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크리에이티브 브랜드는 애플(Apple)"… 칸 라이언즈 2023 리포트
"최고의 크리에이티브 브랜드는 애플(Apple)"… 칸 라이언즈 2023 리포트
  • 김수경
  • 승인 2023.10.04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칸 라이언즈, 2023 라이언즈 크리에이티비티 리포트 발간
애플, 칸 라이언즈 선정 '올해의 크리에이티브 브랜드'
GUT, 올해의 독립 네트워크·올해의 에이전시·올해의 독립 에이전시 싹쓸이
DDB 월드와이드, 사상 최초 '올해의 네트워크' 선정
제 71회 칸 라이언즈, 2024년 6월 17일부터 21일까지 열려
칸 라이언즈 2023 선정 '올해의 크리에이티브 브랜드'. ⓒCannes Lions

애플(Apple)이 세계에서 가장 크리에이티브한 올해의 브랜드로 선정됐다.

4일 세계 최대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인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가 발간한 라이언즈 크리에이티비티 리포트(LIONS Creativity Report)에 따르면 애플은 '올해의 크리에이티브 브랜드(Creative Brand of the Year)'에 이름을 올렸다.

애플은 올해 칸 라이언즈에서 3개의 그랑프리(Grands Prix)와 26개의 라이언즈 트로피를 획득하며 사상 최대 수상 실적을 기록했다. 애플은 EA스포츠(EA SPORTS)와 함께 선보인 'FIFA 23 X TED LASSO' 캠페인으로 브랜드 익스피리언스&액티베이션 라이언즈(Brand Experience & Activation Lions), '위대한 사람(The Greatest)' 캠페인으로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포 뮤직(Entertainment Lions for Music), 'Relax, it's ‌iPhone‌ – R.I.P. Leon' 캠페인으로 필름 라이언즈(Film Lions)에서 각각 그랑프리를 수상했다. 애플이 '올해의 크리에이티브 브랜드'로 선정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토르 마이렌(Tor Myhren) 애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부사장은 "애플은 열정을 가진 크리에이티브한 사람이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바꿀 수 있다고 늘 믿어왔다"며 "매일 그런 사람들과 함께 일할 수 있음에 감사하다. 애플을 세계에서 가장 크리에이티브한 영감을 주는 회사로 만들기 위해 그들이 짜내는 아이디어에 경외심을 느낀다"고 밝혔다.

애플에 이어 도브(Dove)가 2위, 하이네켄(Heineken)이 3위, 하인즈(Heinz)가 4위, 마스터카드(Mastercard)가 5위를 기록했다.

칸 라이언즈 2023 선정 '올해의 독립 네트워크'. ⓒCannes Lions

GUT는 올해의 독립 네트워크(Independent Network of the Year)로 선정됐으며, GUT 부에노스 아이레스는 올해의 에이전시(Agency of the Year)와 올해의 독립 에이전시(Independent Agency of the Year)를 차지하며 겹경사를 맞았다. GUT 측은 칸 라이언즈 수상과 함께 올해 회사 수익이 2배 증가했다고 밝히며 크리에이티비티의 힘을 입증했다.

안셀모 라모스(Anselmo Ramos) GUT 공동창립자 겸 크리에이티브 의장은 "모든 독립 에이전시들이 큰 꿈을 꿀 수 있도록 우리가 영감을 주고 싶다"며 "큰 야망을 갖고, 여러분이 가고자하는 방향으로 여러분이 가진 최고의 재능을 펼치길 바란다"고 전했다.

칸 라이언즈 2023 선정 '올해의 네트워크'. ⓒCannes Lions

DDB 월드와이드(DDB Worldwide)는 사상 최초로 '올해의 네트워크'에 선정됐다. 2위는 오길비(Ogilvy), 3위는 BBDO 월드와이드, 4위는 맥켄 월드 그룹(McCANN World Group) 5위는 FCB가 차지했다. 

마티 오할로란(Marty O’Halloran) DDB 월드와이드 글로벌 최고경영자(Chief Executive Officer, CEO)는 "크리에이티비티를 항상 최우선에 두고, 이를 비즈니스에서 가장 강력한 힘으로 바꿀 줄 아는 진정한 개척자들이 세상을 변화시키는데 앞장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라이언즈 크리에이티비티 리포트에는 이 밖에도 크리에이티브 컴퍼니, 네트워크, 에이전시, 독립 네트워크, 독립 에이전시시, 크리에이티브 브랜드, 팜도르(Palme d’Or), 헬스 네트워크, 헬스 에이전시, 미디어 네트워크, 에이전시 바이 트랙, 독립 에이전시 바이 트랙 등의 순위가 공개됐다.

올해 칸 라이언즈 수상작을 분석해 정리한 5가지 트렌드인 'Back to brand', 'Go for growth', 'Community-first creativity', 'Reset with AI', 'Seize the future'에 관한 내용도 리포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이먼 쿡(Simon Cook) 라이언즈 CEO는 "리포트에 나온 크리에이티브 순위와 테마, 트렌드, 인사이트는 크리에이티브 산업을 더욱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며 "크리에이티비티는 글로벌 기업을 성장시킬 수 있는 힘을 갖고 있으며, 칸 라이언즈는 지난 70년 동안 크리에이티비티의 우수성과 효과를 지지해오고 있다"고 전했다.

라이언즈 크리에이티비티 리포트는 더워크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리포트에는 크리에이티브 랭킹을 비롯해 올해 칸 라이언즈 수상작의 트렌드와 테마, 인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으며 칸 라이언즈 심사위원과 수상자들의 인터뷰도 포함 돼 있다.

한편 제 71회 칸 라이언즈는 오는 2024년 6월 17일부터 21일까지 프랑스 칸에서 열린다.

라이언즈 크리에이티비티 리포트 2023. ⓒCannes Lions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