, 아트웰. ⓒ2023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

글로벌 마케팅·광고·디지털 콘텐츠 관련 행사인 2023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3)가 올해 '리부트!(REBOOT! 팬데믹 이후 새로운 전략으로 다시 시작)'를 주제로 다양한 콘퍼런스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16일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올해는 디지털 광고 산업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기술과 플랫폼을 의미하는 애드테크(Ad-Tech) 관련 세션이 다수 마련돼 기업과 브랜드는 물론 소상공인을 위한 정보 공유의 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애드테크란 광고와 기술의 합성어로, 광고 캠페인을 기획, 집행, 측정, 최적화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솔루션을 통칭한다. 인터넷과 모바일의 발전과 함께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애드테크는 최근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메타버스 등의 혁신적인 기술과 접목되면서 더욱 다양하고 창의적인 광고 환경을 만들어내고 있다.

이러한 애드테크의 동향과 미래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배움의 기회가 올해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에 마련될 예정이다.

무엇이 성공적인 광고 캠페인을 결정하는가? – 디지털 디스플레이 광고를 중심으로

김진수 한국사용자경험융합기술협회(UX Korea) 회장. ⓒ2023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

사단법인 한국사용자경험융합기술협회(UX Korea) 회장이자 전. 야후코리아 사장, 김진수 연사가 애드테크 관련 세션의 포문을 연다. 이 세션에서는 디지털 디스플레이 광고의 성공 요인과 사용자 관점에 대해 탐구한다. 디지털 디스플레이 광고란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 등에서 이미지나 비디오 형태로 보여지는 광고다. 김진수 연사는 좋은 디지털 디스플레이 광고란 비즈니스 성과와 사용자 경험을 모두 고려해야 하며, 사용자의 정보 처리 과정과 광고 회피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밝힌다. 이번 세션에서는 야후(Yahoo!)의 연구 데이터와 인지 과학 이론, 관련 논문 등을 바탕으로 디지털 디스플레이 광고의 전략적인 기획과 실행 방법을 공유한다.

발표일: 8월 23일(수) 오전 11시 30분

쿠키 없는 미래를 향해: 정체성의 힘

니산트 라주 로테임(Lotame) 아시아지역 매니징 디렉터. ⓒ2023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

글로벌 광고 기술 업체 로테임(Lotame)의 아시아지역 매니징 디렉터(Managing Director, Asia)인 니산트 라주(Nishanth Raju)는 쿠키의 몰락이 몰고 올 광고∙마케팅 환경에 대한 통찰을 공유한다. 쿠키(Cookies)란 웹사이트 방문 시 생성되는 작은 텍스트 파일로, 사용자의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고 저장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쿠키를 통해 그동안 광고주들은 사용자의 관심사나 구매 의도 등을 파악하고 타기팅(targeting) 광고를 제공할 수 있었다. 하지만 최근 개인정보보호와 사생활 침해에 대한 우려로 쿠키의 사용이 제한되고 있으며, 구글이 2023년까지 쿠키를 퇴출할 것이라 발표하면서 광고 산업에 큰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이로 인해 쿠키보다 더 정확하고 안전하게 사용자의 데이터를 연결하고 활용할 수 있는 솔루션의 필요성이 디지털 마케팅계에 대두됐다. 이번 세션에서는 이러한 데이터 솔루션이 비즈니스의 미래를 어떻게 준비하게 해주는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발표일: 8월 24일(목) 오후 1시 30분

데이터와 창의성이 만들어내는 광고의 힘, 광고 콘텐츠의 혁신

아트웰 느와일라 구글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크리에이티브 부문장. ⓒ2023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

구글(Google)의 아트웰 느와일라(Artwell Nwaila)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크리에이티브 부문장은 데이터와 창의성의 융합을 통한 혁신적인 광고 전략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공유한다. 데이터는 광고 캠페인의 성과를 측정하고 최적화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지만, 그는 데이터만으로는 혁신적인 광고를 만드는데 충분하지 않다고 말한다. 창의성은 데이터를 흥미로운 이야기로 연결하고 관객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 필요한 요소이기에 데이터와 창의성은 상호 보완적인 관계로, 마케팅 광고 프로세스에서 함께 활용돼야 한다는 것이 그의 지론이다. 이번 세션에서는 사례를 통해 데이터와 창의성이 어떻게 융합되어 현대 광고 환경에서 성공을 이끌어내는지 살펴볼 예정이다.

발표일: 8월 24일(목), 오후 5시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 최환진 집행위원장은 "이번 애드테크 관련 세션들은 광고와 마케팅 분야에서 혁신과 미래를 엿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애드테크의 중요성과 미래 전망에 대해 통찰을 얻을 수 있도록 많은 참여를 부탁한다"고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와 부산시가 후원하는 2023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MAD STARS 2023)는 오는 8월 23일부터 3일 간 부산 벡스코 및 해운대 일원에서 전면 오프라인으로 개최된다. 전체 연사 명단은 물론, 자세한 사항은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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