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칸 라이언즈 어워드, 구제척·복합적 크리에이티브 성과 요구된다
2023 칸 라이언즈 어워드, 구제척·복합적 크리에이티브 성과 요구된다
  • 은현주
  • 승인 2022.12.05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포 게이밍 부문 신설
미디어·크리에이티브 B2B·제약·모바일 부문 업데이트
영향, 효과, 성장 입증하는 크리에이티비티 선보여야
부문 가리지 않고 탄소배출량 및 DE&I 지표 고려
2023년 칸 라이언즈 출품은 1월 19일부터 접수 가능하다. ⓒCANNES LIONS
2023년 칸 라이언즈 출품, 1월 19일부터 접수. ⓒCANNES LIONS

세계 최대의 크리에이티비티 축제인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가 2023년 어워드 출품에서 새롭게 달라지는 심사기준 및 신설된 부문을 5일 발표했다.

칸 라이언즈 어워드는 지난 1954년 시작된 이후 현재까지 새로운 부문이 생기거나 기존의 심사기준에 변화를 주고 있다. 이는 변화하는 크리에이티비티 산업의 트렌드를 반영하는 동시에 글로벌 크리에이티비티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자하는 어워드 지향점을 확인 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칸 라이언즈 어워드가 발표되면 그 해를 관통하는 큰 흐름을 읽을 수 있다. 이런 맥락에서 새로워진 출품 기준에는 어떤 의미가 담겨있을까.

칸 라이언즈 한국사무국은 다음의 7가지 변화를 소개한다. 

칸 라이언즈 시상식 사진. ⓒCANNES LIONS
칸 라이언즈 시상식 사진. ⓒCANNES LIONS

1. 엔터테인먼트 라이언즈 포 게이밍(Entertainment Lions for Gaming) 라이언즈 신설
이 부문은 게임 플레이를 통해 브랜드와 사람들을 연결 시키는 크리에이티비티를 심사한다. 출품하는 작품은 어떻게 복잡한 게이밍 커뮤니티를 성공적으로 이용하고 비즈니스 수익을 내는 동시에 전반적인 게임 경험에 실제적인 가치를 매끄럽게 연결시켰는지 보여줘야 한다.

2. 자격 요건 및 기간
2023년 칸 라이언즈 어워드에 출품하는 작품은 2022년 2월 21일 부터 2023년 4월 23일 사이에 최초로 대중에게 출시, 공개, 방영된 것만 가능하다. 단, 연속적인 캠페인인 경우는 해당 요건에 적용되지 않으며 캠페인 작품의 출품 자격 요건은 공식 규정에 따라 적용된다.

3. 기존 출품 부문의 세분화
▲미디어(Media) 라이언즈
미디어 라이언즈의 하위 카테고리인 '엑설런스 인 미디어 크래프트'에는 독립 미디어 에이전시 또는 미디어 네트워크가 소유한 회사 또는 독립 미디어 네트워크에서만 출품할 수 있다. 이 섹션은 미디어 에이전시에 한해 부문 내 출품 제한 횟수를 제한하지 않는다. 단, 부문에 따라 동일한 작품의 중복 출품은 제한하기도 한다.

▲크리에이티브 B2B(Creative B2B) 라이언즈 
크리에이티브 B2B 라이언즈는 B2B 작품의 다중 접점, 다중 이해관계자가 있는 환경을 반영하기 위해 하위 카테고리에 '통합 캠페인(Integrated Campaign)'을 신설하고 심사기준에 있어서도 작품의 전략과 결과에 더욱 중점을 두도록 변경 됐다.

▲제약(Pharma) 라이언즈
엄격한 규정 속에서 진행되는 제약 부문과 비교적 엄격한 제한이 없는 헬스&웰니스 부문의 차이를 명확하게 구분했다. 제약 부문에 출품하는 작품은 의료 전문가가 진단하고 치료하는 질병 또는 의학적 상태의 관리와 관련해 특정 의료인과 환자 집단을 대상으로 해야한다.

또한 모든 규제 대상이 되는 작품과 규제 대상 밖의 작품을 분리하도록 세부 카테고리를 재구성했으며 헬스 부문에서의 미디어 사용 또한 각 특징을 반영해 업데이트 됐다.

▲모바일(Mobile) 라이언즈
휴대용 기기와 모바일 테크놀로지의 모든 응용 아이디어를 포함하도록 업데이트됐으며 휴대 기기에 대한 사용자 경험에 초점을 맞춰 평가하게 된다. 출품하는 작품은 휴대용 플랫폼에 기술을 적용한 크리에이티비티를 보여줘야한다.

2022년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 현장 모습. 시상식이 끝난 뒤 참곽객들이 극장에서 나오고 있다. ⓒCANNES LIONS
2022년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 현장 모습. 시상식이 끝난 뒤 참곽객들이 극장에서 나오고 있다. ⓒCANNES LIONS

4. 메타버스(Metaverse)의 등장
새로운 현실과 새로운 기술에 초점이 맞춘 어워드 부문에 메타버스가 도입된다. 라이언즈 어워드에서 메타버스의 사용은 '기술의 경계를 확장하는 몰입형 경험의 크리에이티브 적용'으로 정의한다. 칸 라이언즈 전반에 걸쳐 가상 세계, 새로운 현실 및 관련 기술, 혁신을 포함하도록 확장해 적용될 예정이다.

5. 영향, 효과, 성장 중심
출품하는 작품은 작품이 세계에 미친 영향, 효과, 비즈니스 성장 측면에서 크리에이티비티의 효과를 입증하는 다양한 지표 및 작품의 결과를 측정할 수 있는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단, 디지털 크래프트, 필름 크래프트, 인더스트리 크래프트는 제외한다.

6. 모든 출품 부문에 지속가능성 고려
칸 라이언즈는 애드 넷 제로(Ad Net Zero)의 회원으로서 오는 2030년까지 크리에이티브 작품의 개발, 제작 및 방송하는데 따른 탄소의 영향을 0으로 줄이기 위한 크리에이티비티 산업의 실천을 지원하기 위해 새로운 기준을 제안한다.

칸 라이언즈는 2023년부터 모든 출품작에 대해 애드 넷 제로의 5가지 액션 플랜을 참고해 작품 제작 과정 중 CO2 배출량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권장한다. 이 정보는 필수 사항은 아니며, 심사과정에도 반영되진 않으며 현재 크리에이티비티 산업의 새로운 기준을 세우는 목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7. 다양성, 형평성, 포용성 (DE&I) 지향
DE&I는 지속가능성과 함께 칸 라이언즈가 중요시하는 개념이다. 출품하는 작품의 브랜드 또는 에이전시의 DE&I 아젠다에 대한 정보와 제작에 참여한 팀 구성원에 대한 자료를 제출하는 것을 권한다. 이 또한 탄소배출량처럼 필수 제출 항목은 아니지만, 향후 미디어 속 젠더에 대한 지표를 제시할 수 있는 자료로 사용할 계획이다.

2023년 칸 라이언즈 어워즈 출품은 오는 1월 19일부터 접수 가능하며 부문에 따른 자세한 규정 및 출품비용은 칸 라이언즈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