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기획, 메타버스 전문 기업 '이브이알스튜디오'에 투자
제일기획, 메타버스 전문 기업 '이브이알스튜디오'에 투자
  • 김수경
  • 승인 2022.05.11 1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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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향 디지털 역량 강화 목적으로 투자 및 사업협력 협약 체결
디지털 휴먼 제작, 디지털 가상 공간 제작 등 우수한 기술력 보유
​​​​​​​메타버스 비즈니스 모델 구체화 통해 다양한 신규 서비스 제공 예정
이미지1-제일기획 유정근 사장(왼쪽에서 두번째)이 이브이알스튜디오 경영진과 투자 및 사업협력 협약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제일기획 유정근 사장(왼쪽에서 두번째)이 이브이알스튜디오 경영진과 투자 및 사업협력 협약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제일기획

제일기획이 메타버스 분야 전문기업 이브이알스튜디오(이하 이브이알)와 투자 및 사업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메타버스향 디지털 역량 강화에 나선다.

11일 제일기획에 따르면 이브이알은 지난 2016년 설립 이래 메타버스향 기술을 중점적으로 연구 개발해온 기업으로, 메타버스의 핵심 기술인 디지털 휴먼과 디지털 가상 공간 제작 관련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세계적인 게임 콘텐츠와 헐리우드 영화의 VFX(시각특수효과)를 담당한 전문 인력 등 테크 인력이 전체 직원 중 약 80%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브이알은 이와 같은 메타버스 핵심 기술과 세계적 수준의 전문가들의 역량을 기반으로 디지털 휴먼, 메타버스 공간 구축, 실감형 콘텐츠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디지털 휴먼 분야에서는 한류스타 김수현의 디지털 휴먼 사업을 비롯해 디지털 아이돌, 가상 인플루언서 등 영화나 광고, 게임 등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디지털 휴먼 제작 프로젝트 등이 있다.

실감형 콘텐츠의 경우 지난해 7월 프랑스 파리 유네스코 본부에서 열린 전시회에서 영화 '기생충'의 VR 콘텐츠를 선보였으며 이 밖에도 간송미술관을 소재로 한 '보화각VR', 세계 최초 4DX VR 영화 '기억을 만나다' 등을 제작했다.

또한 회사가 보유한 다양한 역량을 융합해 웹툰 '무당'의 IP(지식재산권)에 기반한 게임 제작도 진행하고 있다.

제일기획, 이브이알스튜디오 CI. ⓒ제일기획
제일기획, 이브이알스튜디오 CI. ⓒ제일기획

제일기획은 이번 투자를 통해 이브이알과 기술 및 정보 교류 등 선행 연구를 실시함으로써 메타버스향 콘텐츠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향후 AI 기반 브랜디드 휴먼, 인터랙티브 콘텐츠, 버추얼 스튜디오 등의 신규 서비스를 광고주에게 제공할 방침이다.

제일기획 관계자는 "이번 투자로 글로벌 광고시장이 메타버스 콘텐츠 시장 중심으로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제일기획의 메타버스향 콘텐츠 제작 역량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향후에도 메타버스 등 디지털 신사업 역량 강화를 위한 국내외 투자를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