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D 어워즈 2024, 헬스&웰빙·제약·럭셔리·서스테인드 임팩트 부문 신설
D&AD 어워즈 2024, 헬스&웰빙·제약·럭셔리·서스테인드 임팩트 부문 신설
  • 김수경
  • 승인 2023.11.13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광고업계 트렌드 변화 반영해 4개 부문 신설
출품작의 넷제로 실천 현황 및 AI 활용 여부도 확인
D&AD 2024, 5월 21일부터 22일까지 영국 사우스뱅크 센터서 열려
D&AD 어워즈 2024. ⓒD&AD

글로벌 디자인·광고 페스티벌 D&AD가 2024 어워즈에 신설된 카테고리와 함께 40인의 심사위원장을 발표했다.

13일 D&AD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2024 어워즈부터 헬스&웰빙(Health & Wellbeing)과 제약(Pharma), 럭셔리(Luxury), 서스테인드 임팩트(Sustained Impact) 등 4개 부문이 신설된다.

헬스&웰빙과 제약 부문은 업계를 선도하는 흥미로운 캠페인과 디자인, 이니셔티브를 선보인 작품을 선정해 수상한다. 두 부문의 심사위원장을 맡은 팀 호키(Tim Hawkey) Area 23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Chief Creative Officer, CCO)는 헬스케어 분야에서 각종 수상 경력을 갖춘 글로벌 리더로 평가받고 있다.

럭셔리 부문은 세계에서 가장 대담하고 정교하게 제작된 크리에이티브 작품의 우수성과 혁신을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럭셔리 카테고리의 심사위원장은 Soursop의 공동 창업자인 라비 아마라툰가 히치콕(Ravi Amaratunga Hitchcock)이 맡는다. 그는 구찌(Gucci)의 '체인지 메이커스(Changemakers)' 캠페인을 비롯해 나이키(Nike), 마세라티(Maserati) 등의 크리에이티브 캠페인을 담당한 전문가다.

서스테인드 임팩트 부문은 캠페인의 장기적인 영향력을 기념하기 위한 부문이다. 이 카테고리는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중 하나 이상을 추진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람들의 행동, 환경, 사회, 정책 변화를 이끌어 낸 캠페인을 가린다. 심사위원장은 MRM 뉴욕(MRM New York)의 하쉬 카파디아(Harsh Kapadia) CCO가 맡는다. 

D&AD는 광고업계의 탄소 배출을 줄이고 지속가능한 소비자 행동 변화를 촉구하기 위한 단체인 애드넷제로(Ad Net Zero)를 적극 지지하기 위해 2024년부터 어워즈에 출품한 대행사와 브랜드 측에 과학에 기반한 넷제로 목표를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할 예정이다. 이 정보를 제출하는 것은 필수 사항이지만, 연구를 위한 것일 뿐 심사 과정이나 결과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이와 함께 최근 광고 업계의 최대 화두로 떠오른 인공지능(AI)과 관련해, 모든 출품작들은 해당 작품에 AI를 활용했는지, 만약 했다면 어떻게 활용했는지를 심사위원들에게 설명해야 한다.

도날 키넌(Donal Keenan) D&AD 어워즈 디렉터는 "업계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D&AD 어워즈 또한 변화하고 있다"며 "D&AD는 변화를 반영하고 미래 트렌드를 주도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D&AD 2024 페스티벌과 시상식은 오는 5월 21일부터 22일까지 영국 퀸 엘리자베스 홀 빌딩(Queen Elizabeth Hall Building) 사우스뱅크 센터(Southbank Centre)에서 열릴 예정이다. 페스티벌과 시상식에는 350명 이상의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리더들과 80명 이상의 연사들이 참여하며 2개의 메인 스테이지와 마스터클래스 스테이지, 액티베이션, 심사위원단 인사이트, 네트워킹, 파티, 쇼트리스트 상영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주요 연사로는 일러스트레이터 말리카 파브르(Malika Favre), 차카 소바니(Chaka Sobhani) 레오버넷(Leo Burnett) 글로벌 CCO, 프리야 프라카쉬(Priya Prakash) 디자인 포 소셜 체인지(Design for Social Change) 창업자 겸 CEO, 브라이언 콜린스(Brian Collins) 콜린스(Collins) 창업자 겸 CCO, 베로니카 푸에르테(Verònica Fuerte) 헤이(Hey)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reative Director), 닐스 레오나르드(Nils Leonard) 언커먼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Uncommon Creative Studio) 창업자, 앤드류 샌도즈(Andrew Sandoz) 딜로이트 디지털(Deloitte Digital) 글로벌 CCO 등이 참여한다.

D&AD는 2024 어워즈 출품작을 접수받고 있으며 접수 마감일은 2024년 3월 13일이다. 4월 3일부터 5월 8일까지 온라인 심사, 5월 18일부터 21일까지 현장 심사를 거쳐 5월 22일 D&AD 어워즈 세리머니에서 수상작이 발표된다. D&AD는 프리랜서와 소규모 대행사의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2024년부터 출품비 할인율을 기존 25%에서 30%로 확대했다.

D&AD 어워즈 2024 각 부문 심사위원장은 아래와 같다. 

D&AD 어워즈 2024 심사위원장. ⓒD&AD

△ Animation
Bart Yates Founder & Executive Producer Blinkink

△ Art Direction
Nadja Lossgott Chief Creative Officer AMV BBDO

△ Book Design
Theseus Chan Founder & Owner WORK Pte Ltd

△ Branding
Brian Collins Founder & Chief Creative Officer COLLINS

△ Casting
Kharmel Cochrane Casting Director Kharmel Cochrane Casting

△ Cinematography
Rebecca Skinner Managing Director & Executive Producer Superprime Films

△ Commerce
Manuel Bordé Global Chief Creative Officer Commerce VML

△ Creative Transformation
Andrew Sandoz Global Chief Creative Officer Deloitte Digital

△ Digital & Social
Ashley Rudder Chief Creator Officer Whalar

△ Digital Design
Qanta Shimizu Technical Director BASSDRUM

△ Direct
Gaëtan du Peloux Chief Executive Officer & Chief Creative Officer Marcel

△ Direction
Ali Brown President PRETTYBIRD

D&AD 어워즈 2024 심사위원장. ⓒD&AD

△ Editing
Eve Ashwell Editor & Partner Assembly Rooms

△ Entertainment
Jureeporn Thaidumrong Founder & Creative Chairperson GREYnJ UNITED

△ Experiential
Danilo Boer Global Creative Partner FCB Global

△ Film
Chaka Sobhani Global Chief Creative Officer Leo Burnett

△ Gaming & Virtual Worlds
Malcolm Poynton Global Chief Creative Officer Cheil Worldwide(제일기획)

△ Graphic Design
Verònica Fuerte Creative Director Hey

△ Health & Wellbeing
Tim Hawkey Chief Creative Officer AREA 23

△ Illustration
Malika Favre Illustrator & Artist Malika Favre

△ Impact
Harsh Kapadia Chief Creative Officer MRM

△ Integrated
Luiz Sanches Chief Creative Officer of North and South America & Almap Chairman and Partner
BBDO

△ Luxury
Ravi Amaratunga Hitchcock Co-Founder Soursop

D&AD 어워즈 2024 심사위원장. ⓒD&AD

△ Magazine & Newspaper Design
Astrid Stavro Founder & Creative Director Astrid Stavro Studio

△ Media
Alexander Schill Global Chief Creative Officer Serviceplan Group

△ Music Videos
Sue Yeon Ahn Managing Director US SMUGGLER

△ Packaging Design
Tiger Pan Founder & Chief Designer SHENZHEN TIGERPAN DESIGN CO.

△ Pharma
Tim Hawkey Chief Creative Officer AREA 23

△ Photography
Patrice de Villiers Photographer & Director Patrice de Villiers / Delicious Productions

△ PR
Deepshikha Dharmaraj Chief Executive Officer BCW India Group 

△ Press & Outdoor
Gabriel Mattar Chief Creative Officer Innocean Berlin(이노션 베를린)

△ Product Design
Jo Barnard Founder & Creative Director Morrama

△ Production Design
Lee Flude Set Designer The Set Stylist

△ Radio & Audio
Neo Segola Executive Creative Director Le Pub South Africa

△ Sound Design & Use of Music
Roberto Coelho Music Producer Satelite Audio

D&AD 어워즈 2024 심사위원장. ⓒD&AD

△ Spatial Design
Chris Lee Founder Asylum

△ Type Design & Lettering
Liron Lavi Turkenich Typeface Designer & Researcher and Design Entrepreneur Liron Lavi Turkenich / Aravrit

△ Typography
Ken-tsai Lee Founder & Designer Ken-tsai Lee Design Lab

△ Visual Effects
Audrea Topps Harjo VFX Producer & Founder InclusionFX 

△ Writing for Advertising
Nils Leonard Founder Uncommon Creative Studio

△ Writing for Design
Jane Duru Associate Creative Director R/GA

지난 1962년 시작된 D&AD는 비영리 광고·디자인 기구로서 디자인과 광고 업계를 중심으로 한 크리에이티브 페스티벌과 마스터클래스를 운영하며 미래 인재 육성에 앞장서고 있다. 2023 D&AD 어워드의 파트너사인 Re는 M&C 사치 그룹(M&C Saatchi Group)의 자회사로, 영국을 포함한 유럽, 미국, 중동, 아프리카, 아시아, 호주에 주요 거점을 두고 23개국에 걸쳐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다.

D&AD 출품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D&AD 홈페이지를 확인하거나 브랜드브리프로 문의하면 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