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약, 안전하게 버리세요"… 이노션, '폐의약품 안심봉투' 캠페인
"오래된 약, 안전하게 버리세요"… 이노션, '폐의약품 안심봉투' 캠페인
  • 박소정
  • 승인 2023.02.13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국에서 제공하는 평범한 약 봉투, 폐의약품 담아 버릴 수 있는 '안심봉투'로 탈바꿈
폐의약품 방치 위험성 및 올바른 배출방법 알리는 캠페인 영상 통해 사회 인식 개선
'폐의약품 안심봉투' 캠페인, 세종시 시범 운영 후 전국적으로 사업 확대 검토 예정

이노션은 유통기한이 지나 방치된 폐의약품 오남용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고 올바른 배출방법을 알리기 위해 '폐의약품 안심봉투'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노션과 우정사업본부가 함께 기획하고 이노션이 제작을 맡은 '폐의약품 안심봉투' 캠페인은 약국에서 제공하는 평범한 약 봉투를 오래된 약들을 담아 버릴 수 있는 '안심봉투'로 탈바꿈시켜 일반인들이 보다 안전하게 배출할 수 있도록 한다. 폐의약품을 '안심봉투'에 담아 가까운 우체통 또는 보건소·약국·읍면동 주민센터 수거함에 넣으면 소각장까지 전달해 안전하게 폐기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번 캠페인은 세종시, 우정사업본부, 환경부, 세종시약사회,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우체국공익재단이 함께했으며, 세종시에서 시범 운영 후 결과를 토대로 추후 전국적으로 확대 운영 검토될 예정이다.

이노션의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캠페인은 폐의약품 방치의 위험성을 알리고 올바른 배출방법을 알리기 위해 기획됐다.

대한약학회에 따르면 유통기한이 지난 의약품은 독성물질이 증가할 수 있고, 어린이 중독사고 원인의 38%도 방치된 의약품으로 나타났다. 의약품을 제대로 폐기하지 않아 한강 등으로 흘러갈 경우 예기치 못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영국 요크대 등 국제연구팀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한강의 약물 누적 농도는 세계 상위 30%로 무분별한 약품 배출량이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그에 반해 폐의약품을 제대로 배출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 사람은 적은 것이 현실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조사에 따르면 폐의약품을 약국 등을 통해 반환한다는 비율은 겨우 8%에 그친다. 이러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실시된 '폐의약품 안심봉투' 캠페인 영상은 TV, 극장, SNS를 통해 송출돼 많은 사람들에게 올바른 폐의약품 배출방법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이노션 관계자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폐의약품의 올바른 배출방법을 알고 실천하길 바란다"며 "국민 건강과 환경을 생각하는 착한 캠페인 제작을 위해 힘쓸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노션은 매년 인류와 사회, 환경 등에 있어 선한 영향력을 전달하는 CSR 캠페인을 꾸준히 진행해왔다. 지난해엔 현대자동차그룹과 함께 세계 최초로 수소청소트럭을 개발, 환경미화원들의 업무 환경과 이웃들의 삶을 개선시키는 '디어 마이 히어로' 캠페인을 진행해 큰 호평을 받았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