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PC 통한 방송 시청 줄었다… 코바코, 조사 결과 발표
스마트폰·PC 통한 방송 시청 줄었다… 코바코, 조사 결과 발표
  • 김보라
  • 승인 2023.07.18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바코, 2022년 스마트폰·PC 시청행태 조사 결과 발표
스마트폰 동영상 및 방송프로그램 이용/시청행태 연도별 비교. ⓒ코바코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이하 코바코)가 18일 발표한 '2022년 스마트폰·PC 시청행태 조사'에 따르면, 스마트폰과 PC를 통한 방송프로그램 시청이 전년 대비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조사결과, 스마트폰으로 1개월 내 한 번 이상 방송프로그램을 시청한 이용자는 53.71%로 전년 대비 16.31%p 감소했으며(2021년 70.02%), 월평균 시청시간 또한 전년 대비 감소한 90.72분으로 나타났다(2021년 137.37분).

방송프로그램 시청시간은 감소했지만, 동영상 이용시간은 소폭 증가(10.63분)해 이용자들은 스마트폰을 통해 방송프로그램 외에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시청하고 있음을 보여줬다.

PC 동영상 및 방송프로그램 이용/시청행태 연도별 비교. ⓒ코바코

PC를 통해 1개월 내 한 번 이상 방송프로그램을 시청한 이용자는 25.65%로 전년 대비 2.94%p 감소했으며(2021년 28.59%), 월평균 시청시간 또한 36.41분으로 전년 대비 6.64분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2021년 43.05분).

코로나19 위기단계 하향 및 방역조치 완화에 따라 외부 활동이 증가하고, 유튜브, 넷플릭스 등 동영상 플랫폼들의 성장에 따라 이용자들이 방송프로그램 외 다양한 동영상을 시청하면서 스마트폰과 PC를 통한 방송프로그램 시청시간이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

실시간·비실시간 시청행태를 분석한 결과, 스마트폰과 PC 모두 비실시간 시청시간이 실시간 시청시간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나 방송프로그램의 경우 VOD 콘텐츠 중심으로 시청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스마트폰 및 PC 방송프로그램 서비스별 월평균 시청시간. ⓒ코바코

채널별 월평균 시청시간은 스마트폰에서는 JTBC(10.89분), MBC(9.85분), tvN(9.18분) 순이었으며, 순이용자 비율은 MBC(25.51%), SBS(25.29%), JTBC(23.46%) 순으로 나타났다.

PC에서는 Mnet(4.18분), tvN(2.82분), SBS(2.78분) 순으로 월평균 시청시간이 많았으며, 순이용자 비율은 SBS(7.43%), MBC(7.27%), Mnet(7.11%) 순으로 조사됐다. 

장르별로는 스마트폰의 경우, 오락 32.39분, 보도 29.96분, 드라마 16.31분 순으로 월평균 시청시간이 많았으며 장르별로 가장 많이 시청한 방송프로그램으로 오락은 '유퀴즈온더블럭', 보도는 '뉴스데스크', 드라마는 '재벌집막내아들'이었다.

PC의 경우, 오락 18.51분, 드라마 6.62분, 스포츠 4.39분 순이었으며 가장 많이 시청한 방송프로그램은 각각 '런닝맨', '스물다섯스물하나', '2022 KBO리그'로 조사됐다. 
 

스마트폰 방송프로그램 장르별 순이용자 비율 및 월평균 시청시간. ⓒ코바코
ⓒ코바코
PC 방송프로그램 장르별 순이용자 비율 및 월평균 시청시간. ⓒ코바코

'스마트폰·PC 시청행태 조사'는 다양해진 방송프로그램 시청행태를 파악하기 위해 2017년부터 연간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2022년도 조사는 13세~69세 안드로이드OS 스마트폰 이용자 약 3444명과 Windows OS PC 이용자 약 1502명을 대상으로 1월부터 12월까지 총 12개월간 진행됐다.

본 조사보고서는 방송통신광고통계시스템 또는 방송통계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