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윤진 서울라이터 발행인 "직장 영원치 않아... 나라는 브랜드 키워야"
박윤진 서울라이터 발행인 "직장 영원치 않아... 나라는 브랜드 키워야"
  • 정원일
  • 승인 2022.09.23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칸 라이언즈 서울 2022
'광고가 내게 가르쳐준 것들' 주제로 발표
​​​​​​​"경험은 흘러가는 것이 아니라 쌓여가는 것"
박윤진 서울라이터 발행인. ⓒ정상윤 기자
박윤진 서울라이터 발행인. ⓒ정상윤 기자

"직장은 영원하지 않습니다. '나'라는 브랜드를 키워가자고 제안하고 싶습니다."

서울라이터 발행인인 박윤진 Mything 대표가 23일 서울 광화문 씨네큐브에서 열린 칸 라이언즈 서울 2022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박 대표는 '광고가 내게 가르쳐준 것들'이라는 주제로 퇴사 후 광고계에 몸담았을 때 배운 것과 이러한 경험을 어떻게 활용했는지에 대해 강연을 진행했다.

지난 4월 퇴사한 박 대표는 오랜 기간 광고업계에서 일하면서 많은 고민이 있었다고 털어놨다. 트렌드의 빠른 변화 속에서 같은 일을 계속해도 되는지, 연차가 쌓여 회사에서 떠밀려 나오는 선배들의 모습 등이 불안감으로 다가와서다.
 

​​​​​​​박윤진 대표는 '광고가 내게 가르쳐준 것들'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정상윤 기자
박윤진 서울라이터 발행인. ⓒ정상윤 기자

박 대표는 "결국 회사가 나를 밀어내기 전에 내가 회사를 먼저 나오자는 생각을 했다"며 "독립하기 가장 좋은 시점은 뛰어내렸을 때 다시 날아오를 힘이 있을 때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박 대표는 뛰어내릴 때 본인의 안전망이 되어준 3가지로 ▲광고를 제작할 수 있는 능력 ▲꾸준히 발행해 온 뉴스레터 ▲인스타툰을 꼽았다. 동시에 "돌이켜보니 이 모든 것들이 제가 했던 광고에서 배운 것이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전에는 조직의 목표와 숫자에 맞춰서 굉장히 열심히 달렸다면 지금은 저의 흐름, 방식에 맞춰서 일하는 방법을 찾아가고 있는 단계"라고 밝혔다.

박 대표는 광고를 통해 사람의 마음을 읽고 움직이게 하는 능력 '마음 리터러시'를 배울 수 있었다고 말했다. 개인이 제작한 광고, 캠페인 영상의 영향력이 수많은 사람을 움직여 사회적 변화까지 이끌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날 박윤진 대표가 강연에서 소개한 동물실험 반대 촉구를 위한 애니메이션 '랄프를 구해줘(Save Ralph)'는 국제적으로 동물권 보호에 대한 목소리를 높아지게 한 콘텐츠로 평가받는다. 해시태그 #SaveRalph 운동까지 번지면서 멕시코가 북미 최초로 '화장품 동물 실험 금지' 국가가 되는 데도 영향을 끼쳤다는 분석이다.

트렌드를 놓치지 않고 주기적으로 공부하는 법을 배운 것도 광고에서 배운 큰 자산으로 꼽았다.

박 대표는 "메타버스, NFT 등 생소한 단어가 계속 나오는데 뜻을 모르면 불안했고 이런 불안함을 잠재우기 위해 뉴스레터를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일주일에 한 번씩 마케팅 트렌드를 공부해 정리하고 발송하면서 새로운 용어나 마케팅 트렌드에 대한 겁이 사라졌다"고 말했다. 광고를 잘하기 위해서 했던 일이 독립하는 데 있어 든든한 안전망이 됐던 셈이다.

15초라는 제한된 시간 내 광고를 제작했던 경험은 인스타툰 등 짧은 호흡의 콘텐츠 제작에 녹여졌다. 그는 "짧은 시간에 스토리텔링 하는 기술을 광고에서 배웠고, 그걸 인스타툰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관심을 유도하는 능력 ▲테크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크리에이터 소양 등이 광고업계에서 배울 수 있었던 능력으로 꼽았다.

박윤진 서울라이터 발행인. ⓒ정상윤 기자
박윤진 서울라이터 발행인. ⓒ정상윤 기자

박 대표는 "회사를 나와서 돌이켜 보니, 하나도 쓸데없는 일이 없었고 의미 없는 시간도 없었다는 깨달음을 얻었다"며 "모든 경험이 추락하다가 날아오를 수 있는 날갯짓이었다고 정리하고 싶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경험은 흘러가는 게 아니라 쌓여가는 것"이라며 "이 모든 순간이 쌓여서 여러분이라는 유일무이한 브랜드를 만들고 있는 것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칸 라이언즈는 지난 1953년부터 매년 6월에 프랑스 칸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의 크리에이티비티 축제다. 칸 라이언즈 코리아는 매년 가을 칸 라이언즈 서울 페스티벌을 열고 국내 크리에이티브 전문가 세션과 칸 라이언즈의 주요 하이라이트와 세미나, 수상작 필름 등을 상영하고 있다. 칸 라이언즈 서울 2022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칸 라이언즈 코리아 홈페이지(www.canneslions.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윤진 서울라이터 발행인. ⓒ정상윤 기자
박윤진 서울라이터 발행인. ⓒ정상윤 기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