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스와 주식의 공통점은?"… 성생활용품 브랜드, '성병 지수'를 차트로 만들다
"섹스와 주식의 공통점은?"… 성생활용품 브랜드, '성병 지수'를 차트로 만들다
  • 은현주
  • 승인 2021.03.15 08: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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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스파이크스 아시아 이커머스 부문 그랑프리 수상
플랫폼 재 방문률 높이며 단기 구매자에서 장기 소비자로 관계 전환
크리에이티브 데이터 & CRM 전문 에이전시 'FCB/SIX 뉴욕' 대행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대 크리에이티비티 축제인 '스파이크스 아시아(Spikes Asia)'에서는 매년 아·태 지역의 문화와 맥락을 반영한 최고의 크리에이티비티를 선정해 시상한다. 2021년 스파이크스 아시아에서 그랑프리를 수상한 최고의 작품들을 소개한다. 

제목: 공개 거래(PUBLICLY TRADED)
수상: 크리에이티브 이커머스(Creative e-Commerce) 부문 그랑프리(Grand Prix) & 골드 스파이크스(Gold Spikes)
출품사: FCB/SIX (NY, USA)
광고주: 라이프스타일 헬스케어(LIFESTYLES HEALTHCARE)

실시간 성병과 증상에 대한 검색량을 알려주는 STI 지수. ⓒSpikes Asia
실시간 성병과 증상에 대한 검색량을 알려주는 STI 지수. ⓒSpikes Asia

호주 성생활용품 브랜드 '라이프스타일'(LIFESTYLES)은 포털 사이트에서 실시간으로 검색되는 성병(Sexually Transmitted Infection; STI)을 수치화 해 한 눈에 볼 수 있는 STI지수(STI Index)를 만들었다.

STI지수는 '라이프스타일'의 이커머스 플랫폼 '공개거래'(PUBLICLY TRADED)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대행사 FCB/SIX는 구글 트렌드 API를 활용해 실시간 검색 데이터를 추출하는 알고리즘을 만들어 사람들이 성병 또는 관련 증상에 대한 검색을 언제 어디서 하는지 주목했다. 추출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가장 많은 검색량을 차지한 상위 여섯개의 병명을 각각의 도표로 구분해 검색량의 오르내림을 주식차트와 같이 표현했다. 

6개의 성병을 각각의 주식차트로 구분했다. ⓒSpikes Asia
6개의 성병을 각각의 주식차트로 구분했다. ⓒSpikes Asia

왜 주식시장의 형식을 가져왔을까. '라이프스타일'은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밀레니얼 남성에게 익숙하고도 매력적인 주제인 주식을 선택했다.

대행사 FCB/SIX는 "섹스와 주식은 공통점이 많다"며 "두 가지 모두 18세에서 35세 남성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위험-보상 프로파일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FCB/SIX가 제출한 출품 자료에 따르면 미국 CFA협회는 밀레니얼 세대 남성은 같은 세대의 여성보다 투자 가능성이 14% 높은것으로 분석했다. 호주보건복지연구소(AIHW)에서 발표한 호주 전체 신규 성병 사례의 56%를 차지하는 것도 남성으로 나타났다. 

실시간 STI 지수에 따라 콘돔 금액이 달라진다. ⓒSpikes Asia
실시간 STI 지수에 따라 콘돔 금액이 달라진다. ⓒSpikes Asia

사람들이 구글에서 병명과 증상 등을 검색하면 STI지수는 높아진다. '라이프스타일'은 실시간으로 변하는 STI지수를 자사 콘돔 제품 할인률에 적용시켰다. 즉, STI지수가 50이면 50% 할인된 금액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소비자가 원하는 금액에 도달했을 때 문자 또는 이메일로 안내해주는 가격알람(Price Alert) 기능도 있다. 가격알람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개인 이메일과 전화번호를 등록해야 한다. 2020년 7월부터 8월까지 한 달동안 등록한 가입자 수는 지난 동기간 대비 100% 증가했고 고객의 사이트 재방문은 207% 늘어났다. 

검색 포털사이트 구글은 2022년 부터 개인 사생활 보호를 위해 인터넷 방문기록을 파악할 수 있는 쿠키에 대한 지원을 중단하겠다고 발표했다. 지금까지 서드파티 쿠키(third-party cookies)로 맞춤형 표적 마케팅이 가능했던 브랜드들은 이제 고객과 직접 1대1 관계를 맺을 새로운 방법을 찾아야한다.

이메일과 전화번호를 등록하면 원하는 할인률에 도달했을때 가격알람을 받을 수 있다. ⓒSpikes Asia
이메일과 전화번호를 등록하면 원하는 할인률에 도달했을때 가격알람을 받을 수 있다. ⓒSpikes Asia

이러한 상황에서 '라이프스타일'은 소비자와 브랜드가 더욱 가까운 사이가 되도록 만들기 위해 새로운 이커머스 플랫폼을 론칭한 것이다. '공개거래'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맺은 관계를 기반으로 브랜드는 소비자와 직접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었다. 

말콤 포인튼(Malcolm Poynton) 제일기획 글로벌 CCO는 "'라이프스타일' 이커머스 플랫폼은 데이터가 핵심이 되는 뛰어난 작품"이라며 "크리에이티비티와 이커머스가 만날 때 가능한것에 대해 진정으로 영감을 주는 작품이다"라고 심사평을 전했다. 그는 2021년 스파이크스 아시아 브랜드 익스피리언스&액티베이션과 크리에이티브 이커머스 부문 심사위원장을 맡았다.

말콤은 "크리에이티브 이커머스 부문은 크리에이티비티 산업에서 급부상하는 가장 흥미로운 카테고리"라며 "이 부문에서 뛰어난 크리에이티브 작품을 보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라고 전했다. 

2021년 스파이크스 아시아 어워즈 전 부문 수상작품은 스파이크스 아시아 홈페이지(www.spikes.asia)에서 볼 수 있다. 올해 온라인 어워즈를 선보인 스파이크스 아시아는 2022년 2월 싱가포르에서 오프라인 페스티벌을 개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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