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변화 위기가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 "우선 순위가 달라졌다"
기후 변화 위기가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 "우선 순위가 달라졌다"
  • 은현주
  • 승인 2022.02.07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2021년 디자인 부문 그랑프리 수상작 통해 본 2가지 시사점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해결책 제안해야"
2022년 칸 라이언즈 어워드 작품 출품 접수 진행 중

칸 라이언즈 조직위원회는 '라이언즈 크리에이티비티 리포트'(LIONS Creativity Report)를 통해 2020년과 2021년 수상작품에서 살펴볼 수 있는 9개 트렌드를 소개했다.

칸 라이언즈 한국사무국은 다섯번째 주제 환경적 사고방식 적용하기(Applying 'Enviro-mentality')에 대해 소개한다.

리포트 자료에 따르면 2021년 수상작품에는 기후변화 문제의 시급함을 다루는 내용이 많았다. 디자인 부문에서는 환경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춘 캠페인들이 전체 출품작의 약 42%를 차지했다.

이번 리포트에서 주목한 두 개의 그랑프리 수상작들은 기후변화의 서로 다른 측면을 다루는 실용적인 해결책에 관한 내용들이다. 하나는 의류 산업의 지속가능성 위기에 대한 내용이고, 다른 하나는 플라스틱 포장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문제에 대해 다뤘다.

펌 레페부르(Pum Lefebure) 칸 라이언즈 디자인 부문 심사위원장은 "2021년에는 '줄이고, 다시쓰고, 재활용 하는것'(reduce, reuse, recycle) 만으로는 충분치 않다"며 "우리는 다시 생각해야 하고, 목적을 바꾸고, 재창조하고 재해석해야 한다. 크리에이티브 솔루션의 기대치가 그 어느때보다 높아졌다"고 말했다.

이어 "기후정의(climate justice), 공정무역, 탄소로 인한 영향 그리고 사회적 평등 문제까지 새로운 사회문제들을 다룰 때 환경을 고려하는 사고방식을 바탕으로 상황을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고안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실용적인 해결방법을 제안한 디자인 부문 그랑프리 수상작 사례를 소개한다.

1. 업사이클링에 집중하다(Focus on the upcycle)

제목: H&M 루프(H&M Looop)
출품사: AKQA 스톡홀름(AKQA STOCKHOLM)
브랜드: H&M
수상: 2021년 디자인(Design) 부문 그랑프리 등 3개 라이언 수상 

H&M은 매장 내 의류 업사이클링 시스템을 개발했다. 루프(Looop) 캠페인은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았던 옷들의 수명을 연장해줬고, 버려질 수 밖에 없었던 오래된 옷들을 쓰레기 매립지로부터 구해주는 역할을 했다.

라이언즈 크리에이티비티 리포트는 의류 재활용에서 업사이클링으로 초점이 옮겨가는 가운데 어떻게 하면 브랜드가 소비자들이 이미 소유하고 있는 물건들로부터 신제품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지 질문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매장 내 의류 업사이클링 시스템인 '루프'는 홍콩 기술 연구소와 H&M 재단이 협력해 만들었다. 이 시스템은 소비자가 더 이상 필요로하지 않는 옷을 H&M 매장 내에서 새로운 의류로 변형시켜 업사이클링할 수 있도록 도왔다.

2. 대안을 모색하다(Drive trial of alternatives)

제목: 낫플라(NOTPLA)
출품사: 슈퍼유니언 런던(SUPERUNION LONDON)
브랜드: 낫플라(NOTPLA)
수상: 2020년 디자인(Design) 부문 그랑프리 수상


낫플라(Notpla)는 완전한 자연 포장재를 의미하는 물질 이름이자 환경적 지속가능성을 최우선으로 삼고있는 스타트업 브랜드 이름이다.

플라스틱의 대안으로 고안된 해조류로 만들어진 생분해성 물질 낫플라(Notpla)는 마라톤 행사에서 사람들에게 플라스틱 병에 담긴 물 대신, 그 자체로 먹을 수 있는 작은 물주머니를 배포했다.

Notpla. ⓒCannes Lions
Notpla. ⓒCannes Lions

출품자료에 따르면 마라톤 행사에서 소비된 낫플라 물 주머니는 약 3만6000개였다. 플라스틱 물병을 사용한 경우와 비교했을 때 낫플라를 사용함으로써 탄소배출을 약 80% 감소시키는 효과를 거뒀다. 낫플라 캠페인을 도입하기 바로 전 마라톤 행사에 사용된 플라스틱 물병은 모두 65만개에 달했다.

낫플라는 몇 주 내에 자연적으로 분해돼 없어지는 반면 대부분 일회성으로 사용 후 폐기하는 플라스틱이 사라지는데 필요한 시간은 약 700년에 달한다.

라이언즈 크리에이티비 리포트 전문은 칸라이언즈 아카이브 더워크(The Work)를 구독하거나 라이언즈 멤버십 등록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다음 소개 할 여섯 번째 트렌드는 건강(Health)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식(New Approaches To Health)이다.

2022년 칸 라이언즈 어워드 출품은 1월 20일부터 칸 라이언즈 공식 홈페이지에서 접수가 시작됐으며 올해는 원격으로 예선 심사를 진행한 후, 6월 프랑스 칸에 모여 대면으로 최종 심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올해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은 6월 20일부터 24일까지 프랑스 칸에서 열리며 페스티벌 참관은 온·오프라인으로 모두 가능한 하이브리드로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