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 라이언즈 수상은 비즈니스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 칸 '최초의 수상자들'이 답하다
칸 라이언즈 수상은 비즈니스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까?… 칸 '최초의 수상자들'이 답하다
  • 은현주
  • 승인 2024.02.14 0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칸 라이언즈 Top 10 랭킹] ①최초 수상자들(First-time Winners)의 기록
2023 올해의 대행사 수상한 부에노스아이레스 GUT
나이지리아 최초의 칸 라이언즈 수상한 X3M 등 인터뷰
칸 라이언즈 탤런트 리포트 2023. ⓒCANNES LIONS
칸 라이언즈 탤런트 리포트 2023. ⓒCANNES LIONS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인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가 2023년 칸 라이언즈에서 인정받은 가장 성공적인 캠페인 속에 숨겨져 있는 크리에이티브 마인드와 수상자들의 이야기를 공개했다. 

칸 라이언즈 한국 사무국은 칸 라이언즈가 발표한 '라이언즈 탤런트 리포트(The LIONS Talent Report) 2023'을 바탕으로, 크리에이티비티 산업에 있어서 지속가능한 발전의 비법을 공유하고자 한다.

이번 시리즈는 칸 라이언즈 최초의 수상자들과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아트디렉터, 카피라이터, 감독, 최고 마케팅 책임자 순서대로 대표 수상작을 소개하고, 그들의 인사이트가 담긴 인터뷰를 소개한다.

첫번째 순서는 칸 라이언즈 2023의 최초 수상자들(First-time Winners)이다. 

▲ 아르헨티나 사상 최초의 칸 라이언즈 '올해의 대행사'를 수상한 GUT

제목: 아르투아일 확률(THE ARTOIS PROBABILITY)
출품사: GUT, BUENOS AIRES
브랜드: ANHEUSER-BUSCH INBEV, STELLA ARTOIS
수상내용: 2023년 칸 라이언즈 그랑프리 1, 골드 2, 실버 2

아르헨티나 최초로 칸 라이언즈 '올해의 대행사'에 이름을 올린 거트(GUT)는 2018년에 설립돼 올해로 7년차가 된 독립에이전시다.

거트의 크리에이티브 회장 겸 공동설립자인 안셀모 라모스(Anselmo Ramos)는 "거트가 모든 독립대행사들이 큰 꿈을 꾸도록 영감을 주는 존재가 되길 바란다"며 "포부를 크게 가져야 하며,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하다"는 소감을 전했다.

Q. 칸 라이언즈 수상은 비즈니스에 어떤 도움이 됐나?
A. 칸 라이언즈는 글로벌 광고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이곳에서의 수상 소식으로 인해 새로운 사업의 기회를 갖게 됐다. 뿐만 아니라 우리와 함께 일하던 브랜드의 태도가 달라졌다. 그들은 세계 1위 대행사가 제안하는 내용을 가볍게 듣지 않는다. 수상 이후 아디이저 제안에 더 자유로워졌고 광고주 설득이 수월해진 것이 큰 도움이 됐다. -요아킨 쿠브리아(Joaquín Cubría) GUT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Chief Creative Officer, CCO)

▲ 프랑스 비영리 환경 단체 솔라 임펄스 재단(Solar Impulse Foundation), 칸 라이언즈 2023서 최초 수상

제목: 솔라 임펄스- 프레타 보테(SOLAR IMPULSE - PRÊT À VOTER)
출품사: PUBLICIS CONSEIL, PARIS
브랜드: SOLAR IMPULSE 
수상내용: 2023 칸 라이언즈 골드 3, 실버 2, 브론즈 2

솔라 임펄스 재단의 미쉘 피카드(MICHÈLE PICCARD) 기업 커뮤니케이션 책임자(HEAD OF CORPORATE COMMUNICATION)는 "프레타 보테 론칭 1년 후 칸 라이언즈에서 수상하며 커뮤니케이션 업계에서 이슈가 됐다. 그들은 모두 칸 라이언즈 수상의 의미를 누구보다 더 잘 알기 때문"이라며 "칸 라이언즈 수상은 우리의 아이디어가 틀리지 않았고 옳은 방향으로 가고 있음을 확인시켜주는 증거"라고 강조했다.

▲ 나이지리아 최초로 칸 라이언즈 트로피 거머쥔 X3M IDEAS

제목: 그을음 기대수명(THE SOOT LIFE EXPECTANCY)
출품사: X3M IDEAS, LAGOS
브랜드: THE EXTRA STEP INITIATIVE
수상내용: 2023 칸 라이언즈 브론즈 1

나이지리아 리버스 주는 기름이나 가스등에서 나오는 까만 연기 그을음으로 인한 공기오혐이 심각한 지역이다. 이는 나이지리아 사람들의 기대수명을 더 낮추는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대행사 X3M은 대기 오염이 건강에 미치는 심각성을 대중과 정부에게 알리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행동을 촉구하기 위해 그을음 노출에 따른 실제 기대수명을 계산할 수 있는 수식을 만들었다.

이 캠페인을 통해 나이지리아 정부는 약 83척 이상의 불법 유조선에 대해 체포를 선언하고 지방 당국과 수장들에게 불법 정유소를 추적하고 폐쇄하도록 협력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뿐만 아니라 나이지리아 최대 석유 기업인 NNPCL은 새로운 송유관 보호 계약 모델을 받아들이기로 했다.

Q. 나이지리아 최초의 칸 라이언즈 수상이라는 엄청난 결과를 만들어냈다. 수상까지 어떤 과정이 있었나?
A. X3M의 CEO인 스티브 바베코(Steve Babaeko)는 언제나 비전을 갖고 있었다. 그는 다른 곳에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D)로 일하다가 2012년 자신만의 에이전시를 설립했다. 그는 늘 칸 라이언즈 수상에 대한 압박을 느꼈을 것이다. 에이전시의 대표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출신이라는 것이 이번 수상에서 주요한 역할을 했다고 본다. -마이크 밀러(Mike Miller, 제작전문임원, X3M Ideas)

최초의 칸 라이언즈 그랑프리를 품에 안은 부에노스아이레스 덴츠 크리에이티브

제목: 스크롤링 테라피(SCROLLING THERAPY)
출품사: DENTSU CREATIVE, BUENOS AIRES
브랜드: EUROFARMA
수상내용: 2023 칸 라이언즈 그랑프리 1, 실버 1, 브론즈 2

라파엘 리주토(Rafael Rizuto) 덴츠 크리에이티브 CCO는 "칸 라이언즈에서의 수상은 크리에이티비티 산업에서 가장 권위있는 상이자 업계 동료들로부터 받는 궁극적인 인정이라고 생각한다"며 "적당함과 예산 문제에서 멈추지 말고 항상 큰 아이디어를 생각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올해로 71회를 맞는 칸 라이언즈 2024는 오는 6월 17일부터 21일까지 프랑스 남부도시 칸(Cannes)에서 열린다. 칸 라이언즈 어워드 출품 마감은 오는 4월 11일까지다. 자세한 내용은 칸 라이언즈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칸 라이언즈 2024 한국참관단 모집은 칸 라이언즈 한국사무국을 통해 문의하면 된다. 2023년에는 대홍기획, 더워터멜론, 무신사, 신용협동조합중앙회, 엘베스트, 이노션, 제일기획, ㈜기아, 하나은행, HS애드, KPR, KT, SK텔레콤, SK하이닉스, SM C&C(가나다 순)의 마케팅·광고·커뮤니케이션 전문가들이 참관단을 꾸려 프랑스 칸을 방문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