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션, 콘텐츠 제작 전문 조인트벤처(JV) '스튜디오어빗' 설립
이노션, 콘텐츠 제작 전문 조인트벤처(JV) '스튜디오어빗' 설립
  • 김보라
  • 승인 2023.08.07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타 감독, PD, 작가로 구성된 콘텐츠 제작사 '이매지너스'와 손잡고 예능·드라마·영화 제작
이노션 미래 사업전략 CDM 중 C에 해당하는 콘텐츠·크리에이티브 역량 강화 시너지 기대
차별화한 'K콘텐츠의 힘' 앞세운 제작 전문기업으로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허브 도약 포부
이노션과 콘텐츠 제작사 이매지너스가 손잡고 콘텐츠 제작 전문 조인트벤처인 스튜디오어빗을 설립한다. 사진은 이노션 서울 본사에서 열린 설립 조인식에 참석한 이용우 이노션 대표이사(왼쪽)와 스튜디오어빗 황지영 대표(가운데), 최진희 이매지너스 대표이사(오른쪽). ⓒ이노션

이노션이 콘텐츠와 크리에이티브 제작을 전문으로 하는 조인트벤처(JV)를 설립한다. 이노션은 이를 계기로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는 다양하고 톡톡 튀는 콘텐츠 제작 전문기업으로 또 다른 변신을 꾀한다는 전략이다.

이노션은 콘텐츠 제작사인 이매지너스와 손잡고 콘텐츠 제작을 전문으로 하는 조인트벤처 스튜디오어빗(abit)을 설립한다고 7일 밝혔다. 이노션 이용우 대표이사와 이매지너스 최진희 대표이사, 스튜디오어빗 황지영 대표 등 최고경영진은 이날 이노션 서울 본사에서 열린 스튜디오어빗 설립 조인식에 참석했다.

예능·드라마·영화 등 상업 콘텐츠 제작 전문기업 출범

'한 끗' 다른 시선으로 모두가 공감하고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지향하는 뜻의 스튜디오어빗은 이노션과 이매지너스가 함께 설립하는 합작법인이다. 이매지너스는 최진희 전 스튜디오드래곤 대표가 설립한 콘텐츠 제작사다. 산하에는 10여개의 예능·드라마 레이블을 갖추고 있으며, 최근 투자를 유치하는 등 업계에서 가장 각광을 받고 있는 제작사로 자리잡고 있다.

스튜디오어빗 대표는 최근 MBC를 퇴사한 황지영 PD가 맡는다. 황 PD는 2017년부터 2021년까지 MBC의 대표 예능인 '나 혼자 산다'를 이끌었다. 그 공로를 인정받아 2018년 한국방송대상 프로듀서상을 수상했고, 2020년 MBC 특별성과포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지난해에는 김종국, 주우재 등이 덴마크에서 'K-아이템'을 소개하는 예능 '도포자락 휘날리며'를 선보였다.

황 PD가 스튜디오어빗의 CEO로 예능을 총괄한다면, 드라마 부문은 '작은 아씨들', '빈센조' 등을 연출한 김희원 감독이 함께 한다. 이에 따라 이노션과 업계 최고 수준의 크리에이터를 보유 중인 이매지너스는 향후 다양한 예능과 드라마·영화 등 상업 콘텐츠 제작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노하우에 새로운 콘텐츠 제작경험 더해져… 미래 사업전략 'C' 탄력

이노션은 이번 조인트벤처 설립을 계기로 기존 광고제작 노하우에 예능과 드라마·영화 콘텐츠 제작경험까지 더해질 전망이다. 롱폼(이매지너스)과 숏폼(이노션) 콘텐츠 전문기업의 결합을 통해 기존에 없던 새로운 콘텐츠 시장을 발굴하는 리딩기업으로 거듭 성장한다는 전략이다.

이노션 측은 "새로운 콘텐츠 분야로의 진출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면서 "어빗이 재밌고 실험적인 콘텐츠 제작을 통해 기존의 시장 판도를 뒤흔들 수 있도록 적극 투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발표한 이노션의 미래 사업전략인 'CDM' 중에 'C'에 해당하는 콘텐츠·크리에이티브 역량도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이노션 측은 "이매지너스의 예능·영화·드라마 제작전문 노하우와 레퍼런스, 네트워크 기반의 빠른 실행력 등이 성공 가능성을 담보하고 있다"면서 "이매지너스가 합류함에 따라 높은 작품성 등을 담보할 수 있게 된 만큼, 이슈와 화제성 등 트렌디한 콘텐츠를 많이 만들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차별화한 'K콘텐츠'의 힘… 아시아 크리에이티브 허브로 '우뚝'

이노션은 이렇게 차별화한 'K콘텐츠'를 앞세워 글로벌 무대에서도 기대감을 한껏 높이고 있다.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크리에이티브 허브'를 구축하고 있는 이노션은 지난해부터 싱가포르 대표 광고 독립 에이전시인 TSLA와 광고·마케팅 역량 강화 등을 위한 MOU를 맺었다.

올해에도 태국 최대 리테일 그룹인 '시암 피왓(Siam Piwat) 그룹'과 동남아시아 시장 신규 비즈니스 창출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그 첫 번째 성과로 최근 태국 방콕에 아시아 최대 규모의 'K-라면 팝업스토어'를 론칭했으며 현지 MZ세대를 중심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용우 이노션 대표이사는 "최고의 광고회사와 탑 티어 제작진을 보유한 두 기업이 힘을 합쳐 새롭게 만든 콘텐츠 제작 전문기업이 바로 스튜디오어빗"이라며 "광고 제작 노하우와 상업성, 작품성이 뛰어난 예능과 영화·드라마를 만들어왔던 경험이 한데 합쳐진다면 국내외에서 큰 시너지를 낼 것"이라고 기대했다.

최진희 이매지너스 대표이사는 "이노션과 함께 하게 돼 매우 기쁘다"면서 "스튜디오어빗을 통해 앞으로 두 기업이 함께 재미있고 다양하며 차별화한 콘텐츠를 많이 만들어 낼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