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소중하니까요"… 로레알, 브랜드 슬로건으로 세상을 변화시키다
"당신은 소중하니까요"… 로레알, 브랜드 슬로건으로 세상을 변화시키다
  • 은현주
  • 승인 2020.06.04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칸, 뉴 노멀]위기 상황에 주목해야 할 크리에이티비티
2017 칸 라이언즈 세미나
낮은 자존감을 건강한 자기존중으로 바꿔가는 로레알의 여정

[칸, 뉴노멀] 코로나19 위기 상황으로 인해 우리의 일상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기반의 비대면 경제와 문화가 '뉴노멀(new normal, 새로운 표준)'로 자리잡으며 사람들의 생활에 빠르게 스며들고 있습니다. 칸 라이언즈에서 공개된 글로벌 크리에이티비티를 통해 뉴노멀 시대를 위한 다양한 영감(inspiration)을 제안합니다.

2017 칸 라이언즈 세미나 무대 연사로 나와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는 헬렌 미렌 오스카 수상 여배우. ⓒ칸 라이언즈 한국사무국
2017 칸 라이언즈 세미나 연사로 무대에 오른 헬렌 미렌 오스카 수상 여배우. ⓒ칸 라이언즈 한국사무국

"기억하세요 당신은 소중합니다, 그리고 우리 모두는 동일하게 소중합니다."

지난 2017년 세계 최대의 크리에이티비티 축제인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무대에 할리우드 여배우 헬렌 미렌(Helen Mirren)이 올랐다.

그는 광고대행사 맥캔 월드그룹(McCann Worldgroup)이 주관하는 세미나에 아드리안 코스카스(Adrien Koskas) 로레알(L’Oréal Paris) 영국 GM과 함께 패널로 무대에 등장했다. 

전세계 최대 규모의 화장품 브랜드인 로레알은 2017년 2월, 영국의 청소년을 위한 지원 단체 프린스 트러스트(Prince's Trust)와 파트너십을 맺고 '자기 의심'(Self-doubt)을 자기 존중(Self-worth)으로 전환시키기 위한 캠페인을 론칭했다. 

로레알의 '당신은 소중하니까요'(Because you’re worth it) 카피문구를 '우리 모두는 소중하기 때문이죠'(Because we are ALL worth it)로 바꿔 사람들의 성별, 나이, 직업, 종교와 무관하게 '우리는 모두 가치있는 소중한 존재'라는 의미를 전달하고자 했다. 

헬렌 미렌은 이 캠페인의 대표 홍보대사로서 어린시절 그의 경험을 나누며 "사람들은 누구나 자기자신에 대해 확신이 없어 불안해하고 피하고 숨어버리고 싶은 순간들을 마주한다"며 "자기의심은 청소년들에게 더욱 무겁고 어려운 감정으로 다가온다"고 말했다. 그는 청소년에게 더욱 자기를 인정하고 존중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캠페인 론칭 당시 발표된 한 보고서에 따르면 청년의 4분의 1은 그들이 자신의 삶을 통제할 수 없다는 불안감을 느끼며 이런 감정은 결국 낮은 자존감을 초래한다. 16세에서 25세 사이의 청년 221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그들 중 61%는 낮은 자존감으로 인해 위축될때가 있다고 응답했고 45%는 그들의 겉모습에 만족하지 않았고 37%는 학교 또는 일터에서 성공할 수 없을것이라고 응답했다.

영국의 비영리단체 프린스 트러스트는 젋은이들에게 건강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우리 모두는 소중하다'를 중심 주제로 삼는 멘토링 및 워크샵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최대 1만여명의 젊은이들에게 도움을 주는것을 목표로 활동했다. 

로레알은 대행사 맥캔 런던과 함께 헬렌미렌을 포함한 15명의 유명인사를 홍보대사로 선발해 그들 각자가 낮은 자존감으로 어려워했던 경험을 이야기하게 하고 자존감은 모두의 문제이며 동시에 이겨낼 수 있는 문제라고 말한다. 

사회자는 "누구도 헬렌 미렌이 낮은 자존감으로 힘들어하는 시기를 보냈을거라고 믿지 않을것"이라고 말하며 헬렌 미렌에게 그런 경험이 있었는지를 묻는다.

이에 헬렌 미렌은 이렇게 답했다.

"사람들은 모를거예요. 왜냐하면 난 좋은 연기자니까요. 그런척 연기를 하는거죠. 정말이에요. 스스로 괜찮은척 하는게 중요해요. 당신은 절대로 혼자가 아닙니다. 각자 힘든 시기가 다를 뿐 누구든지 스스로를 믿지 못하고 불안해하는 순간을 겪습니다. 진짜로 내가 생각한 모습대로 될 때까지 그런척 하는거에요. 될때까지 하는것 그게 비결입니다."

ⓒCannes Lions
ⓒCannes Lions

아드리안 코스카스는 "스스로 소중히 여기는 마음은 어느날 갑자기 생기지 않는다. 찾아야한다"며 "누구도 스스로 만족하지 않는다. 그리고 누구도 완벽하지 않다. 항상 그 다음을 생각한다. 자기의심을 자기존중으로 바꾸는 작업은 평생동안 이어지는 여행과 같다"고 말하며 자기존중에 대한 그의 생각을 밝혔다. 

이어 그는 세미나를 마무리하며 "개인적으로 광고를 좋아하지만 보기에 멋진 캠페인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며 "브랜드와 대행사들은 그들의 캠페인을 통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어떻게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을지를 고민하는게 필요하다"고 전했다.

2017년 로레알과 헬렌 미렌의 세미나 전체영상은 칸 라이언즈의 새로운 콘텐츠 플랫폼인 '크리에이티브 무브 어스 포워드'에서 찾아볼 수 있다.

칸 라이언즈는 2020년 오프라인 페스티벌을 진행하지 않는 대신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를 공식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오는 6월 22일부터 26일까지는 '라이언즈 라이브(Lions Live)'를 열고 다양한 인사이트와 혜안을 공유한다.

칸 라이언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1954년 개최 이래 처음으로 올해 페스티벌을 취소하고 오는 2021년 6월 21일부터 25일까지 프랑스 남부도시 칸(Cannes)에서 페스티벌을 열 계획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