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 라이언즈 지속가능발전목표(SDG) 라이언즈 출품비, SDG 수상 단체에 기부한다
칸 라이언즈 지속가능발전목표(SDG) 라이언즈 출품비, SDG 수상 단체에 기부한다
  • 은현주
  • 승인 2022.05.03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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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 라이언즈 SDG 부문 출품비, SDG를 위해 기부키로
전 세계 6개 자선단체에 전달한 기부금 총액 약 3억6200만원
칸 라이언즈 2022, 6월 20~24일까지 프랑스 칸서 온·오프라인 개최
칸 라이언즈 어워드 트로피. ⓒCannes Lions
칸 라이언즈 어워드 트로피. ⓒCannes Lions

세계 최대의 크리에이티비티 축제인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가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이하 SDG)를 위해 SDG 라이언즈 부문 출품비를 기부하기로 결정했다.

3일 칸 라이언즈 조직위원회는 2020·2021년 칸 라이언즈 어워즈 SDG 라이언즈 부문 출품을 통해 창출된 기금을 다시 SDG 부문에서 수상한 6개 자선 단체에 기부한다고 발표했다.

프로푸에스타 시비카+국경 없는 기자회(Propuesta Cívica + Reporters Sans Frontieres), CCWD, 비비르 어소시에이션+암바토 캔토널 인권보호협회(VIVIR Association + Ambato's Cantonal Human Rights Protection Council), 인도네시아 가족계획협회(Perkumpulan Keluarga Berencana Indonesia), 공공이익을 위한 중앙 사무국(Central Office For Public Interest), 세계자연기금(WWF)의 6개 단체는 칸 라이언즈로부터 각각 4만 5248유로(한화 약 6033만원)를 지원받게 된다.

지난해 SDG 부문엔 모두 736개 작품이 출품됐고 이를 통해 모인 금액은 27만1488 유로(한화 약 3억6200만원)다.

필립 토마스(Philip Thomas) 칸 라이언즈 회장은 "SDG 부문은 UN과 파트너십을 맺어 출범하게 됐다"며 "SDG 라이언즈는 전 세계가 달성해야 할 지속가능발전목표의 중요성을 알리고, 그 과정에 참여하는데 있어 크리에이티비티가 어떻게 중요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칸 라이언즈 SDG 라이언즈 부문에 출품비를 기부해준 모든 지원자분들께 감사 인사를 드린다"고 전했다.

SDG 기금을 지원받게 될 6개 자선단체는 다음과 같다.

△ Propuesta Cívica + Reporters Sans Frontieres

제목: #스틸스피킹업 딥트루스 (#StillSpeakingUp Deeptruth)
출품사: PROPUESTA CÍVICA + REPORTERS SANS FRONTIERES
브랜드: PUBLICIS MEXICO MEXICO CITY
수상: 2021년 칸 라이언즈 SDG부문 골드 라이언 등 9개 라이언 수상

디에고 왈라크(Diego Wallach) 멕시코 퍼블리시스 월드와이드(Publicis Worldwide)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Chief Creative Officer)는 "멕시코는 언론인이 활동하기에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나라"라며 "우리는 언론인에 대한 폭력과 관련된 멕시코 사회의 안일함을 뒤흔들고 언론인의 생명을 효과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정부에 촉구할 필요가 있음을 알리고 싶었다"고 말했다. 

△ CCWD

제목: 약속(The Commitment)
출품사: VMLY&R BRAZIL SÃO PAULO
브랜드: CCWD
수상: 2020년 칸 라이언즈 SDG부문 골드·브론즈 라이언

길레미 리차드(Guilherme Lichard) 취리히 대학교 경제학 조교수이자 CCWD 회장(Assistant Professor of Economics and Chairman at CCWD,  University of Zurich)은 "조혼제도를 1년만에 30%로 줄였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러한 결과를 들어본 적이 없겠지만 칸 라이언즈 SDG 부문 덕분에 우리가 제작한 부모와 딸의 이야기가 글로벌 플랫폼이 됐다"고 말했다.

그는 "칸 라이언즈 수상과 SDG 기금은 우리가 하고있는 일을 확장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우리는 현재 웨어러블 기술을 사용해 말라위의 아동 발달에 대한 주간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으며 이는 조사원이 적시에 적절한 개입으로 각 아동을 지원하는 방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SDG 기금을 통해 2022년 현재 5개 마을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을 30개 마을까지 확장할 수 있게 돼 아이들의 미래를 위한 변화를 가속화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전했다.

△ VIVIR Association + Ambato's Cantonal Human Rights Protection Council

제목: 엄마의 담요(Mother Blanket)
출품사: OGILVY COLOMBIA BOGOTA
브랜드: VIVIR ASSOCIATION + AMBATO'S CANTONAL HUMAN RIGHTS PROTECTION COUNCIL
수상: 2020년 칸 라이언즈 SDG부문 실버 라이언 등 4개 라이언 수상

△ Perkumpulan Keluarga Berencana Indonesia

제목: #스탑차일드메리지(#StopChildMarriage)
출품사: M&C SAATCHI INDONESIA JAKARTA
브랜드: PERKUMPULAN KELUARGA BERENCANA INDONESIA
수상: 2020년 칸 라이언즈 SDG부문 브론즈 라이언

 

△ COPI
제목: 어드레스폴루션.org(addresspollution.org)
출품사: AMV BBDO LONDON
브랜드: (COPI) CENTRAL OFFICE OF PUBLIC INTEREST
수상: 2021년 칸 라이언즈 SDG부문 브론즈 라이언 등 6개 라이언 수상

COPI의 설립자인 험프리 마일즈(Humphrey Milles)는 "공공 기부와 크리에이티브 산업의 합류로 겨우 국가 내 캠페인을 운영했던 아주 작은 비영리 단체인 COPI가 칸 라이언즈 SDG 부문과 그랑프리 포 굿(Grand Prix for Good) 부문에서 수상한 것은 매우 흥분되는 일이었다"고 전했다.

그는 "SDG 기금은 우리 단체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COPI가 만든 새로운 공공 서비스를 장기적으로 유지하는 것은 물론 대중에게 가장 시급한 환경 문제의 과학과 데이터를 전달하는 또 다른 캠페인을 개발하는데 곧장 쓰일 것"이라고 앞으로의 계획을 밝혔다.

△ WWF

제목: 당신의 플라스틱 다이어트(Your Plastic Diet)
출품사: 그레이 말레이시아(GREY MALAYSIA PETALING JAYA)
브랜드: WORLD WILDLIFE FUND (WWF)
수상: 2020년 칸 라이언즈 SDG부문 브론즈 라이언 등 3개 라이언 수상

칸 라이언즈의 SDG 라이언은 UN의 17가지 '글로벌 목표'(Global Goals)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커뮤니티가 크리에이티비티의 힘을 활용해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도록 장려하기 위해 2018년에 출범했다. UN이 정한 각 목표들은 빈곤을 종식시키고 지구를 보호하며 전 인류의 번영을 보장하려는 집단적 포부를 나타낸다.

칸 라이언즈 측은 "크리에이티비티 산업은 계속해서 글로벌 목표의 발전을 돕고 있으며 이를 위해 SDG부문의 모든 출품비용은 해당 부문 수상 자선단체에 기부된다"고 전했다.

칸 라이언즈 SDG 라이언즈 도입 이후 모금된 기부금은 87만3768유로(한화 약11억6500만원)이며 지난 2019년엔 더 라이언즈 셰어(The Lion's Share), 2018년엔 팔라우 서약(Palau Pledge)에 기부금이 각각 전달 됐다.

한편 칸 라이언즈는 오는 6월 20일부터 24일까지 프랑스 칸 현지에서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즐길 수 있는 하이브리드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페스티벌 참관등록은 칸 라이언즈 공식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라이언즈 멤버십을 구매해 디지털로 참여할 수도 있다.

국내 기업 중에서는 제일기획, 이노션 월드와이드, CJ ENM, SBS M&C, SO&company, KT, KT Seezn의 마케팅·광고·커뮤니케이션 전문가들이 참관단을 꾸려 프랑스 칸을 방문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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