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방울의 힘'을 보여주다… 1ml 미니 샘플로 승부한 주방세제 '프릴'
'한 방울의 힘'을 보여주다… 1ml 미니 샘플로 승부한 주방세제 '프릴'
  • 김희연
  • 승인 2021.05.26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니 사이즈 샘플로 제품의 강점 강조
타브랜드와 차별화 된 크리에이티브로 눈길
2016 칸 라이언즈 아웃도어 부문 브론즈 수상

[칸 뉴노멀] 코로나19 위기 상황으로 인해 우리의 일상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기반의 비대면 경제와 문화가 '뉴노멀(new normal, 새로운 표준)'로 자리잡으며 사람들의 생활에 빠르게 스며들고 있습니다. 칸 라이언즈에서 공개된 글로벌 크리에이티비티를 통해 뉴노멀 시대를 위한 다양한 영감(inspiration)을 제안합니다.

칸 라이언즈 코리아는 소비자가 제품을 이용해보도록 유도하는 창의적이고도 매력적인 샘플링 기법을 사용한 역대 수상작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사기 전에 먼저 써 볼 수 있도록 샘플을 제공하는 샘플링 이벤트는 소비재 업계에서 많이 사용하는 홍보 전략이다. 칸 라이언즈 수상작들은 혁신적인 샘플링을 통해 유머러스하게 소비자들과 의사 소통하고 그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며 흥미로운 이야깃거리가 되도록 만들었다. 

2. 한 방울의 병 (One-Drop Bottle)
수상내용: 2016 아웃도어(Outdoor) 부문 브론즈(Bronze)
출품사: TBWA\두바이 (TBWA\Dubai) 
광고주: 헨켈 (Henkel)

독일의 대표적인 주방세제 브랜드 프릴(Pril)은 자사 제품의 강력한 세정 효과를 알리기 위해 한 방울의 세제가 들어 있는 미니 사이즈의 샘플을 만들었다. 프릴은 그간 세제 한 방울 만으로도 한 세트의 그릇을 닦을 수 있음을 강조해왔다.

그러나 프릴뿐만 아니라 다른 주방세제 브랜드들도 적은 양으로 설거지를 할 수 있다는 비슷한 메시지를 담은 광고를 내보내고 있었다. 이에 프릴은 다른 주방세제 브랜드들과 차별화하기 위해 정반대의 접근을 시도했다. 실제 한 방울 만큼의 양인 1ml 용량의 미니 샘플을 제작하기로 한 것. 

프릴 일반 제품과 샘플 제품. ⓒHenkel
프릴 일반 제품과 샘플 제품. ⓒHenkel

손톱처럼 작은 크기의 프릴 샘플은 일반 제품과 동일한 모습으로 디자인됐다. TBWA\두바이 팀은 프릴의 샘플을 만들기 위해 약 6개월 이상의 제작 과정을 거쳐 1ml의 프릴 세제를 담은 샘플 1만여병을 생산했다.

TBWA\두바이는 타깃 소비자들과의 접점인 아랍에미리트(UAE)의 슈퍼마켓에 프릴의 미니 샘플을 배포했다. 또한 캠페인을 알리기 위해 짧은 시리즈 영상들을 만들어 SNS에 개재했다. 캠페인이 진행된 직후 프릴 매출은 12% 상승했고, 차주에는 23% 올랐다. 또한 프릴의 시장 점유율은 1.2% 증가했다. 

프릴 샘플 크기를 보여주는 사진. ⓒHenkel
프릴 샘플 크기를 보여주는 사진. ⓒHenkel

광고 전문 매거진인 애드위크는 프릴의 미니 샘플에 대해 '기적의 패키징'이라고 평가했다. 소비자들은 "이렇게 작은 양으로도 설거지가 될지 모르겠지만 한 번 써보겠다"고 반신반의 하며 프릴의 귀여운 미니 샘플에 큰 관심을 가졌다.

프릴의 '한 방울의 병' 캠페인은 지난 2016년 세계 최대의 크리에이티비티 축제인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에서 아웃도어 부문 브론즈 라이언을 수상했다.

올해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여파로 오는 6월 21일부터 25일까지 100% 디지털로 진행된다.

프릴의 1ml 샘플 제품. ⓒHenk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