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찌·프라다·발렌시아가 비켜!…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패션 브랜드는?
구찌·프라다·발렌시아가 비켜!…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패션 브랜드는?
  • 김수경
  • 승인 2023.07.21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스트 인덱스, 2023년 2분기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브랜드' 발표
로에베(Loewe), 전 분기 1위 프라다 밀어내고 1위 등극
지브리 컬렉션·픽셀 캡슐 컬렉션 등 새로움과 혁신 선보이며 브랜드 르네상스 이끌어
"주의력 경제 시대, 로에베는 고객들의 상상력 사로잡는데 성공했다"
2023년 2분기 '가장 인기있는 패션 브랜드' 1위 로에베(Loewe). ⓒLyst Index

구찌(Gucci)와 프라다(Prada), 발렌시아가(Balenciaga) 등 쟁쟁한 브랜드들을 밀어내고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브랜드 1위를 차지한 의외의 브랜드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1일 패션 테크놀로지 회사 리스트(Lyst)가 발표한 리스트 인덱스(Lyst Index)에 따르면, 2023년 2분기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브랜드(World's Hottest Brand) 1위에 로에베(Loewe)가 이름을 올렸다.

로에베는 업계의 예상을 뒤엎고 올해 1분기 1위였던 프라다를 밀어내는 반전을 보여줬다. 지난 1846년 탄생한 스페인의 가죽 브랜드 로에베는 2013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reative Director, CD) 조나단 앤더슨(Jonathan Anderson)을 영입한 이후 젊은 소비자층의 전폭적인 지지를 얻으며 성장해왔다.

그 결과, 로에베는 리스트 인덱스 순위에서 전년 대비 13계단 상승하며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브랜드'라는 타이틀을 획득하게 됐다. 올 2분기 로에베 브랜드 검색량은 19% 증가했다.

로에베 X 하울의 움직이는 성 컬래버레이션. ⓒLoewe
로에베의 2023 봄여름 ‘픽셀 캡슐 컬렉션’. 로에베
로에베의 2023 봄여름 '픽셀 캡슐 컬렉션'. ⓒLoewe

조나단 앤더슨 CD는 로에베와 스튜디오 지브리의 컬래버레이션 컬렉션을 선보이고 '픽셀 캡슐' 컬렉션을 선보이는 등 기존 이미지에서 탈피해 브랜드에 새로움과 혁신을 불어넣으며 로에베의 르네상스를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애너그램 탱크톱(Anagram tank top)과 바스켓백(basket bags) 등 기본 아이템들이 전세계 소비자 사이에서 꾸준한 인기를 얻으며 스테디셀러로 자리잡은 것 또한 로에베 브랜드의 인기 순위 상승에 한 몫 했다. 할리우드 스타 카일리 제너(Kylie Jenner)와 카디비(Cardi B)가 입어 화제를 모은 로에베의 애너그램 탱크톱은 올해 2분기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제품 1위에 오르기도 했다.

리스트 인덱스 측은 "사람들의 관심을 얻는 것이 가장 중요해진 주의력 경제(attention economy) 시대에, 로에베가 보여 준 장인정신은 다양한 고객들의 상상력을 사로잡는데 성공했다"고 평가했다.

리스트 인덱스가 발표한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브랜드' 순위는 아래와 같다. (*샤넬(Chanel)은 높은 인기에도 불구하고, 매우 제한적인 디지털 소매 활동으로 인해 리스트 인덱스에서 제외됐다.)

1. 로에베(Loewe)
2. 프라다(Prada)
3. 베르사체(Versace)
4. 미우미우(Miu Miu)
5. 보테가 베네타(Bottega Veneta)
6. 발렌티노(Valentino)
7. 생로랑(Saint Laurent)
8. 몽클레르(Moncler)
9. 구찌(Gucci)
10. 디올(Dior)
11. 루이비통(Louis Vuitton)
12. 돌체&가바나(Dolce & Gabbana)
13. 디젤(Diesel)
14. 버버리(Burberry)
15. 자크뮈스(Jacquemus)
16. 발렌시아가(Balenciaga)
17. 스킴스(Skims)
18. 나이키(Nike)
19. 펜디(Fendi)
20. JW앤더슨(JW Anderson) 

2023년 2분기 '가장 인기있는 패션 제품' 톱10. ⓒLyst Index

리스트 인덱스는 이와 함께 올해 2분기 '가장 인기있는 패션 제품' 톱10을 공개했다.

1. 로에베 애너그램 탱크톱
2. 오니츠카타이거(Onitsuka Tiger) 멕시코 66 스니커즈
3. 베르사체 맥시 메두사 비기 선글라스
4. 로에베 라피아 토트백
5. 뉴발란스 에메 레온 도르 스니커즈
6. 아골드(Agolde) 조츠(jorts)
7. 알라이아(Alaia) 피쉬넷 플랫(fishnet flats)
8. 더로우(The Row) 시티 플립플랍스
9. 롱샴(Longchamp) 르 플리아쥬 백(Le Pliage bag)
10. 로로피아나(Loro Piana) 캡 모자

리스트는 올해 2분기 패션 업계를 강타한 핵심 키워드로 '조용한 럭셔리(quiet luxury)'를 꼽았다. 할리우드 배우 기네스 팰트로(Gwyneth Paltrow)가 지난 3월 일명 '스키장 충돌 뺑소니' 혐의로 재판장에 참석할 당시 선보인 우아한 법정 패션은 클래식하면서도 고급스러운 스타일로 '조용한 럭셔리'의 정석을 보여줬다는 찬사를 받았으며, 틱톡(TikTok)에서는 '조용한 럭셔리' 언급량이 1억7200만 건을 넘어선 것으로 집계됐다. 

리스트는 패션 테크놀로지 회사이자 연간 2억명 이상이 사용하는 프리미엄 쇼핑 앱으로, 매 분기 마다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패션 브랜드와 제품의 순위를 매긴 '리스트 인덱스'를 발표하고 있다. 리스트는 브랜드 또는 제품의 검색량, 조회수, 판매량 등을 포함한 전반적인 소비자 행동은 물론, 3개월 간 전세계 소셜미디어 내 언급량과 관련 활동, 고객 인게이지먼트(engagement) 통계 등을 종합해 '리스트 인덱스'를 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