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게 진짜 스타벅스 로고?"… 코로나19가 브랜드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어떤게 진짜 스타벅스 로고?"… 코로나19가 브랜드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
  • 김수경
  • 승인 2020.04.29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버즈피드, 브랜드 로고 퀴즈 선봬
"브랜드 노출 줄이면 브랜드 상기도 또한 약화될 수 밖에 없어" 지적
ⓒBuzzFeed
ⓒBuzzFeed

"진짜 스타벅스 로고를 맞혀보세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인해 글로벌 경기가 침체되고 기업들의 마케팅 활동이 위축된 가운데 눈길을 끄는 퀴즈가 등장했다.

29일 디자인·광고·소셜미디어 전문 매체인 디자인택시(DesignTaxi) 보도에 따르면 미국의 대표적인 인터넷 매체로 꼽히는 버즈피드(BuzzFeed)는 최근 유명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진짜 로고를 알아맞히는 퀴즈를 선보였다.

퀴즈에는 스타벅스(Starbucks)와 맥도날드(Mcdonald's), 버거킹(BurgerKing), 도미노피자(Domino's), 타코벨(Tacobell), 웬디스(Wendy's), 서브웨이(Subway), 데어리퀸(DairyQueen), 칙필레(chick-fil-a) 등 미국을 대표하는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로고가 포함 돼 있다.

ⓒBuzzFeed
ⓒBuzzFeed

언뜻 보기엔 두 로고가 상당히 비슷해 보여 진짜 브랜드 로고를 가려내기 어렵다. 스타벅스의 상징인 '세이렌(Seiren)' 머리 위에 별이 있었는지, 서브웨이 로고 색깔은 초록색이 먼저인지 노란색이 먼저인지, 맥도날드의 골든아치(Golden Arches)는 정확히 어떤 모양이었는지를 정확히 구분하는 것은 일반 소비자들에겐 쉽지 않은 일이다.

디자인택시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최근 대부분의 사람들이 집에 머무르며 자가격리를 하고 있고 많은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은 영업을 중단했다"며 "이는 곧 사람들에게 브랜드를 노출하는 일이 더 적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버즈피드가 선보인 퀴즈는 사람들이 얼마나 정확하게 브랜드 로고를 기억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며 "브랜드 노출을 줄이면 그만큼 브랜드 상기도도 떨어질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기업과 브랜드들이 광고·마케팅 비용을 줄이고 있는데 이는 곧 브랜드를 약화시킬 수 있다는 설명이다.

버즈피드의 브랜드 로고 퀴즈 정답은 기사 마지막에 공개한다. 

브랜드 로고 정답

스타벅스 : 오른쪽
맥도날드 : 오른쪽
서브웨이 : 왼쪽
버거킹 : 왼쪽
타코벨 : 왼쪽
도미노 : 왼쪽
데어리퀸 : 왼쪽
웬디스 : 왼쪽
칙필레 : 오른쪽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