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커힐 호텔앤리조트 '친환경 호텔' 전환 선언… ESG경영 강화
워커힐 호텔앤리조트 '친환경 호텔' 전환 선언… ESG경영 강화
  • 김수경
  • 승인 2021.04.09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 친화 서비스와 지역사회 환원 활동 강화한 호스피텔리티 제공할 것
내년 4월까지 친환경 호텔 공식 인증 획득 목표
호텔 내 일회용 플라스틱과 비닐의 사용을 줄이고 에너지 절감을 위한 변화 예고
친환경 비전을 제시하는 워커힐 현몽주 총괄
친환경 비전을 제시하는 워커힐 현몽주 총괄. ⓒ워커힐 호텔앤리조트

워커힐 호텔앤리조트(이하 워커힐)가 친환경 호텔로의 전환을 선언, 환경 친화적인 호텔 운영을 위해 ESG경영을 강화하며 지속 가능한 가치창출을 도모한다.

워커힐은 지난 7일 포레스트 파크(Forest Park, 구 캠핑인더시티)에서 능동적 혁신을 바탕으로 국내 호텔 업계를 선도하는 친환경 호텔로 전환할 것을 선언했다고 9일 밝혔다.

이와 함께 환경 친화적인 운영을 바탕으로 한 호스피탈리티를 제공할 수 있도록 시스템 및 인프라 구축, 고객가치를 실현, 구성원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친환경 호텔 비전을 제시했다.

워커힐은 내년 4월까지 친환경 호텔 공식 인증을 획득하는 것을 목표로 새롭게 오픈하는 리버파크 또한 친환경 인증을 받고자 한다. 이에 워커힐은 지금껏 환경을 생각해 지속해온 실천들을 확장·보완하며 호텔 내 일회용 플라스틱과 비닐의 사용을 줄이고 에너지 절감을 위한 변화를 예고했다.

워커힐이 호텔 내 일회용 플라스틱과 비닐의 사용을 줄이기 위해 도입하는
친환경 소재의 포장재(좌측) 및 어메니티(우측). ⓒ워커힐 호텔앤리조트

올해 초부터 기존 사용하던 플라스틱 컵을 유리잔으로, 종이 코스터는 세척해 재사용할 수 있는 실리콘 소재로 교체했으며 짚을 원료로 하는 생분해성 용기를 도입해 일부 식음료 업장의 테이크아웃 및 포장 고객 서비스에 활용하고 있다.

워커힐 HMR 제품을 비롯한 브랜드 제품의 패키지 또한 100% 친환경 재료 전환을 위해 종이 재질의 박스테이프와 완충제를 도입했고 일회용 포크 및 빨대, 포장용 비닐 봉투나 아이스팩도 환경 친화적인 소재로 만들어진 것을 채택해 사용하고 있다.

객실에는 플라스틱 사용이 많은 소형 어메니티 대신 대용량 디스펜서를 도입하고 고객이 체크아웃 후에도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 소재의 어메니티 제품을 비치할 계획이다.

포장을 최소화한 생분해성 소재의 슬리퍼로 교체, 런드리 백(Laundry bag)을 포함한 객실내 비닐 포장재를 종이나 옥수수 전분 재질로 변경하는 등 객실 내 용품도 환경 친화적으로 변화한다. 클럽층에서 사용하는 PET 재질의 병은 전부 유리 재질로 바꾸는가 하면 브로셔나 팜플렛 등 인쇄물에 사용하는 종이의 사용을 줄이기 위해 휴대전화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등 워커힐은 올해 연말까지 실질적으로 환경보호에 도움이 될 긍정적인 변화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친환경 호텔 전환 시 가장 핵심이 되는 에너지 절감을 위해 워커힐은 기존에 지속해 온 노력에 더해 중수 설비를 구축해 수자원을 재활용하고 연료전지의 설치를 검토하고 있다.

오는 2030년까지 '한국형 무공해차 전환 100(K-EV100)'이라는 중장기 목표를 설정했다. 이미 워커힐은 태양광 발전시설 운영해 하루에 LED 램프 약 1200개에 달하는 전력을 생산하는가 하면 해마다 '어스 아워' 등 에너지 절약을 위한 소등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왔다. 또한 조명이나 냉난방 장비 중 노후된 장비를 에너지 고효율 제품으로 꾸준히 교체해 지난 2년대비 온실가스 배출을 10%이상 감축, 2020년 하절기(6월~9월) 광진구청 환경과에서 선정하는 '에코마일리지 우수 단체'로 선정됐다.

워커힐 현몽주 총괄은 "워커힐은 보다 실질적으로 환경 및 지역사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지속 가능한 경영 모델을 구축하며 고자 한다"고 친환경 호텔 전환을 선언한 배경을 밝히며 "현재는 호텔 내 용품이나 어메니티에 사용되는 일회용품을 줄이는 것을 시작으로 장기적으로는 지속가능성을 기반으로 호텔을 운영해 친환경 호텔,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착한 호텔로서의 입지를 다지는 것이 목표"라고 워커힐의 비전을 강조했다.

워커힐은 광진구 내 대표적인 기업으로서 친환경뿐 아니라, 지역사회와 상생하며 사회적 가치 창출에도 앞장선다. 올해 초부터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한 고고챌린지 캠페인에 동참하는가 하면 코로나19로 인해 영업에 타격을 입은 소상공인과 함께 도시락을 만들어 관내 취약계층 어른신들과 나누는 한끼나눔 '온택트 프로젝트'도 진행하고 있다. 이 외에도 지역사회와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다각적으로 고민해 나갈 예정이다.

선언식 이후 워커힐 구성원들은 워커힐 포레스트 파크내에 15그루의 벚나무와 50그루의 철쭉을 식재하며 행사를 마무리했다.

워커힐 SV(Social Value)팀 온재만 팀장은 "현재 워커힐은 부지의 50% 이상인 8만평이 녹지로, 16만주 가량의 나무가 서식하고 있다. 소나무 한 그루가 약 12Kg의 온실가스를 상쇄한다고 하니 워커힐 내의 나무는 연간 약 2000톤 가량의 온실가스를 상쇄한다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속적으로 보다 환경 친화적인 수종을 추가로 심으며 발생한 온실가스를 상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