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최대 광고주 디즈니도 광고비 대폭 삭감 나서 
페이스북 최대 광고주 디즈니도 광고비 대폭 삭감 나서 
  • 김수경
  • 승인 2020.07.20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즈니, 올 상반기 페이스북의 미 최대 광고주
페이스북 광고 거부 기업 400곳으로 늘어
ⓒ브랜드브리프
ⓒ브랜드브리프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 페이스북(FACEBOOK)이 인종차별 및 증오 발언에 미온적으로 대처한 대가를 톡톡히 치르고 있다.

페이스북의 미국 내 최대 광고주인 월트디즈니(이하 디즈니)가 페이스북과 그 계열 소셜미디어인 인스타그램에 대한 광고 예산을 대폭 삭감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과 AP통신 등이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디즈니는 2020년 상반기 페이스북의 미국내 최대 광고주다.

디즈니는 그동안 주 고객인 젊은 층이 애용하는 소셜미디어에 막대한 광고비를 집행해왔다. 그러나 최근 일각에서 '페이스북이 혐오 발언을 방치한다'는 비판이 나오고 많은 기업이 페이스북 광고 거부 운동에 참여하면서 디즈니도 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페이스북 광고 중단 시기는 아직 명확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페이스북은 지난 6월 미국 반(反)인종차별 시위대에 공격적인 발언을 이어오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글을 '표현의 자유'라고 옹호했다가 거센 반발을 불렀고 글로벌 기업들의 광고 거부 운동을 촉발했다.

페이스북을 겨냥한 '#이익을 위한 증오를 멈춰라(#StopHateForProfit)' 운동을 주도한 웹페이지에 따르면 페이스북 광고 거부에 동참한 기업은 의류업체 노스페이스, 파타고니아, 화장품업체 유니레버, 통신회사 버라이즌, 식품회사 코카콜라 등 400여곳에 이른다. 여기에는 스타벅스 등 공식적으로 광고 거부 운동 참여를 선언하지 않고 광고를 중단한 기업들도 포함됐다.

WSJ은 디즈니의 페이스북 광고 예산 삭감 배경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도 한 몫 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