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엔지니어링,  벤처투자펀드에 300억원 투자… ESG 경영 강화
삼성엔지니어링,  벤처투자펀드에 300억원 투자… ESG 경영 강화
  • 김수경
  • 승인 2021.03.18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소∙탄소중립 기술확보와 사업화 나서
연내 2건 이상의 투자 계획
서울 강동구 소재 삼성엔지니어링 본사 전경. ⓒ삼성엔지니어링

삼성엔지니어링이 벤처투자펀드에 약 300억원을 출자하며 수소∙탄소중립 기술확보와 사업화에 나선다. 요즘 기업의 화두인 친환경, 사회적 책임경영, 지배구조 개선을 강조하는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경영 강화 일환이다.

삼성엔지니어링은 삼성벤처투자가 결성하는 300억원 규모의 신기술사업투자조합(SVIC 51호)에 출자한다고 18일 밝혔다. 이 투자조합은 삼성엔지니어링의 신사업 확대를 위해 유망 벤처회사를 발굴, 투자 예정이다. 삼성엔지니어링이 벤처투자펀드에 출자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삼성엔지니어링 측은 "친환경 미래에너지인 수소와 탄소중립 등의 신사업 육성을 위해 이번 투자조합을 결성하게 됐다"며 "출자 규모는 5~6개의 벤처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규모로, 연내 2건 이상의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고 전했다.

'수소·탄소 중립'은 기후변화를 해결할 수 있는 핵심으로 꼽힌다. 수소는 물을 전기분해해 생산하기도 하지만 비용이 많이 들고 대량생산이 어려워 화석연료 정제과정에서 생산되는 것을 활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과정에서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CO₂)가 함께 생성되는데, 이를 대기 중으로 그대로 방출하는 경우가 많아 지구온난화 등의 문제가 있다.

삼성엔지니어링은 이번 투자를 통해 이산화탄소를 포집하고 활용하는 블루수소 기술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이미 이산화탄소 포집(Capture), 저장(Storage), 주입(Injection) 플랜트 분야 프로젝트 경험이 풍부하다. 이를 바탕으로 수소와 탄소 활용, 플라스틱 재활용 등 유망 기술을 보유한 벤처회사에 투자, 협업해 기술을 선점하고 상용화·사업화한다는 계획이다.

이 외에도 하수처리와 소각로 운영사업을 중심으로 한 그린인프라 사업, 공단 에너지 최적화 컨설팅 사업, 혁신솔루션의 사업화 등 '그린 기술(Green Tech)'을 기반으로 한 미래성장동력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투자를 발판으로 지속적인 ESG 사업화 투자 확대를 통한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이뤄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