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 광고로 전세계 사로잡은 콜린 드쿠시, 2022 칸 라이언즈 공로상 수상
나이키 광고로 전세계 사로잡은 콜린 드쿠시, 2022 칸 라이언즈 공로상 수상
  • 김수경
  • 승인 2022.03.11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콜린 드쿠시, 와이든+케네디 전 의장 겸 CCO로 활동하며 다수의 라이언즈 수상
"크리에이티브 아이콘이자 선구자로서 업계에 큰 영감 준 인물"
2022 칸 라이언즈, 6월 20~24일까지 프랑스 칸서 온·오프라인 행사 개최
콜린 드쿠시(Colleen DeCourcy). ⓒ칸 라이언즈

전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은 혁신적인 나이키 광고 캠페인으로 유명한 콜린 드쿠시(Colleen DeCourcy)가 크리에이티비티 업계에서 평생의 공로를 인정받았다.

세계 최대의 크리에이티비티 축제인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는 크리에이티비티 업계에서 평생에 걸쳐 큰 공을 세운 개인에게 수여하는 2022년 세인트 마크 라이언(Lion of St. Mark) 수상자로 콜린 드쿠시 와이든+케네디(Wieden+Kennedy) 전 의장 겸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Chief Creative Officer, CCO)를 선정했다고 11일 밝혔다.

칸 라이언즈에 따르면 콜린 드쿠시는 크리에이티브 아이콘이자 선구자로 불리는 인물로, 업계에 가장 큰 영감을 주는 리더로 꼽힌다. 그는 지난 2013년 와이든+케네디에 글로벌 제작전문임원(Executive Creative Director, ECD)으로 합류해 나이키 글로벌 광고 등을 담당했으며 이후 2021년 은퇴 소식을 알렸다.

콜린 드쿠시는 크리에이티비티 업계에 종사하는 동안, 보다 공정한 업계 분위기를 조성하고 더욱 혁신적인 회사를 만드는 데 앞장 서 왔다. 그는 미국의 기술·경제 전문지 패스트컴퍼니(Fast Company)의 '가장 크리에이티브한 비즈니스인', 여성단체 'She Runs It'의 '겁 없는 목소리(Fearless Voices)'에 선정됐으며 2019년에는 애드위크(AdWeek)가 뽑은 '지난 10년 간 가장 크리에이티브한 리더'에 이름을 올렸다. 

콜린 드쿠시가 합류한 2013년 이후, 와이든+케네디는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에서 5개의 그랑프리를 포함해 총 149개의 라이언즈를 수상하며 회사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성과를 거뒀다.

와이든+케네디는 오랜 파트너 관계를 유지해 온 '나이키(Nike)'의 브랜드 캠페인으로 다수의 그랑프리를 획득했다. 2018년에는 'Nothing Beats a Londoner' 캠페인으로 2021년 소셜&인플루언서 라이언즈 그랑프리를, 2020·2021년에는 'You Can’t Stop Us' 캠페인으로 필름 라이언즈 그랑프리를 각각 수상하며 우수한 크리에이티비티 능력을 인정 받았다. 

콜린 드쿠시는 2022 칸 라이언즈 어워즈의 글래스(Glass: The Lion for Change, 변화를 위한 라이언) 부문 심사위원장을 맡는다. 앞서 그는 2019년 티타늄 라이언즈 심사위원장, 2017년 사이버 라이언즈 심사위원장 등 여러해에 걸쳐 칸 라이언즈의 심사위원으로 활동했다.

콜린 드쿠시는 "크리에이티비티가 누구로부터, 또는 어디에서 왔는지에 상관없이 이 산업이 세계를 바꿀 수 있다는 사실에 매료됐다"며 "사람들이 자신만의 크리에이티브한 잠재력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우리 모두에게는 그런 기회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지금껏 노력해 온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는 수상 소감을 밝혔다.

수지 워커(Susie Walker) 라이언즈(LIONS) 어워즈&인사이트 부사장은 "크리에이티브 업계의 선구자인 콜린 드쿠시는 자신의 경력 내내 업계 내 동등성을 옹호해왔으며, 크리에이티비티가 변화의 원동력이 될 수 있음을 증명해왔다"며 "또한 그는 올해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에서 가장 중요한 시상 중 하나인 글래스 부문 심사위원장으로 참여해 자신만의 전문성을 발휘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필립 토마스(Philip Thomas) 라이언즈 회장은 "콜린 드쿠시는 매우 영향력있는 크리에이티브 리더일뿐만 아니라 지난 수년 동안 심사위원을 맡으며 칸 라이언즈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해 왔다"며 "글로벌 크리에이티비티 업계에 큰 영감을 준 콜린 드쿠시에게 세인트마크 라이언을 선물하게 돼 진심으로 기쁘다"고 말했다.

칸 라이언즈는 오는 6월 프랑스 칸에서 열리는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에서 콜린 드쿠시에게 세인트 마크 라이언을 수여할 예정이다.

2022 칸 라이언즈는 6월 20일부터 24일까지 프랑스 칸에서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즐길 수 있는 하이브리드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페스티벌 참관 등록은 칸 라이언즈 공식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오프라인 페스티벌 현장에 참여할 수 없다면 라이언즈 멤버십을 구매해 디지털 방식으로 참여할 수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