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Diesel)의 역발상 마케팅, 인플루언서를 버리고 '팔로워'를 택하다
디젤(Diesel)의 역발상 마케팅, 인플루언서를 버리고 '팔로워'를 택하다
  • 은현주
  • 승인 2020.10.07 07: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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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 뉴 노멀] 수상작 리뷰: 공동체 집결을 위한 크리에이티비티
인플루언서가 아닌 팔로워에 주목한 패션브랜드 디젤
디젤 브랜드 이커머스 방문 비율 365%증가

[칸 뉴노멀] 코로나19 위기 상황으로 인해 우리의 일상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기반의 비대면 경제와 문화가 '뉴노멀(new normal, 새로운 표준)'로 자리잡으며 사람들의 생활에 빠르게 스며들고 있습니다. 칸 라이언즈에서 공개된 글로벌 크리에이티비티를 통해 뉴노멀 시대를 위한 다양한 영감(inspiration)을 제안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전염성으로 공동체나 집단보다는 개인위주의 생활이 지속되고 있는 요즘 공동체의 개념이 바뀌고 있다. 

질병관리본부가 발표한 개인방역 기본수칙 제 5수칙인 '거리는 멀어져도 마음은 가까이'처럼 사회적 거리두기와 자가격리 기간 동안 이전과는 다른 방식으로 서로를 연결하는 공동체 성이 필요해졌다. 

칸 라이언즈 한국사무국은 지난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최근 3년 간 공동체를 주제로 한 수상작을 소개한다. 

2019 칸 라이언즈 '소셜&인플루언서' 부문 골드라이언 수상작품, 디젤 '팔로워가 되세요.'. ⓒCannes Lions
2019 칸 라이언즈 '소셜&인플루언서' 부문 골드라이언 수상작품, 디젤 '팔로워가 되세요.'. ⓒCannes Lions

4. 팔로워가 되세요(Be a Follower – SIDE:BIZ)
수상내용: 2019 소셜&인플루언서 라이언즈, 골드라이언 (Social & Influencer, Gold Lion)
출품사: 퍼블리시스 밀란 (Publicis Milan)
광고주: 디젤 (Diesel)

 

지난 2019년, 패션 브랜드 디젤(Diesel)은 유명 인플루언서가 아닌 그들의 팔로워에 주목했다. 패션업계에서 인플루언서의 역할과 영향력은 연예인이나 전문모델 못지 않게 커지고 있다. 브랜드 광고와 패션쇼 무대에서도 인플루언서를 찾는 일은 많아지고 있다.

'thenativefox'로 활동하고 있는 인플루언서 'Jennifer Grace'. ⓒCannes Lions
'thenativefox'로 활동하고 있는 인플루언서 'Jennifer Grace'. ⓒCannes Lions

인플루언서의 사전적 의미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수십만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유명인 또는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큰 사람'을 뜻한다. 브랜드 입장에서는 한 인플루언서를 통해 그들이 전하고자 하는 브랜드 메시지를 수십, 수백만명의 사람들에게 보다 빠르고 효과적으로 전달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라는 용어도 등장했다.

그러나 디젤은 인플루언서가 되기보다 '팔로워가 되라'(Be a Follower)고 그들의 팬들을 유혹했다. 디젤은 소셜미디어에서 기존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콘텐츠를 삭제하고 대신, 누구나 그들만의 SIDE:BIZ(디젤을 구매할 수 있는 이커머스 링크)를 개설 할 수 있는 팔로워가 될 것을 독려하기 시작했다. 

디젤의 이커머스 플랫폼 'SIDE:BIZ'에서 개인 고유의 링크를 부여받는다. ⓒCannes Lions
디젤의 이커머스 플랫폼 'SIDE:BIZ'에서 개인 고유의 링크를 부여받는다. ⓒCannes Lions

디젤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하면 자신만의 디젤 이커머스를 개설할 수 있는 고유의 웹링크를 받게 된다. 그 링크를 다양한 소셜미디어에 공유하면 된다. 이를 본 SNS 친구들이 디젤 상품 구매를 위해 해당 링크를 방문하거나 실제 구매로 이어질 경우 이커머스를 개설한 팔로워에게는 할인과 디젤 제품을 선물하는 혜택을 제공했다.

디젤의 '팔로워가 되세요' 캠페인이 시작한 첫 주 3만7000여개의 개인 이커머스가 개설됐고 캠페인 전과 비교했을때 디젤 이커머스의 방문률은 365% 증가했다. 이는 인플루언서를 섭외했을때 보다도 훨씬 높은 수치였다. 

디젤 브랜드 채널의 신규 팔로워는 약 29만명이 늘었고 이는 디젤 내부적으로도 2012년 이래 가장 성공적인 브랜드 캠페인으로 꼽혔다. 과연 실제 판매에는 얼마나 영향을 미쳤을까. 지난 2019년 2월 디젤이 캠페인을 운영한 기간 동안 온라인 판매는 33% 증가했다. 

'디젤(Diesel)'과 대행사 '퍼블리시스 밀란'의 '팔로워가 되세요' 캠페인 소개. ⓒCannes Lions
'디젤(Diesel)'과 대행사 '퍼블리시스 밀란'의 '팔로워가 되세요' 캠페인 소개. ⓒCannes Lions

2015년 닐슨 조사결과에 따르면 83%의 사람들이 주변 친구나 가족의 추천을 전적으로 혹은 꽤나 많이 신뢰하고 있기에 이를 활용한 마케팅이 신뢰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행사 퍼블리시스 밀란(Publicis Milan)은 여기에서 아이디어를 착안해 인플루언서에서 팔로워로 시선을 옮기게 된것이다.

디젤의 '팔로워가 되세요' 캠페인 제작팀은 팔로워들의 참여에 대한 보상을 지원하기 위해 기존의 인플루언서 섭외에 책정된 예산을 디젤의 팔로워들에게 사용했고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세계 최대의 크리에이티비티 축제인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에서는 지난 2019년 소셜 커머스를 활용한 훌륭한 크리에이티비티가 대거 등장했다. 그 중에서도 디젤의 '팔로워가 되세요' 캠페인은 비싼 광고모델이 아닌 브랜드를 진정으로 좋아하는 팬들에게 큰 보상을 선물하고 동시에 브랜드 매출도 늘릴 수 있는 전략을 선보여 그 해 칸 라이언즈 소셜&인플루언서 부문 골드라이언을 수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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