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광고 기준 세운다… 코바코, 한국형 디지털 광고데이터 가이드라인 발표
디지털 광고 기준 세운다… 코바코, 한국형 디지털 광고데이터 가이드라인 발표
  • 유다정
  • 승인 2023.09.14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광고주협회와 협업 통해 디지털 광고사기 예방을 위한 기반 마련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이하 코바코)는 한국광고주협회(이하 광고주협회)와 '디지털 광고데이터 기초 가이드라인 연구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4일 밝혔다. 

코바코와 광고주협회는 지난 3월부터 약 6개월 간 한국형 디지털 광고데이터 인·검증 모델 개발을 위한 기초 가이드라인 연구를 실시했다. 딜로이트컨설팅이 수행한 해당 연구는 광고 데이터 측정 기준, 광고데이터 인·검증 전담기구의 운영 방향, 디지털 광고사기 예방 및 대응방안 등을 중점적으로 다뤘다.

디지털 광고사기(Ad fraud)는 디지털 광고의 단가 측정방식을 악용해 소비자가 실제로 광고를 보거나 앱을 설치하지 않았는데도 광고효과를 거짓으로 부풀려 광고비를 부당하게 획득하는 행위를 말한다. 해당 연구에서는 데이터 및 플랫폼 관련 전문가로 구성한 협의체의 의견을 반영해 디지털 광고비 책정의 기초가 되는 기본노출(Impression) 조건과 기본클릭 조건의 권장사항을 명시했다.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광고를 정확하게 볼 수 있는 기회를 측정하는 광고 가시성(Viewablity)의 기준과 디지털 광고사기 예방 원칙을 명시하고 브랜드 안전(Brand Safety) 보장의 조건 등을 적시했다. 

광고 업계 인터뷰를 통해 광고데이터 인·검증을 위한 공적 전담기구의 필요성도 확인했다. 특히 보고서에서는 국내 전담기구의 주요 역할로 이해관계자 중재, 세부 가이드라인 수립, 관련 교육 실시 등도 필요하다고 지적됐다.

코바코 관계자는 "건전한 광고시장의 질서 정립을 위해서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참여와 협업이 필요하다"며 "향후 가이드라인의 고도화를 위해 일반 소비자, 유관기관의 관심과 참여를 끌어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디지털광고데이터 기초가이드라인 연구보고서는 코바코 방송통신광고통계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