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기획, 2분기 영업익 전년比 30% 오른 880억원… "디지털·해외 사업이 성장 이끌어"
제일기획, 2분기 영업익 전년比 30% 오른 880억원… "디지털·해외 사업이 성장 이끌어"
  • 김수경
  • 승인 2022.07.28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반기 역대 최대 실적 달성
디지털 사업 비중 52%로 확대… 디지털 서비스 영역 다각화
​​​​​​​북미, 유럽, 중국 등 해외 전 지역 성장세 가속화… 해외사업 비중 76%
제일기획 CI. ⓒ제일기획
제일기획 CI. ⓒ제일기획

제일기획이 2022년 2분기에 매출총이익 3885억원, 영업이익 880억원을 거두며 상반기 누계 기준 매출총이익 7234억원, 영업이익 1465억원을 기록했다고 28일 밝혔다.

제일기획에 따르면 이는 지난해 상반기와 비교해 매출총이익이 23%, 영업이익이 30% 증가한 수치로 매출총이익과 영업이익 모두 상반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이다.

제일기획 2022년 2분기 실적발표 요약 재무정보. ⓒ제일기획

인플레이션, 금리 인상 등 대내외 불확실성 속에서도 디지털 중심의 사업 확대와 해외 사업 고성장을 통해 상반기 호실적을 거둔 것으로 분석된다.

디지털 사업은 국내외 전 지역에서 닷컴 플랫폼, 데이터, 이커머스, 디지털 콘텐츠 제작 등의 물량 확대로 지난해 상반기 대비 29% 성장했다. 전체 실적에서 차지하는 디지털 사업 비중은 작년 연간 50%에서 올해 상반기 52%까지 확대됐다.

펑타이, 바바리안 등 주요 디지털 자회사의 대행 물량 증가와 북미 지역에서의 디지털 콘텐츠 제작, 동남아·중남미·인도 등 신흥시장에서의 디지털 성장세가 디지털 사업 확대를 주도했다.

올해 상반기 해외 사업 비중은 76%를 기록했다. 북미 지역에서는 주요 광고주향 대행 확대와 맥키니, 바바리안 등 자회사의 대형 비계열 물량 증가에 힘입어 전년 상반기 대비 58% 성장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 밖에도 유럽에서의 코로나 완화로 인한 BTL(전시 등 비매체 광고) 물량 증가, 중국에서의 디지털 매체 집행 증가 등 해외 전 지역에서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갔다.

하반기에도 제일기획은 서비스별, 지역별 성장을 이어감으로써 연초에 제시한 매출총이익 두 자릿수 이상 성장 목표를 달성할 계획이다. 하반기에는 북미·유럽 등 지역에서 메타버스향 실감형 콘텐츠 제작, 퍼포먼스 마케팅 등 디지털 분야 M&A를 적극 추진하고 버츄얼 프로덕션 분야 등 디지털 콘텐츠 설비 및 전문 역량을 보유한 국내외 우수 업체 투자도 지속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