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위 광고대행사 WPP, 'AKQA그룹' 출범… "디지털 마케팅과 크리에이티비티의 결합"
세계 1위 광고대행사 WPP, 'AKQA그룹' 출범… "디지털 마케팅과 크리에이티비티의 결합"
  • 김수경
  • 승인 2020.11.13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적인 디지털 마케팅 회사 'AKQA'와 독립 대행사 '그레이(Grey)' 통합
급변하는 글로벌 시장에 새로운 네트워크 모델 제시
"기술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한 뛰어난 크리에이티비티 선보일 것"
그레이(좌)와 AKQA가 결합해 AKQA그룹 출범. ⓒ각사

글로벌 1위 광고대행사 WPP가 디지털 마케팅과 정통 크리에이티비티를 결합한 새로운 네트워크 모델을 선보였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인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이 가속화하면서 전문적인 테크놀로지 지식을 바탕으로 한 크리에이티비티(creativity)로 글로벌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킨다는 전략이다.

13일 글로벌 광고 전문 매체 애드위크(Adweek) 보도에 따르면 WPP는 디지털 마케팅 회사인 AKQA와 광고대행사 그레이(Grey)를 결합한 새로운 네트워크 모델 AKQA그룹(AKQA Group)을 출범했다.

그레이는 정통적인 크리에이티비티와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브랜드 구축 전문 광고 대행사이며 AKQA는 세계적인 수준의 기술 혁신과 체험형 디자인 기술을 갖춘 회사로 명성을 쌓아왔다.

최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최신 기술을 기반으로 한 기능에 대한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두 회사의 결합은 단순 합병을 넘어, 업계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AKQA그룹은 이번 결합으로 전세계 50개여개국 6000여명의 직원과 함께 포춘(Fortune)이 선정한 세계 최대 매출 기업 500개 중 상위 20개 회사의 절반 이상을 우량 고객으로 확보하게 된다. AKQA그룹은 모든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에 걸쳐 전 영역에서 브랜드 경험치를 제공하고, 두 회사의 기술과 서비스를 더욱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AKQA의 창립자인 아자즈 아흐메드(Ajaz Ahmed)와 그레이 월드와이드(Grey Worldwide)의 CEO(Chief Executive Officer, 최고 경영자)인 마이클 휴스턴(Michael Houston)은 파트너로서 AKQA그룹을 이끌어 나간다. 아흐메드는 AKQA그룹의 CEO를, 휴스턴은 글로벌 의장 겸 COO(Chief Operating Officer, 최고 운영 책임자)를 각각 맡게 된다.

AKQA그룹은 AKQA와 그레이 브랜드를 각각 선보이되, 고객과 시장 요구에 따라 단일 기업으로 통합된다. AKQA와 그레이 출신 리더들이 임원진으로 새롭게 구성될 예정이다.

WPP 측은 "AKQA와 그레이는 호환성이 높은 창의적인 문화를 갖고 있으며 크리에이티비티의 힘에 대한 공통된 믿음이 있다"며 "두 회사는 지난 10여년 동안 세계 최대의 크리에이티비티 축제인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에서 약 600개의 라이언즈를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어 "두 회사는 경쟁 관계가 아니며, 상호 보완적인 고객 명단을 보유하고 있다"며 "AKQA그룹은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기술뿐만 아니라 상품, 헬스케어, 금융 서비스에서도 전문성을 갖추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아자즈 아흐메드 AKQA그룹 신임 CEO는 "우리의 목표는 스타트업이 가진 호기심과 야망, 상상력, 개척 정신을 글로벌 기업 능력과 결합해 지평을 넓혀가는 것"이라며 "AKQA와 그레이가 가진 자산을 현대적이고 크리에이티비티가 주도하는 회사로 이끌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다. 유용하면서도 영감을 주는 작업을 통해 고객과 사람, 지역사회를 돕기 위한 가치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마이클 휴스턴 AKQA그룹 글로벌 의장 겸 COO는 "새로운 파트너십은 소비자가 기대하는 것, 고객의 가치, 브랜드의 니즈로부터 비롯됐다"며 "빠르고 규모있는 기술을 통해 문화가 주도하는 아이디어를 전달할 수 있는 새로운 회사를 구성하는 것은 우리의 모든 고객들에게 아주 강력한 제안이 될 것이다. 우리는 업계에서 가장 강력하면서도 크리에이티브한 솔루션을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WPP 마크 리드(Mark Read) CEO. ⓒWPP

AKQA그룹의 모회사인 WPP의 마크 리드(Mark Read) CEO는 "우리 고객들은 전문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한 글로벌 수준의 독보적인 크리에이티비티를 원한다"며 "AKQA그룹은 이러한 고객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설계됐다. 뿐만 아니라 WPP의 미래를 위한 중요한 진전"이라고 결합의 의의를 설명했다. 

WPP는 성공적인 합병 능력을 과시하고 있다. AKQA그룹 외에도 Wunderman Thompson(Wunderman+J Walter Thompson)과 VMLY&R(VML+Y&R), BCW(Burson Cohn+Wolfe) 모두 고객의 니즈에 따라 크리에이티비티와 기술 기반의 솔루션을 통합한 회사로, 합병 후 WPP에서 최고의 성과를 내는 대표 계열사로 자리잡았다. AKQA그룹이 WPP의 합병 능력을 다시 한 번 입증할 수 있을지 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편 그레이는 세계적인 스타트업을 비롯해 다국적 기업과 정부 기관까지 다양한 광고주들로부터 신뢰받는 대행사로 평가 받는다. 지난 5년 동안 그레이는 애드위크의 '올해의 글로벌 에이전시(Global Agency of the Year)'를 두 번 수상했으며 칸 라이언즈에서는 395개의 라이언즈를 거머쥐고 '올해의 크리에이티비티 에이전시(Creativity Agency of the Year)'로 선정됐다. 이 밖에도 그랜드 에피(Grand Effie), 올해의 에피 에이전시(Effie Agency of the Year) 등을 수상하며 크리에이티비티와 효과성을 모두 인정 받았다. 최근에는 세계적인 제약사와 건강 관련 기업을 광고주로 영입하며 글로벌 헬스&웰니스(Health & Wellness)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AKQA는 디지털 시장의 선구자이자 크리에이티브한 혁신 기업으로 인정 받는다. 칸 라이언즈에서 2개의 그랑프리를 수상한 것을 비롯해 가트너(Gartner)가 선정한 글로벌 마케팅 에이전시(Global Marketing Agencies)에 3년 연속 이름을 올렸다. 이 밖에도 시장조사업체 IDC의 '고객 경험 디자인(Customer Experience Design)'에 대한 정량적, 정성적 평가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뒀으며 패스트컴퍼니(Fast Company)가 뽑은 '혁신가들을 위한 최고의 일자리'로 선정되는 등 창사 이래 꾸준한 성장 가도를 달리고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