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하지 않겠습니다"… 한 신문사의 결심이 세상을 바꾸다
"인쇄하지 않겠습니다"… 한 신문사의 결심이 세상을 바꾸다
  • 은현주
  • 승인 2022.11.03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칸 라이언즈 2022 인쇄&출판 부문 그랑프리 수상작 리뷰

세계 최대의 크리에이티비티 축제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가 선정한 2022년 인쇄&출판 부문(Print & Publishing Lions) 그랑프리 작품은 종이에 아무것도 인쇄하지 않은 신문이었다. 

제목: 선거 특집호(THE ELECTIONS EDITION)
출품사: IMPACT BBDO, DUBAI
브랜드: 안나하르 신문사(ANNAHAR NEWSPAPER)
수상: 2022 인쇄&출판 부문(Print & Publishing Lions) 그랑프리·실버 라이언, 다이렉트 부문(Direct Lions) 골드 라이언·실버 라이언, 미디어 부문(Media Lions) 실버 라이언, 옥외 부문(Outdoor Lions) 실버 라이언·브론즈 라이언, PR부문(PR Lions) 브론즈 라이언

칸 라이언즈 아카이브 더워크(The Work)에서 공개한 출품자료에 따르면 레바논은 매일 생필품이 동나는 등 복합적인 위기를 겪고 있을때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해야 할 의회에서는 황당한 이유로 선거를 미루고 있었다. 

그 이유는 선거 투표에 필요한 종이와 잉크가 부족하다는 것.

레바논의 주요 언론사인 안나하르 신문사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선거 특집호를 인쇄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그 대신 지면 인쇄에 사용하지 않은 종이와 잉크를 투표에 사용하도록 전달했다.

안나하르 신문사는 민주주의를 지켜내기위해 신문지면을 인쇄하지 않는 대신 종이와 잉크를 의회 투표소 인쇄기관으로 전달했다. ⓒCANNES LIONS
안나하르 신문사는 민주주의를 지켜내기위해 신문지면을 인쇄하지 않는 대신 종이와 잉크를 레바논 정부의회 투표 인쇄기관으로 전달했다. ⓒCANNES LIONS

신문이 발행되지 않은 날, 원래대로라면 안나하르 신문으로 가득차야했던 텅 빈 가판대가 레바논 국가 곳곳에 등장했고 이는 진정한 변화를 촉구하는 민주주의의 상징으로 자리잡았다.

의회의 부당함과 선거의 정당성을 지지하기 위해 그들만의 방식으로 참여한 안나하르 신문사의 유례없는 인쇄거부 캠페인에 사람들은 정부에 종이, 책, 잡지 등을 기부했다.

비어있는 안나하르 신문 가판대의 모습. ⓒCANNES LIONS
비어있는 안나하르 신문 가판대의 모습. ⓒCANNES LIONS

레바논에서는 2022년 5월 새로운 지도자 선출을 위한 선거가 진행됐고 정부에서는 선거를 미루는 이유로 더이상 종이와 잉크의 부족을 언급하지 않았다.

칸 라이언즈 수상작 자료는 아카이브 더 워크(The Work)에서 확인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