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 라이언즈 선정 세계 최고의 아트디렉터가 밝힌 '꼭 필요한 3가지 자질'
칸 라이언즈 선정 세계 최고의 아트디렉터가 밝힌 '꼭 필요한 3가지 자질'
  • 은현주
  • 승인 2024.03.26 0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칸 라이언즈 Top 10 랭킹] ④아트 디렉터 Top 10
최고의 아트 디렉터 1·2위는 맥켄 네트워크가 차지
ⓒCANNES LIONS
ⓒCANNES LIONS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인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가 2023년 칸 라이언즈에서 인정받은 가장 성공적인 캠페인 속에 숨겨져 있는 크리에이티브 마인드와 수상자들의 이야기를 공개했다.

칸 라이언즈 한국 사무국은 칸 라이언즈가 발표한 '라이언즈 탤런트 리포트(The LIONS Talent Report) 2023'을 바탕으로, 크리에이티비티 산업에 있어서 지속가능한 발전의 비법을 공유하고자 한다.

이번 시리즈는 칸 라이언즈 최초의 수상자들과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아트디렉터, 카피라이터, 감독, 최고 마케팅 책임자 순서대로 대표 수상작을 소개하고, 그들의 인사이트가 담긴 인터뷰를 소개한다.

네번째 순서는 칸 라이언즈가 선정한 최고의 아트디렉터(Art Director)다. 
 

제목: 정착할 곳(WHERE TO SETTLE)
출품사: 맥켄 폴란드(MCCANN POLAND, WARSAW) 
브랜드: 마스터카드(MASTERCARD)
수상내용: 2023 칸 라이언즈 티타늄 1, 그랑프리 1, 골드 라이언 2, 실버 라이언 2, 브론즈 라이언 3

칸 라이언즈가 선정한 세계 최고의 아트디렉터 영예의 1위는 아담 글로바치(Adam Głowacki)와 바바라 올렉(Barbara Olech) 맥켄 폴란드 아트디렉터가 선정됐다. 이들은 2023년 칸 라이언즈에서 티타늄 라이언즈와 지속가능발전목표 라이언즈(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Lions) 그랑프리를 포함해 9개 라이언즈를 수상한 마스터카드의 난민의 현지 정착을 돕는 '정착할 곳'(WHERE TO SETTLE) 캠페인에 참여했다.

제목: 아들람-문화를 보존하는 알파벳(ADLAM - AN ALPHABET TO PRESERVE A CULTURE) 
출품사: 맥켄 뉴욕(MCCANN, NEW YORK)
브랜드: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수상내용: 2023 칸 라이언즈 그랑프리 2, 골드 라이언 2, 실버 라이언 1, 브론즈 라이언 2

2위는 맥켄 네트워크의 뉴욕(MCCANN, NEW YORK)의 미키 브래디(Mikey Bready) 아트디렉터가 이름을 올렸다. 미키 브래디는 2023년 칸 라이언즈 디자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를 수상한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아들람-문화를 보존하는 알파벳(ADLAM - AN ALPHABET TO PRESERVE A CULTURE) 작품의 시니어 아트디렉터로 참여했다. 

3위는 FCB 뉴욕의 빅터 휴고 파베로(Vitor Hugo Favero), 4위는 콜렌소 BBDO(COLENSO BBDO) 샬롯 업튼(Charlotte Upton)·레옹 브리스토(Léon Bristow), 5위 FCB 뉴욕·DM9 빅토리아 로샤(Victoria Rocha), 6위 GUT 부에노스아이레스 줄리안 아마릴로(Julian Amarillo), 7위는 FCB 뉴욕 록산느 슈나이더(Roxane Schneider), 8위 스페셜(SPECIAL) 틸 디트머스(Till Dittmers), 9위 퍼블리시스 콘세이(PUBLICIS CONSEIL) 세실리아 아스텡고(Cecilia Astengo)·마리 돈디유(Marie Donnedieu), 10위 와이든+케네디(WIEDEN+KENNEDY) 포틀랜드 케이티 윌리스(Katie Willis)·리암 맥케이(Liam McKay)·닉 하워드(Nick Howard)가 이름을 올렸다.

사이먼 비카스(Simon Vicars) 콜렌소 BBDO CCO는 세계 최고의 아트디렉터 4위에 선정된 레옹 브리스토에 대해 "훌륭한 크리에이티브 인재를 만드는 핵심 요소는 재능과 에너지라고 생각한다"며 "레옹은 그 두 가지 모두를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레옹 브리스토 콜렌소 BBDO 아트 디렉터. ⓒCANNES LIONS
레옹 브리스토 콜렌소 BBDO 아트 디렉터. ⓒCANNES LIONS

아트디렉터에게 꼭 필요한 재능은 무엇일까. 레옹 브리스토는 크리에이티브 산업에서 아트디렉터가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자질에 대해 다음과 같이 조언했다.

친절하라 - 꿀이 있으면 더 많은 벌을 끌어들일 수 있다.
새로운 것을 받아들여라 - 전구는 촛불의 진화된 버전이 아니다.
열심히 일하라 - 제이슨 배글리(Jason Bagley)가 말했듯이 천재는 그저 나비넥타이를 매고 열심히 일하는 사람일 뿐이다.

제목: 폰 잇 인(PHONE IT IN)
출품사: 콜렌소 BBDO(COLENSO BBDO, AUCKLAND)
브랜드: 스키니(SKINNY) 
수상내용: 2023 칸 라이언즈 그랑프리 1, 골드 라이언 1, 실버 라이언 3, 브론즈 라이언 2

레옹 브리스토는 뉴질랜드의 통신사 스키니(Skinny)의 폰 잇인(Phone It In) 캠페인의 아트디렉팅을 맡았다. 그는 이 작품에 대해 "단순하고 재밌는 작업이었다"고 말하며 옥외광고를 다양하게 활용했던 아이디어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이 캠페인에서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위치적 특성에 맞춰 아주 다양하게 라디오 대본을 적용했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폰 잇인 캠페인은 저렴한 통신비를 제공하는 스키니 브랜드가 유명한 광고모델을 섭외하거나 전문 녹음 스튜디오 임대를 위한 비용을 없애고 대신 뉴질랜드 전국민 누구나 전화 한 통으로 쉽고 간단하게 라디오 광고에 출연할 수 있게 만들었다. 2560개의 음성 메시지가 모여 약 22시간 분량의 오디오 콘텐츠를 생산해 냈고 제작 비용은 조금도 들지 않았다.

다음편에선 글로벌 최고의 카피라이터(Copywriter) 10인을 공개한다.

올해로 71회를 맞는 칸 라이언즈 2024는 오는 6월 17일부터 21일까지 프랑스 남부도시 칸(Cannes)에서 열린다. 칸 라이언즈 어워드 출품 마감은 오는 4월 11일까지다. 자세한 내용은 칸 라이언즈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칸 라이언즈 2024 한국참관단 모집은 3월 29일까지며 칸 라이언즈 한국사무국을 통해 문의하면 된다. 2023년에는 대홍기획, 더워터멜론, 무신사, 신용협동조합중앙회, 엘베스트, 이노션, 제일기획, ㈜기아, 하나은행, HS애드, KPR, KT, SK텔레콤, SK하이닉스, SM C&C(가나다 순)의 마케팅·광고·커뮤니케이션 전문가들이 참관단을 꾸려 프랑스 칸을 방문했다.

[칸 라이언즈 Top 10 랭킹] ①최초 수상자들(First-time Winners)의 기록
[칸 라이언즈 Top 10 랭킹] ②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 Top 10
[칸 라이언즈 Top 10 랭킹] ③크리에이티브 디렉터 Top 10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