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 라이언즈 선정 '최고의 CCO' 배출 대행사는 '오길비 글로벌'
칸 라이언즈 선정 '최고의 CCO' 배출 대행사는 '오길비 글로벌'
  • 은현주
  • 승인 2024.02.21 0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칸 라이언즈 Top 10 랭킹] ②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 Top 10
글로벌 랭킹 1위 CCO는 오길비 글로벌의 리즈 테일러
VMLY&R 대행사 데비 반데븐 CCO 인터뷰
칸 라이언즈 조직위원회는 2023년 칸 라이언즈 수상결과를 바탕으로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 순위를 공개했다. ⓒCANNES LIONS
칸 라이언즈 조직위원회는 2023년 칸 라이언즈 수상결과를 바탕으로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 순위를 공개했다. ⓒCANNES LIONS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인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가 2023년 칸 라이언즈에서 인정받은 가장 성공적인 캠페인 속에 숨겨져 있는 크리에이티브 마인드와 수상자들의 이야기를 공개했다.

칸 라이언즈 한국 사무국은 칸 라이언즈가 발표한 '라이언즈 탤런트 리포트(The LIONS Talent Report) 2023'을 바탕으로, 크리에이티비티 산업에 있어서 지속가능한 발전의 비법을 공유하고자 한다.

이번 시리즈는 칸 라이언즈 최초의 수상자들과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아트디렉터, 카피라이터, 감독, 최고 마케팅 책임자 순서대로 대표 수상작을 소개하고, 그들의 인사이트가 담긴 인터뷰를 소개한다.

두번째 순서는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Chief Creative Officer, CCO) Top 10 이다.

칸 라이언즈 최고의 CCO 1위를 차지한 리즈 테일러 오길비 CCO. ⓒOgilvy
칸 라이언즈 최고의 CCO 1위를 차지한 리즈 테일러 오길비 CCO. ⓒOgilvy

영예의 1위는 오길비 글로벌(Ogilvy Global) 리즈 테일러 CCO가 차지했으며 뒤이어 맥켄(McCCANN) 그룹의 CCO들이 2,3,4위에 올랐다. 

(왼쪽부터) 2위 피에르 립톤 맥칸 뉴욕 CCO, 3위 아드리안 보탄 맥칸 글로벌 CCO, 4위 셰인 밀링턴 맥칸 뉴욕 CCO, 5위 요아킨 쿠브리아 거트 CCO. ⓒ칸라이언즈코리아
(왼쪽부터) 2위 피에르 립톤 맥켄 뉴욕 CCO, 3위 아드리안 보탄 맥켄 글로벌 CCO, 4위 셰인 밀링턴 맥켄 뉴욕 CCO, 5위 요아킨 쿠브리아 GUT CCO. ⓒ칸 라이언즈 코리아
(왼쪽부터) 6위 마르코 벤투렐리 퍼블리시스 콘세이 CCO, 7위 판초 카시스 데이비드 CCO, 8위 자비에 캄포피아노 맥칸 월드그룹 CCO, 9위 프레드 레브론 덴츠 글로벌 CCO. ⓒ칸라이언즈코리아
(왼쪽부터) 6위 마르코 벤투렐리 퍼블리시스 콘세이 CCO, 7위 판초 카시스 데이비드 CCO, 8위 자비에 캄포피아노 맥켄 월드그룹 CCO, 9위 프레드 레브론 덴츠 글로벌 CCO. ⓒ칸 라이언즈 코리아

지난해 칸 라이언즈에서 큰 활약상을 보인 아르헨티나 독립대행사 GUT의 요아킨 쿠브리아(Joaquin Cubria) CCO가 5위를, 프랑스의 퍼블리시스 콘세이 파리(Publicis Conseil Paris)의 마르코 벤투렐리 CCO가 6위, 데이비드 글로벌(David Global)의 판초 카시스 데이비드 CCO가 7위, 맥켄 월드그룹(McCANN World Group)의 자비에 캄포피아노 CCO가 8위, 덴츠 글로벌(Dentsu GLobal)의 프레드 레브론 CCOrk 9위, VMLY&R의 데비 반데븐 CCO가 10위에 각각 이름을 올렸다.

데비 반데븐 VMLY&R 글로벌 CCO. ⓒVMLY&R
데비 반데븐 VMLY&R 글로벌 CCO. ⓒVMLY&R

글로벌 CCO 랭킹 10위에 이름을 올린 데비 반데븐(Debbi Vandeven) VMLY&R CCO의 인터뷰를 소개한다.

그는 "크리에이티비티는 호기심을 가지고 빠르게 변화할 수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Q. 2023년 칸 라이언즈 수상작에 대해 소개 부탁한다.

제목: 핏칙(FITCHIX)
출품사: VMLY&R, MELBOURNE 
브랜드: HONEST EGGS CO. 
수상내용: 2023 칸 라이언즈 골드 1, 실버 3, 브론즈 1

"핏칙 아이디어를 좋아했습니다. 시장의 판도를 바꿀 수 있는 아이디어였고 실제로 닭을 우리 없이 방목하는 것을 보여주는 아이디어였죠. 광고주였던 어니스트 에그(Honest Eggs)사는 지속가능한 양계산업에 책임을 지기위해 모든 패키지를 바꿨습니다." 

제목: 샤우트(SHOUT)
출품사: VMLY&R MEXICO, MEXICO CITY 
브랜드: TELEFÓNICA
수상내용: 2023 칸 라이언즈 골드 2, 실버 2, 브론즈 4

"두번째 작품은 소셜미디어에서 동성애자로 밝혀진 한 권투 선수의 이야기를 다룬 필름입니다. 2개의 골드 라이언을 수상한만큼 VMLY&R 그룹에서는 중요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주변의 크리에이티브 동료들에게 어떤 조언을 해주나?
A. 잘 들으세요. 많이 물어보기도 해야하겠죠. 그리고 어떤일에든 자원해서 참여하는것도 필요합니다. 특히 에이전시에는 아주 다양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누구나 도움이 필요하기 때문에 많이 묻고, 듣고 협력하면서 사람은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미국의 크리에이티브 산업에서 보여지는 변화는?
A. 광고는 이전의 그 어떤 시기보다 더 하나로 합쳐지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대행사는 목표 대상에게 적절한 메시지를 정확한 시간에 마치 물 흐르듯이 자연스럽게 모든 곳에 잘 녹여내야 합니다. 

Q. 크리에이티브 산업에 있어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덕목 세 가지는?
A. 컬래버레이션, 공감 그리고 다양한 생각에 대한 열린마음.

Q. 당신이 가진 비장의 무기는?
A. 신속한 결단력.

다음편에선 최고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reative Director, CD) 10인을 공개한다.

올해로 71회를 맞는 칸 라이언즈 2024는 오는 6월 17일부터 21일까지 프랑스 남부도시 칸(Cannes)에서 열린다. 칸 라이언즈 어워드 출품 마감은 오는 4월 11일까지다. 자세한 내용은 칸 라이언즈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칸 라이언즈 2024 한국참관단 모집은 칸 라이언즈 한국사무국을 통해 문의하면 된다. 2023년에는 대홍기획, 더워터멜론, 무신사, 신용협동조합중앙회, 엘베스트, 이노션, 제일기획, ㈜기아, 하나은행, HS애드, KPR, KT, SK텔레콤, SK하이닉스, SM C&C(가나다 순)의 마케팅·광고·커뮤니케이션 전문가들이 참관단을 꾸려 프랑스 칸을 방문했다.

[칸 라이언즈 Top 10 랭킹] ①최초 수상자들(First-time Winners)의 기록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