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 라이언즈 어워드 돋보기 ⑧전략 트랙(Strategy Track)
칸 라이언즈 어워드 돋보기 ⑧전략 트랙(Strategy Track)
  • 은현주
  • 승인 2023.12.08 0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칸 라이언즈 어워드, 9개 트랙 30개 부문(라이언즈)으로 구분
측정가능한 비즈니스 성과를 전면에 내세운 전략 트랙
출품 횟수제한 및 자격요건 기간은 어워드 부문별 상이
제 71회 칸 라이언즈, 2024년 6월 17일부터 21일까지 열려
ⓒCANNES LIONS
ⓒCANNES LIONS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인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에는 어떤 작품들이 출품될까.

칸 라이언즈는 크리에이티비티라는 대의 아래 필름, 옥외, 인쇄 부터 게임, 이커머스, 데이터 등 30개의 다양한 라이언즈(Lions, 출품 부문)로 이뤄져 있다.

30개의 라이언즈는 부문별 특성에 따라 클래식(Classic)·크래프트(Craft)·인게이지먼트(Engagement)·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경험(Experience)·굿(Good)·헬스(Health)·전략(Strategy)·티타늄(Titanium) 9개의 트랙(Track)에 따라 구분된다.

칸 라이언즈 한국사무국은 9개 트랙을 기준으로 라이언즈를 부문을 소개한다.

여덟번째 전략 트랙은 측정가능한 비즈니스 효과, 브랜드를 재정의하는 전략적 계획, 비즈니스 과제를 해결하는 뛰어난 솔루션 적용을 중점으로 심사한다.

▲크리에이티브 효과(Creative Effectiveness Lions)

제목: 샤룩칸 마이 애드(SHAH RUKH KHAN-MY-AD)
브랜드: MONDELEZ INTERNATIONAL
출품사: OGILVY, MUMBAI 
수상 부문: 2023 크리에이티브 효과(Creative Effectiveness Lions) > 브랜드 과제 &기회(Brand Challenges & Opportunities) 섹터> Market Disruption, 그랑프리(Gand Prix)

크리에이티브 효과 라이언즈는 작품의 측정가능한 영향력을 심사한다. 출품하는 작품은 어떻게 크리에이티비티에 기초한 효과적인 전략이 비즈니스 목표를 충족시켰는지와 긍정적인 고객 경험을 제공했는지 그리고 시간이 흐르면서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영향을 주도했는지 보여줘야 한다.

심사위원은 아이디어 25%, 전략 25%, 결과 및 영향 50%의 심사기준을 적용해 수상작품을 선정한다.

타 부문과 다른 특이점은 출품 자격요건 기간이다. 크리에이티브 효과부문은 출품하려는 해당년도 기준 3년 이내에 칸 라이언즈에서 수상했거나 본선에 진출한 작품만 출품 자격이 주어진다.

크리에이티브 효과 라이언즈에는 ①A. Creative Effectiveness: Sectors, ②B. Market, ③C. Brand Challenges & Opportunities 까지 3개 섹터가 있다.

▲크리에이티브 전략(Creative Strategy Lions)

제목: 르노 플러그 인(RENAULT - PLUG-INN)
브랜드: RENAULT
출품사: PUBLICIS CONSEIL, PARIS
수상 부문: 2023 크리에이티브 전략(Creative Strategy Lions)> 크리에이티브 전략(Creative Strategy)섹터> Automotive, 그랑프리(Grand Prix)

크리에이티브 전략 라이언즈는 전략적 계획이 어떻게 브랜드를 재정의하는지, 어떻게 비즈니스를 혁신하고 그리고 소비자와 사회문화 전체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심사한다.

출품하는 작품은 브랜드 과제와 비즈니스에 대한 탁월한 해석, 획기적인 사고 및 강력한 크리에이티브 전략으로 이어지는 혁신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보여줘야 한다.

심사위원은 브랜드 과제 및 비즈니스 이해 30%, 인사이트 및 혁신적 아이디어 30%, 크리에이티브 아이디어 20%, 결과 20%의 기준을 두고 작품을 심사한다.

해당 부문에는 ①A. Creative Strategy: Sectors, ②B. Insights & Research, ③C. Challenges & Breakthroughs, ④D. Partnerships & Perspectives, ⑤E. Excellence in Creative Strategy 섹터가 있다.

칸 라이언즈 어워드에서는 하나의 작품으로 다수의 라이언즈(Lions) 또는 섹터(Sector)로 복수 출품이 가능하다. 단, 라이언즈와 하위 부문인 섹터에 따라 출품이 가능한 횟수에 제한이 있거나 출품 자격요건 기간이 상이하므로 출품하기 전 꼼꼼히 살펴보고 접수해야한다.

2024년 칸 라이언즈 어워드에는 2023년 2월 11일부터 2024년 4월 11일 사이에 최초로 공개됐거나 실행된 작품을 출품할 수 있다. 제 71회 칸 라이언즈는 오는 2024년 6월 17일부터 21일까지 프랑스 칸에서 열린다. 자세한 내용은 칸 라이언즈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다음 트랙소개는 마지막 순서인 ⑨티타늄 트랙(Titanium Track)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