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 때문에 매년 인도 여학생 2300만명이 학교를 떠난다… 생리대 브랜드 '위스퍼', 교육 시스템을 바꾸다
'생리' 때문에 매년 인도 여학생 2300만명이 학교를 떠난다… 생리대 브랜드 '위스퍼', 교육 시스템을 바꾸다
  • 은현주
  • 승인 2022.11.14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도 교육과정에 변화를 가져온 크리에이티비티
2022 SDGs 라이언즈 그랑프리 수상작 인사이트 리뷰
SDGs 라이언즈 핵심은 사회·인류에 미치는 영향력

세계 최대의 크리에이티비티 축제인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는 2022년 어워드 각 부문 심사위원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출품작에서 두드러지는 경향과 그랑프리 수상작을 통해 발견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2022년 칸 라이언즈 SDGs 부문 그랑프리를 수상한 레오버넷 뭄바이의 "잃어버린 챕터"(Missing Chapter). ⓒCANNES LIONS
2022년 칸 라이언즈 SDGs 부문 그랑프리를 수상한 레오버넷 뭄바이의 "잃어버린 챕터"(Missing Chapter). ⓒCANNES LIONS

칸 라이언즈 지속가능발전목표 라이언즈(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Lions; SDGs Lions)에선 크리에이티비티를 활용해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문제 해결 방법과 아이디어를 높이 평가한다. 출품작은 인류와 전 지구에 걸쳐 UN이 정한 2030 아젠다에 어떻게 기여했는지를 보여줘야한다. 칸 라이언즈 어워드 SDGs 라이언즈 출품비용은 UN의 SDGs 아젠다와 관련된 자선단체 등의 기부금으로 사용된다.

2022년 SDGs 라이언즈 심사위원장을 맡은 킴벌리 웰즈(Kimberlee Wells) TBWA\멜버른&아들레이드(TBWA\Melbourne & Adelaide) CEO는 "SDGs 라이언즈 심사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긴 부분은 영향력(impact)"이라며 "그랑프리를 수상한 인도 레오버넷의 '잃어버린 챕터'는 월경에 대한 인식 개선뿐 아니라 여학생들의 교육기회 보장과 더 나아가 여성의 사회진출 비율을 높이는것으로 연결되는 것"이라며 인도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의 확장성에 대해 강조했다.

킴벌리 웰즈 CEO는 UN 지속가능발전목표 글로벌 전략허브에서 자문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2022년 칸 라이언즈 SDGs 부문 심사위원장을 맡은 킴벌리 웰즈 TBWA\멜버른&아들레이드(TBWA\Melbourne & Adelaide) CEO. ⓒCANNES LIONS
2022년 칸 라이언즈 SDGs 라이언즈 심사위원장을 맡은 킴벌리 웰즈 TBWA\멜버른&아들레이드(TBWA\Melbourne & Adelaide) CEO. ⓒCANNES LIONS

2022년 SDGs 라이언즈 그랑프리는 레오버넷 인도 뭄바이가 출품한 '잃어버린 챕터(Missing chapter)' 캠페인이 차지했다. 레오버넷 뭄바이가 제출한 출품신청서 자료에 따르면 인도에서는 사춘기에 접어든 여학생들이 매년 약 2300만명씩 학교를 떠난다.

인도에서는 여성의 월경에 대해 이야기하길 꺼려하는 문화적 배경이 있다. 월경을 시작한 소녀들 대부분이 그 증상을 겪기 전까지 학교에서도 가정에서도 배우지 못한채 첫 월경을 맞게 된다.

대부분은 자신의 몸에 심각한 질병이 생겨서 더 이상 학교생활을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여학생들이 많다. 월경에 대한 이야기를 조심스러워 하는 것은 가정에서도 마찬가지이며, 심지어 엄마에게도 증상을 쉽게 말하지 못해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글로벌 기업 P&G의 여성 위생용품 브랜드인 위스퍼(Whisper)는 여학생들이 건강한 월경 주기를 보내고, 교육의 기회 또한 보장하기 위해서는 월경에 대한 인식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제목: 잃어버린 챕터(Missing Chapter)
출품사: LEO BURNETT, MUMBAI
브랜드: PROCTER & GAMBLE
수상: 2022 지속가능발전목표 라이언즈(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Lions; SDGs Lions) 그랑프리(Grand Prix)

위스퍼는 레오버넷 뭄바이와 함께 월경 증상의 의미와 월경에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정보가 교육 과정의 필수 부분으로 들어가도록 만들기 위해 '잃어버린 챕터' 캠페인을 선보였다. '잃어버린 챕터'라는 이름 그대로, 꼭 필요한 교과 과정 내에 해당 내용이 없었던 점을 강조하며 추가돼야 할 필요성까지 강조한 것이다.

레오버넷 뭄바이는 '잃어버린 챕터' 캠페인의 일환으로 시민들의 참여를 독려하는 청원도 진행했다. 약 100만여명이 월경에 대한 정보를 교과 과정에 추가할것에 동의했고 마침내 인도 정부는 100여년 세월이 넘은 기존 교육 시스템에 변화를 주고 '잃어버린 챕터'를 추가하기로 약속했다.

2022년 칸 라이언즈 출품작의 경향 분석 및 부문별 심사위원장 인터뷰 전체 영상은 유료 아카이브인 더 워크(The Work)에서 확인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