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관리하는 시니어 'A세대', 브랜드 관심도↑" TBWA 시니어랩
"자기관리하는 시니어 'A세대', 브랜드 관심도↑" TBWA 시니어랩
  • 김수경
  • 승인 2021.12.21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그룹 빅데이터 마케팅 플랫폼 롯데멤버스 'DeepAD'와 협업
​​​​​​​실제 행동 데이터 기반으로 5개 카테고리별 5064 시니어 소비자의 관심 브랜드 도출 및 분석 
TBWA 시니어랩 X 롯데멤버스 DeepAD. ⓒTBWA코리아
TBWA 시니어랩 X 롯데멤버스 DeepAD. ⓒTBWA코리아

강력한 소비 주체로 떠오른 시니어 소비자들이 젊은 세대 못지않게 자기관리에 열정적이며, 다양한 브랜드에 관심을 가지고 브랜드의 커뮤니케이션 및 마케팅 활동에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21일 TBWA코리아의 시니어 타깃 전문 랩 'TBWA 시니어랩(TBWA Senior Lab)'은 최근 롯데그룹 빅데이터 마케팅 플랫폼 'DeepAD'의 데이터를 활용해 기존 실버 세대와는 다른 에이스적 면모를 보이는 5064 시니어 세대인 'A세대'가 주목하는 브랜드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분석은 롯데멤버스 'DeepAD'로부터 전체 오디언스 약 840만 명 중 50-64세 중산층 이상 'A세대' 소비자 약 21만명의 최근 1년간 검색 데이터를 검색자 수를 기준으로 5개 카테고리(중대형 & 계절 가전, 생활주방가전, 스킨케어, 식료품, 건강식품)별로 추출해 진행됐다.

이번 분석은 실제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A세대' 소비자가 구매를 염두에 두고 관심을 보인 브랜드를 도출했다는 점에서 브랜드 인지도나 선호도 등 인식적인 데이터에 치중된 기존 소비자 조사와는 차별화된다.

분석 결과를 카테고리별로 살펴보면, '중대형&계절 가전'의 경우, 국내 가전 업계 양대산맥인 2개 브랜드가 전체 오디언스와 'A세대'의 검색 순위에서 1, 2위를 동일하게 기록했다. 다만 'A세대'에서 1, 2위간의 격차가 더욱 크게 나타나, 1위 브랜드에 대한 'A세대'의 관심이 두드러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생활주방가전'에서는 로봇청소기, 음식물 처리기, 연기 안나는 그릴, 회전 냄비 등 새로운 제품군을 취급하는 중소형 브랜드가 검색량 상위권에 다수 포함됐으며 '스킨케어'의 경우, 최근 떠오른 신규 브랜드가 업계의 전통 강자 브랜드를 넘어 검색 순위 1위를 기록했다. 'A세대' 또한 젊은 세대 못지않게 가정 내 삶의 질을 높이는 제품군에 대한 수용도가 높으며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및 마케팅 활동에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A세대'는 '식료품'과 '건강식품'에서 역시 더 다양하고 트렌디한 제품군에 관심을 보였다. 이들은 전체 오디언스 대비 더 다양한 종류의 HMR 제품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콜라겐 및 다이어트 유산균 관련 브랜드가 검색 상위권에 다수 포함되는 등 외모와 자기관리에도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TBWA 시니어랩' 관계자는 "다양한 브랜드와 상품 소비를 경험하며 온라인 채널 환경에서 새로운 형태의 소비 생활을 이어가고 있는 A세대를 위해 브랜드들은 시니어 소비자별 소비 패턴, 라이프 스타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대응 전략이 필요하다"며 "TBWA 시니어랩은 관련 연구를 이어가며 시니어 타깃 브랜딩과 커뮤니케이션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