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션·제일기획·이노레드·TBWA코리아, 2020 APAC 광고대행사 톱100에 랭크
이노션·제일기획·이노레드·TBWA코리아, 2020 APAC 광고대행사 톱100에 랭크
  • 김수경
  • 승인 2020.10.19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마케팅 구독 서비스 WARC 선정, 톱 광고대행사·톱 브랜드 100 발표
현대자동차·삼성·삼성갤럭시, 글로벌 톱 브랜드 100에 랭크
버거킹·바디폼 리브레세·나이키, 글로벌 톱 광고 캠페인으로 꼽혀
2020 APAC 톱 에이전시. ⓒWARC

이노션 월드와이드와 제일기획, 이노레드, TBWA코리아가 2020년 APAC(아시아·태평양) 지역 광고대행사 톱100위 안에 랭크됐다.

19일 글로벌 마케팅 구독 서비스 WARC가 발표한 'WARC 크리에이티브 100' 자료에 따르면 APAC 지역 광고대행사 톱 100 순위에서 이노션 26위, 제일기획 28위, 이노레드 38위, TBWA코리아 98위를 각각 기록했다.

APAC 지역 광고대행사 1위는 CHE Proximity(호주 멜버른)가 차지했으며 2위는 덴츠(일본 도쿄), 3위 BBDO(파키스탄 라호르), 4위 Clemenger BBDO(호주 멜버른), 5위 오길비(Ogilvy, 태국 방콕), 6위 BWM 덴츠(호주 시드니), 7위 Colenso BBDO(뉴질랜드 오클랜드), 8위 하쿠호도 케틀(Hakuhodo Kettle, 일본 도쿄), 9위 GreyNJ United(태국 방콕), 10위는 TBWA하쿠호도(일본 도쿄)가 이름을 올렸다. 

2020 글로벌 톱 에이전시. ⓒWARC

WARC가 발표한 글로벌 광고대행사 톱 100 순위에 따르면 맥칸 뉴욕(McCann New York)이 1위를 기록했다.

이어 2위는 드로가5(Droga5) 뉴욕, 3위 와이든+케네디(Wieden+Kennedy) 포틀랜드, 4위 AMV BBDO 런던, 5위 Impact BBDO 두바이(Dubai), 6위 아담&이브DDB(adam&eveDDB), 7위 퍼블리시스 밀란(Publicis Milan), 8위 FCB 뉴욕, 9위 아프리카 상파울루(Africa Sao Paulo), 10위 맥칸 런던(McCann London)이 차지했다. 국내 광고대행사는 글로벌 순위에 포함되지 않았다.

2020 글로벌 톱 브랜드. ⓒWARC

WARC가 꼽은 글로벌 브랜드 톱 100에 국내 브랜드 현대자동차(75위), 삼성(76위), 삼성 갤럭시(79위)가 포함됐다. 글로벌 브랜드 1위는 버거킹이 차지했으며 이어 나이키(Nike), 엑스박스(Xbox), 이케아(IKEA), 바디폼 리브레세(Bodyform/Libresse), 뉴욕타임스(The New York Times), 애플(Apple), 폭스바겐(Volkswagen), 디젤(Dissel), KFC가 10위 안에 들었다. 

2020 글로벌 톱 캠페인. ⓒWARC

WARC는 버거킹의 '와퍼 디투어(The Whopper Detour)'(FCB 뉴욕 대행)와 바디폼 리브레세의 'Viva La Vulva'(AMV BBDO 런던 대행), 나이키의 'Dream Crazy'(와이든+케네디 포틀랜드 대행)를 지난해 최고의 크리에이티비티를 보여 준 광고 캠페인으로 꼽았다.

ⓒWARC

'WARC 크리에이티브 100'은 글로벌 광고제에서 가장 많은 상을 받은 캠페인과 최고의 크리에이티브를 보여준 회사를 선정해 순위를 매긴 것으로 2020년 순위는 지난 2019년 성적을 토대로 집계한 결과다.

세계 최대의 크리에이티비티 축제인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를 비롯해 D&AD, 원쇼(The One Show), 클리오 어워즈(Clio Awards), 런던 국제 광고제(LIA), 스파이크스 아시아(Spikes Asia), 애드페스트(Adfest), 유로베스트(Eurobest), 골든 드럼(Golden Drum), 두바이 링스(Dubai Lynx), 로리즈 광고제(Loeries), 엘 오조 데 이베로아메리카(El Ojo de Iberoamérica)에서의 수상 실적을 종합해 순위를 매겼다.

WARC는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 주관사인 영국 에센셜(Ascential) 그룹의 자회사로 1985년부터 신뢰도 높은 리서치, 케이스 스터디, 모범 사례, 데이터, 인사이트 제공하고 있다. 125개국 19개의 산업군에 걸쳐 1만8000개 이상의 마케팅 효과와 사례 연구자료를 보유하고 있다.

WARC는 최근 B2B 트렌드 정보 사업을 전개하는 아이티디코리아를 공식 채널 파트너로 선정하고 한국 시장에 진출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