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언즈 라이브] 광고의 역사를 한 눈에… 칸 라이언즈 퀴즈쇼, 40문 40답 공개
[라이언즈 라이브] 광고의 역사를 한 눈에… 칸 라이언즈 퀴즈쇼, 40문 40답 공개
  • 김수경
  • 승인 2020.06.30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방송 퀴즈쇼 통해 4명에게 2021년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 티켓 선물
66년 칸의 역사와 전설이 된 광고 히스토리 40개 문제에 담아
Lions Live Global Creativity Quiz. ⓒCannes Lions
Lions Live Global Creativity Quiz. ⓒCannes Lions

글로벌 광고의 역사를 만날 수 있는 퀴즈쇼가 열렸다.

세계 최대의 크리에이티비티 축제인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는 지난 22일부터 26일(현지시간)까지 열린 온라인 축제 '라이언즈 라이브(Lions Live)'를 마치면서 '글로벌 크리에이티비티 퀴즈쇼(Global Creativity Quiz Show'를 진행했다고 29일 밝혔다.

칸 라이언즈 측에 따르면 올해 최초로 열린 이번 퀴즈쇼는 66년 칸 라이언즈의 역사는 물론 글로벌 광고의 역사를 40개의 문제에 담았다.

생방송으로 진행된 이번 퀴즈쇼에는 90여개국에서 수천명의 시청자가 참여했다. 칸 라이언즈는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정답을 많이 맞힌 4명의 시청자에게 2021년도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 티켓을 선물했다.

라이언즈 라이브 글로벌 크리에이티비티 퀴즈쇼에서 공개된 40개의 문제를 공유한다. 정답은 기사 마지막에 공개. 

Round 1. 칸 라이언즈 일반 상식 문제 

1. 1954년 최초로 열린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의 개최지는? 

A 칸
B 파리
C 베니스
D 바르셀로나

2. 칸 라이언즈는 지난 66년 역사상 450여개의 그랑프리(Grand Prix)를 선정했다. 최초의 그랑프리를 수상한 국가는 어디일까.
A 이탈리아
B 프랑스
C 영국
D 독일

3.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 60주년 기념 포스터를 디자인 한 일러스트레이터는?

A 쿠엔틴 블레이크(Quentin Blake)
B 제랄드 스카프(Gerald Scarfe)
C 에릭 칼(Eric Carle)
D 올리버 제퍼스(Oliver Jeffers)

4. 매년 칸 라이언즈의 클로징 파티가 열리는 상징적인 장소인 '칼튼 호텔(InterContinental Carlton Cannes)' 앞 해변가에서 뮤직비디오를 찍은 가수는?
A 로드 스튜어트(Rod stewart)
B 마돈나(Madonna)
C 엘튼 존(Elton John)
D 신디 로퍼(Cyndi Lauper)

5. 66년의 칸 라이언즈 역사상 '그린 라이언즈(Green Lions)'는 단 한 번만 수여됐다. 2007년 '그린 라이언즈' 수상자는?
A 밥 갤도프(Bob Geldof)
B 앨 고어(Al Gore)
C 도로시 스토우(Dorothy Stowe)
D 데이비드 아텐버러(David Attenborough)

6. 2007년 칸 라이언즈 세미나 무대에 선 최초의 로봇 '아시모(Asimo)'를 만든 브랜드는?
A 코와사키
B 야스카와
C 구글
D 혼다

7. 라이언즈 라이브 기간 동안 '집에서 함께하기(At home with)' 프로그램에 가장 먼저 출연한 사람은?
A 알렉스 로드리게스(A-Rod)
B 와이클리프 진(Wyclef Jean)
C 에밀리 라타이코프스키(Emily Ratajkowski)
D 아누팜 커(Anupam Kehr)

8. 2012년 칸 라이언즈 무대에 선 정치인은?
A 엠마뉘엘 마크롱(Emmanuel Macron)
B 딜마 호세프(Dilma Rousseff)
C 토니 블레어(Tony Blair)
D 빌 클린턴(Bill Clinton)

9. 프랑스 칸에 방문하기 위해 이용해야하는 공항은?
A 니스(Nice)
B 마르세이(Marseille)
C 툴루즈(Toulouse)
D 리옹(Lyon)

10. 1984년, 애플(Apple)의 슈퍼볼 광고가 칸 라이언즈 필름 부문 그랑프리를 수상했다. 당시 최초의 미국 심사위원장은 누구일까?
A 키스 라인하르(Keith Reinhard)
B 덴 와이든(Dan wieden)
C 제프 굿비(Jeff Goodby)
D 조지 로이스(George Lois)

11. 2013년 칸 라이언즈 그랑프리를 휩쓴 'Dumb ways to Die(바보처럼 죽는 방법)' 캠페인 노래 속 가사가 아닌것은?
A Get your toast out with your folk(토스트를 포크로 찔러 꺼내기)
B Use a clothes dryer as a hiding place(빨래 건조기 속에 숨기)
C Selfie with a shark(상어와 셀피 찍기)
D Eat a tub of super glue(접착제 한 통 통째로 먹기)

12. 2010년 구글이 크롬 브라우저 론칭을 알리기 위해 선보인 'The Wilderness Downtown' 캠페인은 구글에 최초의 그랑프리를 안겨줬다. 해당 캠페인 음악에 참여한 인터내셔널 밴드는?
A 아케이드 파이어(Arcade Fire)
B 아크틱 몽키즈(Arctic Monkeys)
C 뮤즈(Muse)
D 카사비안(Kasabian)

13. 타이드(Tide)의 광고 'Smell like a Man Man' 캠페인에서 남성의 손에 있던 굴 속 티켓 2장은 어떤 보석으로 바뀌었을까?
A 다이아몬드
B 루비
C 진주
D 에메랄드

14. 'Hate something Change something' 캠페인을 제작한 자동차 브랜드는?
A 혼다(Honda)
B 도요타(Toyota)
C 폭스바겐(Volkswagen)
D 크라이슬러(Chrysler)

15. 2009년 호주 퀸즈랜드(Queensland) 관광청이 선보인 'The best job in the world(세계 최고의 직업)' 캠페인의 우승자는 어느 지역에서 살게 됐을까?
A 프레이저 아일랜드(Fraser Island)
B 헤런 아일랜드(Heron Island)
C 해밀튼 아일랜드(Hamilton Island)
D 레이디 앨리엇 아일랜드(Lady Elliot Island)

16. 2017년 칸 라이언즈에서 4개의 그랑프리를 수상한 '겁 없는 소녀(Fearless Girl)' 캠페인에서 소녀는 뉴욕 월스트리트의 상징인 '돌진하는 황소(Charging Bull)' 상 앞에 당당하게 서 있다. 이 소녀는 뉴욕 어느 건물 앞에 서 있을까?
A 자유의 여신상
B 센트럴 파크 입구
C 뉴욕 증권거래소 앞
D 뉴욕 국립여성박물관 로비

17. 버거킹(Burger King)은 2007년 칸 라이언즈에서 최초의 그랑프리르 수상했다. 당시 버거킹과 컴퓨터 게임 제작 파트너십을 맺었던 콘솔 게임 브랜드는 어느 곳을까?
A 엑스박스(Xbox)
B 플레이스테이션(Playstation)
C 세이가(Seiga)
D 위(Wii)

18. 2005년과 2006년 라디오 부문 그랑프리를 수상한 버드라이트(Bud Light)의 'The Real Men of Genius' 캠페인 속에서 묘사한 'The Real Men'이 아닌 것은?
A Mr. backyard bug zapper inventor (뒤뜰에서 살충 장치를 만드는 남자)
B Mr. jean shorts wearer (짧은 바지를 입은 남자)
C Mr. tiny dog owner (작은 개를 기르는 남자)
D Mr. gangsta rapper posse member(갱스터 래퍼 무리에 속한 남자)

19. 2019년 PR 부문 그랑프리를 수상한 '탐폰북(The Tampon Book)' 캠페인은 여성용품에 대한 세금 문제를 지적해 독일의 법을 바꾸는 성과를 이뤘다. 그간 '탐폰'과 같은 여성용품은 사치품으로 책정돼 19%의 세금을 내야했다. '탐폰'이 필수품으로 분류된 이후에는 몇 %의 세금이 매겨졌을까?
A 6%
B 7%
C 8%
D 9%

20. 2013년 가장 아름다운 광고로 꼽히는 도브(Dove)의 'Real Beauty Sketches' 캠페인은 몇 회의 조회수를 기록했을까?
A 6900만 회
B 7200만 회
C 8400만 회
D 9000만 회

Round 2. 유명인사 문제

1. 영화배우 마가렛 퀄리(Margaret Qualley)가 등장한 이 브랜드의 향수 광고는 2017년 8개의 라이언즈를 수상했다. 어떤 브랜드일까?
A 샤넬(Chanel)
B 겐조(Kenzo)
C 빅터앤롤프(Viktor & Rolf)
D 마크제이콥스(Marc Jacobs)

2. 많은 유명인사들이 아마존(Amazon)의 인공지능 플랫폼 알렉사(Alexa)에 자신의 목소리를 입혔다. 알렉사에 참여하지 않은 인물은?
A 레벨 윌슨(Rebel Wilson)
B 고든 램지(Gordon Ramsay)
C 니키 미나즈(Nicki Minaj)
D 안소니 홉킨스(Anthony Hopkins)

3. 데이비드 베컴(David Beckham), 비욘세(Beyonce), 신디 크로포드(Cindy Crawford)와 관련있는 브랜드는?
A 로레알(L'Oreal)
B 펩시(Pepsi)
C 아디다스(adidas)
D 코카콜라(Coca-Cola)

4. 'Tide' 광고에 출연한 데이비드 하버(David Harbour)가 출연한 적 없는 광고는?
A 자동차
B 음료
C 패션
D 보험

5. 2013년 필름 크래프트 부문 그랑프리를 포함해 5개의 라이언즈를 수상한 영국 채널4의 패럴림픽(Paralympic) 캠페인 'We're the Superhumans' 속 사운드 트랙을 부른 가수는?
A 비스티 보이즈(Beastie Boys)
B 린킨파크(Linkin Park)
C 우탱클랜(Wu-Tang Clan)
D 퍼블릭에너미(Public Enemy)

6. 스파이크 존즈(Spike Jonze) 감독이 촬영한 애플(Apple)의 '웰컴홈(Welcome Home)' 광고에 등장하는 인물은?
A FKA Twigs
B 메이블(Mabel)
C 조이 크라비츠(Zoe Kravitz)
D MIA

7. 2013년 필름 부문 그랑프리를 수상한 '더 뷰티 인사이드(The Beauty Inside)' 캠페인 속 주인공 '알렉스(Alex)' 역을 리드한 배우는?
A 토퍼 그레이스(Topher Grace)
B 애쉬튼 커처(Ashton Kutcher)
C 제임스 프랭코(James Edward Franco)
D 토비 맥과이어(Tobey Maguire)

8. 나이키(Nike)의 '드림 크레이지(Dream Crazy)' 광고에 등장하지 않은 인물은?
A 세레나 윌리엄스(Serena Williams)
B 비너스 윌리엄스(Venus Williams)
C 르브론 제임스(Lebron James)
D 샤킴 그리핀(Shaquem Griffin)

9. 2011년 제이지(Jay-Z)가 자서전 '디코디드(Decoded)'를 냈을 때 어떤 브랜드와 협업했을까?
A 구글
B 야후
C 마이크로소프트
D 빙(Bing)

10. 대한민국 최초로 칸 라이언즈 그랑프리를 수상한 제일기획의 '홈플러스 가상매장' 캠페인은 어느 부문에서 수상했을까?
A 아웃도어 부문
B PR 부문
C 미디어 부문
D 다이렉트 부문

11. 2002년 필름 부문 그랑프리를 수상한 이케아(IKEA)의 '램프(Lamp)' 캠페인을 촬영한 감독은?
A 스파이크 존즈(Spike Jonze)
B 스파이크 리(Spike Lee)
C 스파이크 존스(Spike Johns)
D 스파이크 로빈슨(Spike Robinson)

12. 역사상 가장 비싼 제작비가 투입 된 TV 광고로 유명한 2004년 샤넬(Chanel) 광고에 출연한 배우는?
A 니콜 키드먼(Nicole Kidman)
B 줄리아 로버츠(Julia Roberts)
C 키이라 나이틀리(Keira Knightley)
D 나탈리 포트만(Natalie Portman)

13. 데이빗 핀처(David Fincher) 감독이 촬영한 2005년 하이네켄 광고 '더 런(The Run)'에 출연한 배우는?
A 매튜 매커너히(Matthew McConaughey)
B 브래들리 쿠퍼(Bradley Cooper)
C 톰 크루즈(Tom Cruise)
D 브래드 피트(Brad Pitt)

14. 샤넬의 'In Homage to Mademoiselle' 캠페인을 만든 할리우드 감독은?
A 소피아 코폴라(Sofia Coppola)
B 패티 젠킨스(Patty Jenkins)
C 그레타 거윅(Greta Gerwig)
D 에바 두버네이((Ava DuVernay)

15. '더 가디언(The Guardian)'의 광고 'Points of View'에서 스킨헤드(skinhead) 남성이 떨어지는 '이것'으로부터 한 남성을 구한다. '이것'은 무엇일까?
A 벽돌
B 피아노
C 발판용 통나무(scaffolding pole)
D 창문

16. 마틴 스콜세지(Martin Scorsese) 감독이 촬영하고 배우 스칼렛 요한슨(Scarlett Johansson)과 매튜 맥커너히가 출연한 'Street of Dreams' 광고는 어느 패션 브랜드의 캠페인일까?
A 돌체 앤 가바나(Dolce&Gabbana)
B 펜디(Fendi)
C 아르만(Armani)
D 프라다(Prada)

17. 스파이크 리 감독과 마이클 조던(Michael Jordan)이 처음으로 조던 광고를 만든 때는 언제일까?
A 1987년
B 1988년
C 1989년
D 1990년

18. 스타일리시하면서도 재치있는 스타일로 유명한 영화 감독 웨스 앤더슨(Wes Anderson)이 2011년 한 맥주 브랜드의 광고를 촬영했다. 어느 브랜드일까?
A 하이네켄(Heineken)
B 페로니(Peroni)
C 칼스버그(Carlsberg)
D 스텔라 아르투아(Stella Artois)

19. 코엔 형제(조엘 코엔, 에단 코엔)가 감독한 2017년 슈퍼볼 광고 '이지 라이더(Easy Rider)'는 어느 브랜드의 광고일까?
A 아우디(Audi)
B 메르세데스 벤츠(Mercedes-Benz)
C BMW
D 할리 데이비슨(Harley-Davidson)

20. 1993년 마이클 베이(Michael Bay) 감독이 촬영한 'Got Milk?' 광고에서 애런 버(Aaron Burr)가 총으로 쏜 사람은 누구일까?
A 조지 워싱턴(George Washington)
B 알렉산더 해밀턴(Alexander Hamilton)
C 토머스 제퍼슨(Thomas Jefferson)
D 필립 스카일러(Philip Schuyler)

정답

Round 1. 칸 라이언즈 일반 상식 문제

1. C 베니스

칸 라이언즈는 1954년 이탈리아 베니스에서 1회 행사를 열었다. 이후 베니스와 프랑스 칸에서 격년으로 열리다 1984년부터는 칸에서만 페스티벌을 진행하고 있다. 1956년에는 예외적으로 모나코 몬테카를로에서 한 차례 개최됐다.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 참가자 수는 1954년 130명에서 지난해 1만4000여명으로 늘었다.

2. A 이탈리아

칸 라이언즈 역사상 최초의 그랑프리를 수상한 작품은 이탈리아 치약 브랜드 클로로돈트(chlorodont)의 'IL Circo(서커스)' 캠페인. 클로로돈트는 알루미늄 튜브에 치약을 넣어 판매하기 시작한 세계 최초의 치약 브랜드. 현재까지 가장 많은 그랑프리를 수상한 국가는 미국이다. 미국은 1959년 최초로 그랑프리를 수상했으며 지난해 50개의 그랑프리와 티타늄을 수상했다.

3. B 제랄드 스카프(Gerald Scarfe)
세계적인 일러스트레이터 제랄드 스카프는 핑크 플로이드(Pink Floyd) 앨범 커버를 디자인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4. C 엘튼 존(Elton John)
칼튼 호텔은 알프레드 히치콕의 영화 'To catch a thief'와 같은 할리우드 영화에도 자주 등장하는 호텔이다. 엘튼 존은 'I'm still standing' 뮤직비디오를 칸 칼튼호텔 앞 해변가에서 촬영했다.

5. B 앨 고어(Al Gore)
칸 라이언즈 최초이자 유일한 '그린 라이언' 수상자는 기후변화 전문가인 앨 고어다. 그가 제작한 기후변화 관련 다큐멘터리 '불편한 진실(An Inconvenient Truth)은 오스카 상을 수상했다.

6. D 혼다
혼다가 제작한 로봇 '아시모'는 백스테이지에 있는 프로그래머, 기술자들과 함께 훌륭한 세미나 무대를 펼쳤다.

7. B 와이클리프 진(Wyclef Jean)
칸 라이언즈 엔터테인먼트 부문 심사위원장인 와이클리프 진은 '집에서 함께하기'에 출연해 자신의 자가격리 일상을 공유했다.

8. D 빌 클린턴(Bill Clinton)
빌 클린턴의 딸인 첼시 클린턴(Chelsea Clinton)은 올해 라이언즈 라이브에 참여했다.

9. A 니스(Nice)

10. A 키스 라인하르(Keith Reinhard)

11. C Selfie with a shark(상어와 셀피 찍기)
맥칸 멜버른(Mccann Melbourne)이 대행을 맡은 멜버른 철도 공사의 'Dumb ways to Die' 캠페인은 2013년 칸 라이언즈에서 5개의 그랑프리를 포함해 28개의 라이언즈를 수상했다.

12. A 아케이드 파이어(Arcade Fire)

13. A 다이아몬드
이 광고는 와이든+케네디 포틀랜드(Wieden+Kennedy Portland)가 대행을 맡았다.

14. A 혼다(Honda)
2005년 필름 부문 그랑프리를 수상한 이 캠페인은 와이든+케네디가 대행을 맡았다.

15. C 해밀튼 아일랜드(Hamilton Island)
당시 3만5000여명의 사람들이 '세계 최고의 직업'에 지원했고 영국 출신 참가자 '벤 서덜(Ben Southall)'이 우승했다.

16. C 뉴욕 증권거래소 앞
'겁 없는 소녀' 동상은 글로벌 투자회사 'State Street Global Advisors'가 여성의 날을 맞아 미국 금융업계의 남성 중심적인 사회 환경 개선과 남녀 불평등 개선을 촉구하기 위해 제작한 캠페인이다. 이 캠페인은 맥칸 에릭슨 뉴욕(McCann Erickson New York)이 대행을 맡았다. 2017년 칸 라이언즈에서 그랑프리 4개를 포함해 18개의 라이언즈를 수상했다.

17. A 엑스박스(Xbox)

18. C Mr. tiny dog owner (작은 개를 기르는 남자)
'The Real Men of Genius' 캠페인은 매일 버드라이트를 즐기는 다양한 남성들의 모습을 유머러스하게 묘사해 큰 공감을 불러 일으켰다. DDB 시카고가 대행을 맡았다. 이 캠페인은 지난해 'Internet Heroes of Genius' 캠페인으로 리메이크됐다.

19. B 7%
'탐폰북' 캠페인은 WPP그룹의 'Scholz & Friends'가 대행을 맡았다.

20. A 6900만 회
'Real Beauty Sketches' 캠페인은 2013년 티타늄 그랑프리를 비롯해 19개의 라이언즈를 수상했다. 오길비 브라질(Ogilvy Brazil)이 대행을 맡았다.

Round 2. 유명인사 문제

1. B 겐조(Kenzo)

2. C 니키 미나즈(Nicki Minaj)

3. B 펩시(Pepsi)

4. C 패션
사치앤사치 뉴욕(Saatchi & Saatchi New York)이 대행을 맡은 'Tide' 광고는 필름 그랑프리를 포함해 7개의 라이언즈를 수상했다.

5. D 퍼블릭에너미(Public Enemy)

6. A FKA Twigs
'웰컴홈' 광고는 컴퓨터 그래픽이 아닌 수작업으로 만든 세트장에 촬영됐다. TBWA 미디어 아트랩(Media Arts Lab)이 대행했으며 엔터테인먼트 그랑프리 포 뮤직을 포함해 6개의 라이언즈를 수상했다.

7. A 토퍼 그레이스(Topher Grace)

8. B 비너스 윌리엄스(Venus Williams)
와이든+케니디 포틀랜드가 대행한 '드림 크레이지' 캠페인은 2개의 그랑프리를 포함해 19개의 라이언즈를 수상했다.

9. D 빙(Bing)
이 캠페인은 드로가5가 대행했으며 칸 라이언즈에서 2개의 그랑프리를 포함해 7개의 라이언즈를 수상했다.

10. C 미디어 부문

11. A 스파이크 존즈(Spike Jonze)

12. A 니콜 키드먼(Nicole Kidman)
니콜 키드먼이 출연한 샤넬의 '넘버5' 향수 광고의 제작비는 3200만 달러(한화 약 384억1600만원)였다.

13. D 브래드 피트(Brad Pitt)
이 광고는 와이든+케네디가 대행을 맡았다.

14. A 소피아 코폴라(Sofia Coppola)

15. A 벽돌
이 광고는 같은 사건일지라도 어느 앵글로 보느냐에 따라 다르게 보일 수 있다는 사실을 일깨워준다.

16. A 돌체 앤 가바나(Dolce&Gabbana)

17. B 1988년

18. D 스텔라 아르투아(Stella Artois)

19. B 메르세데스 벤츠(Mercedes-Benz)
이 광고는 머클리+파트너스(Merkley+Partners)가 대행을 맡았다.

20. B 알렉산더 해밀턴(Alexander Hamilton)
'Got milk?' 광고는 미국의 에런 버 부통령과 알렉산더 해밀턴 전 재무장관이 벌인 결투를 패러디했다. 굿비 실버스타인&파트너스(Goodby Silverstein & Partners, GS&P)가 대행했다.

칸 라이언즈는 올해 코로나19로 인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역사상 처음으로 페스티벌을 취소하고 온라인 축제 '라이언즈 라이브'를 진행했다. 2021년 칸 라이언즈는 6월 21일부터 25일 까지 프랑스 남부도시 칸(Cannes)에서 열릴 예정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