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태 지역 최고의 크리에이티비티는?… 2022 스파이크스 아시아 수상작 발표
아·태 지역 최고의 크리에이티비티는?… 2022 스파이크스 아시아 수상작 발표
  • 김수경
  • 승인 2022.03.03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 스파이크스 아시아 어워즈, 수상작 발표… 24개 그랑프리 탄생
한국, 총 8개 부문 13개 스파이크 수상… 제일기획·이노션·HS애드·더워터멜론 수상 영예
2022 스파이크스 아시아, 100% 온라인 행사로 진행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대 크리에이티비티(Creativity) 페스티벌인 '스파이크스 아시아(Spikes Asia)'가 2022년 최고의 크리에이티비티를 선정했다.

3일 스파이크스 아시아 조직위원회는 2022 스파이크스 아시아 어워즈 7개 부문 특별상과 25개 부문 수상작을 발표했다.

올해 어워즈에는 3043점이 출품됐으며, 최종 후보작 639점 중 24개의 그랑프리가 탄생했다. 이와 함께 39개의 골드, 79개의 실버, 117개의 브론즈, 11개의 스파이크스가 선정됐다.

호주와 인도는 각각 7개의 그랑프리를 수상했으며 일본과 말레이시아, 뉴질랜드, 싱가포르, 대만에서도 그랑프리 수상작이 배출됐다. 한국은 골드 스파이크 1개, 실버 스파이크 3개, 브론즈 스파이크 8개, 크리에이티브 데이터 스파이크 1개로, 총 13개의 스파이크를 품에 안았다.

필립 토마스(Philip Thomas) 라이언즈(LIONS) 회장은 "올해 스파이크스 아시아에서는 획기적인 크리에이티비티를 보여준 작품들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며 "이달 말 발표 예정인 '스파이크스 언랩드(Spikes Unwrapped)'와 '스파이크스 크리에이티비티 리포트(Spikes Creativity Report)'를 통해 올해 수상작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심층적으로 살펴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수지 워커(Susie Walker) 라이언즈 어워즈&인사이트 부사장은 "최고의 크리에이티브한 작품을 선별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 심사위원장과 심사위원들에게 감사하다. 이번 기회로 다시 한 번 아·태 지역 크리에이티비티의 기준을 확인했다"며 "크리에이티브 커뮤니케이션 산업의 능력을 증폭시키고 다양한 지역의 크리에이티비티를 만날 수 있어 기뻤다"고 전했다.

2022 스파이크스 아시아 어워즈 수상작은 아래와 같다.

□ 2022 스파이크스 아시아 어워즈 25개 부문 그랑프리 수상작

삼성(Samsung) 'iTest'. ⓒTRIBAL AOTEAROA, Auckland

△ 브랜드 익스피리언스&액티베이션(Brand Experience & Activation) 
TRIBAL AOTEAROA, Auckland - 삼성(Samsung) 'iTest'

SOJITZ CORPORATION 'TUNA SCOPE 2021'. ⓒ덴츠 도쿄

△ 크리에이티브 데이터(Creative Data)
덴츠 도쿄(DENTSU INC., Tokyo) - SOJITZ CORPORATION 'TUNA SCOPE 2021'

이케아 달러 카달로그. ⓒ오길비 대만

△ 크리에이티브 이커머스(Creative e-Commerce)
오길비 대만(OGILVY TAIWAN) - 이케아(IKEA) '이케아 달러 카달로그(IKEA-DOLLAR CATALOGUE)'

△ 크리에이티브 효과(Creative Effectiveness)
BMF, Sydney - ALDI 'SANTA CRASHES CHRISTMAS'

△ 디자인(Design)
DENTSU WEBCHUTNEY, Bengaluru / DENTSU WEBCHUTNEY, Mumbai / DENTSU WEBCHUTNEY, Gurgaon - VICE WORLD NEWS 'THE UNFILTERED HISTORY TOUR'

'YAKUSHIMA TREASURE ANOTHER LIVE FROM YAKUSHIMA'. ⓒ덴츠 크리에이티브 X

△ 디지털 크래프트(Digital Craft)
덴츠 크리에이티브 X(DENTSU CREATIVE X INC., Tokyo) / 덴츠 크래프트(DENTSU CRAFT, TOKYO) - 야쿠시마 트레저(YAKUSHIMA TREASURE) 'YAKUSHIMA TREASURE ANOTHER LIVE FROM YAKUSHIMA'

폭스바겐(VOLKSWAGEN) 'GOLF AD BREAK CHAMPIONSHIP'. ⓒDDB 시드니

△ 다이렉트(Direct)
DDB, Sydney - 폭스바겐(VOLKSWAGEN) 'GOLF AD BREAK CHAMPIONSHIP'

STEINLAGER - LION 'THE ALT BLACKS'. ⓒDDB 뉴질랜드 오클랜드

△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DDB 뉴질랜드 오클랜드(DDB NEW ZEALAND Auckland) - STEINLAGER - LION 'THE ALT BLACKS'

△ 필름(Film)
CHE PROXIMITY, Sydney - FLYBUYS 'GIVE A FLYBUYS'

△ 필름 크래프트(Film Craft)
EARLY MAN PVT LTD, Mumbai / DDB MUDRA, Mumbai -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인도(BATTLEGROUNDS MOBILE INDIA) 'GAME RESPONSIBLY – BATTLEGROUNDS MOBILE INDIA'

△ 글래스: 변화를 위한 상(Glass: The Award for Change)
FCB INDIA, Delhi - POLITICAL SHAKTI / THE TIMES OF INDIA 'THE NOMINATE ME SELFIE'

△ 그랑프리 포 굿(Grand Prix for Good)
분더먼 톰프슨 뭄바이(Wunderman Thompson, Mumbai) - Sanlaap 'The Lost Daughters' 

V-KEBAYA. ⓒMUMA MALAYSIA, Petaling Jaya

△ 헬스케어(Healthcare)
MUMA MALAYSIA, Petaling Jaya - VINDA MARKETING (M) SDN BHD 'V-KEBAYA'

맥도날드(MCDONALD'S) 'EATQUAL'. ⓒDDB MUDRA, Mumbai

△ 인더스트리 크래프트(Industry Craft)
DDB MUDRA, Mumbai - 맥도날드(MCDONALD'S) 'EATQUAL'

SUNCORP BRAND 'ONE HOUSE TO SAVE MANY'. ⓒ레오버넷 시드니

△ 이노베이션(Innovation)
레오버넷 시드니(LEO BURNETT, Sydney) - SUNCORP BRAND 'ONE HOUSE TO SAVE MANY'

△ 인테그레이티드(Integrated)
레오버넷 시드니(LEO BURNETT, Sydney) - SUNCORP BRAND 'ONE HOUSE TO SAVE MANY'

△ 미디어(Media)
미디어컴 싱가포르 / 그레이 도쿄(MEDIACOM, Singapore / GREY, Tokyo) - SK-II 'VS SERIES'

△ 모바일(Mobile)
DENTSU WEBCHUTNEY, Bengaluru / DENTSU WEBCHUTNEY, Mumbai / DENTSU WEBCHUTNEY, Gurgaon - VICE WORLD NEWS 'THE UNFILTERED HISTORY TOUR'

△ 음악(Music)
CHE PROXIMITY, Sydney - FLYBUYS 'GIVE A FLYBUYS'

유니레버(UNILEVER) 'PITVERTISING'. ⓒCLEMENGER BBDO, Sydney

△ 아웃도어(Outdoor)
CLEMENGER BBDO, Sydney - 유니레버(UNILEVER) 'PITVERTISING'

△ PR
DENTSU WEBCHUTNEY, Bengaluru / DENTSU WEBCHUTNEY, Mumbai / DENTSU WEBCHUTNEY, Gurgaon - VICE WORLD NEWS 'THE UNFILTERED HISTORY TOUR'

△ 프린트&인쇄(Print & Publishing)
그랑프리 수상작 없음

△ 라디오&오디오(Radio & Audio)
DENTSU WEBCHUTNEY, Bengaluru / DENTSU WEBCHUTNEY, Mumbai / DENTSU WEBCHUTNEY, Gurgaon - VICE WORLD NEWS 'THE UNFILTERED HISTORY TOUR'

P&G '#PRIDEHAIR'. ⓒ그레이 도쿄

△ 소셜&인플루언서(Social & Influencer)
그레이 도쿄(GREY, Tokyo) - P&G(PROCTER & GAMBLE COMPANY) '#PRIDEHAIR'

△ 전략 효과(Strategy Effectiveness)
더 몽키즈(THE MONKEYS, PART OF ACCENTURE INTERACTIVE, Sydney) - MEAT & LIVESTOCK AUSTRALIA 'MAKE LAMB, NOT WALLS'

한국은 올해 스파이크스 아시아 어워즈에서 총 8개 부문 13개 스파이크를 수상했다. 

△ 브랜드 익스피리언스&액티베이션(Brand Experience & Activation) 
제일기획 - 제주관광공사 '슬로우로드(Slow Road)' : 브론즈 스파이크 3개 
이노션 월드와이드 - KCC건설 '집을 지키는 집(A House Never Sleeps)' : 브론즈 스파이크 1개

△ 크리에이티브 데이터(Creative Data)
제일기획 - 제주관광공사 '슬로우로드(Slow Road)' : 크리에이티브 데이터 스파이크

△ 디자인(Design)
이노션 월드와이드 - 파라코즘 스튜디오(Paracosm Studio) '에어패딩(Air Padding)' : 브론즈 스파이크 1개

△ 헬스케어(Healthcare)
이노션 월드와이드 - 현대자동차 '리틀 빅 이모션(Little Big Emotion)' : 브론즈 스파이크 1개

△ 모바일(Mobile)
이노션 월드와이드 - 달콤(DAL.KOMM) '마스크 ID(Mask ID)' : 실버 스파이크 1개

△ 아웃도어(Outdoor)
이노션 월드와이드 - 달콤(DAL.KOMM) '마스크 ID(Mask ID)' : 실버 스파이크 1개

△ PR
제일기획 - 제주관광공사 '슬로우로드(Slow Road)' : 골드 스파이크 1개 
더워터멜론 - 대상 청정원 '혼술선풍기(Cheers Fan)' : 브론즈 스파이크 1개

△ 소셜&인플루언서(Social & Influencer)
HS애드 - SBI저축은행 'SBI Finds SBI' : 실버 스파이크 1개, 브론즈 스파이크 1개

□ 스페셜 어워즈

△ 올해의 에이전시(Agency of the Year)
1. DDB Mudra, Mumbai, India
2. CHE Proximity, Sydney, Australia
3. Leo Burnett, Sydney, Australia

△ 올해의 네트워크(Network of the Year)
1. DDB Worldwide
2. Dentsu
3. BBDO Worldwide

△ 올해의 에이전시 바이 마켓(Agency of the Year by Market)
CHE Proximity, Sydney, Australia
Cheil, Hong Kong
DDB Mudra, Mumbai, India
Grey, Tokyo, Japan
BBDO Guerrero, Makati City, The Philippines
Innocean Worldwide, Seoul, South Korea
Ogilvy Taiwan, Taipei City, Taiwan
DDB New Zealand, Auckland, New Zealand
Muma Malaysia, Petaling Jaya, Malaysia
Happiness Saigon / AN FCB Alliance, Ho Chi Minh City, Vietnam

△ 올해의 독립 에이전시(Independent Agency of the Year)
1. Special, Auckland, New Zealand
2. Special, Sydney, Australia
3. Muma Malaysia, Petaling Jaya, Malaysia

△ 스파이크스 팜(Spikes Palm)
1. Early Man PVT LTD, India
2. Division, Australia
3. Dora Digs, India
4. Iconoclast, USA
5. Passion Animation Studios, United Kingdom

△ 올해의 미디어 네트워크(Media Network of the Year)
1. Mediacom
2. PHD Worldwide
3. OMD Worldwide

△ 올해의 전략&효과 에이전시(Strategy & Effectiveness Agency of the Year)
1. The Monkeys, Part of Accenture Interactive, Sydney, Australia
2. BMF, Sydney, Australia
3. Special, Auckland, New Zealand

2022 스파이크스 아시아 수상작은 스파이크스 아시아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100% 온라인으로 열린 2022 스파이크스 아시아 라이브 세미나는 페스티벌 기간 한 주 뒤인 3월 둘째주부터 스파이크스 아시아 x 캠페인(Spikes Asia X Campaign) 디지털 콘텐츠 플랫폼에서 온디맨드 방식으로 다시 볼 수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