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선물 준비도 모바일 쿠폰이 대세"… 대홍기획 빅데이터 분석 
"설 선물 준비도 모바일 쿠폰이 대세"… 대홍기획 빅데이터 분석 
  • 김수경
  • 승인 2021.01.29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빅데이터 분석결과 명절 기간 전자제품 및 대형마트 모바일 상품권 인기
기프티엘 비즈, 최대 17% 할인 '설 베스트상품' 기획전 내달 15일까지 진행
기프티엘비즈. ⓒ대홍기획

대홍기획이 최근 3년간의 선물시장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 비대면 환경이 일상화되면서 시공간의 제약 없이 주고 받을 수 있는 모바일 상품권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9일 밝혔다.

대홍기획에 따르면 MZ세대(밀레니얼+Z세대)가 주축이었던 모바일 선물하기 이용자층이 확대되면서 비대면 선물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최근 대홍기획 빅데이터마케팅센터 분석에 따르면 온라인상의 소셜 데이터에서 지난해 '기프티콘' 언급량은 2019년 대비 약 140% 증가했다. 카카오톡에 입점한 롯데그룹 모바일 상품권 기프티엘 판매량은 지난해 5월 가정의 달과 9월 추석 명절 기간에 구매량이 급증하는 경향을 보였다.

매출 순위를 살펴보면 5월에는 토이저러스, 엔제리너스 등 장난감 및 식음료 상품권이, 9월에는 하이마트, 롯데마트 등 전자제품과 대형마트 모바일 상품권이 단일상품 판매 상위권에 올랐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대홍기획은 지난해 8월 기업전용 비대면 마케팅 플랫폼 '기프티엘 비즈'를 오픈하고 각종 프로모션, 이벤트, 임직원 복지 등에 모바일 쿠폰을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기프티엘 비즈에서는 기업 마케팅 담당자 또는 개인 사업자가 직접 모바일 쿠폰을 구매·관리할 수 있으며 롯데 계열사뿐 아니라 식음료, 문화, 유통 등 5000개 이상의 다양한 상품을 제공한다.

기프티엘 비즈에서는 오는 2월 15일까지 '설 베스트상품' 기획전을 열고 최대 17%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50여개 제휴사에서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엘포인트 쿠폰을 업계 최초로 입점해 3% 할인 판매한다.

기프티엘 비즈는 기업 고객들에게 직원들이 선호하는 베스트 상품을 분석해 효과적인 설 선물 상품을 제안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기프티엘 비즈몰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