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백화점에 공룡이 떴다… 롯데百, 쥬라기 체험 마케팅으로 고객·매출 잡았다
[르포] 백화점에 공룡이 떴다… 롯데百, 쥬라기 체험 마케팅으로 고객·매출 잡았다
  • 박소정
  • 승인 2019.08.01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백화점, 김포공항점에 아시아 최초 '쥬라기 월드 특별전' 개최
체험 콘텐츠로 가족 고객 유치… 고객수·매출↑
쥬라기 월드 특별전을 체험하는 관람객ⓒ박소정 기자
쥬라기 월드 특별전을 체험하는 관람객ⓒ박소정 기자

 

도심 한 복판에 등장한 공룡 덕에 한 달 만에 4만7000여 명이 쇼핑몰로 몰려들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 6월 28일부터 김포 공항점에서 '쥬라기 월드 특별전'을 열고 가족 단위 고객을 위한 체험 마케팅에 나섰다. 이 마케팅은 영화 '쥬라기 월드'에 등장하는 다양한 공룡들을 실감 나게 재현해 소셜미디어와 유아가족 블로그 및 지역 맘 카페에서 소문이 나며 인기를 끌고 있다. 

브랜드브리프팀은 최근 쥬라기 월드 특별전이 열리는 롯데몰 김포 공항점에 방문했다. 행사장엔 비가 오는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방학과 휴가철을 맞아 가족 단위의 고객들로 북적였다. 

관람하는 어린이들은 동영상으로 공룡들을 촬영하고 함께 사진을 찍으며 실사 같은 공룡을 즐겼다. 공룡들이 무섭다며 부모의 품에 안긴 아이들은 한시도 공룡에서 눈을 떼지 못했다.

관람객들은 '쥬라기 월드' 속 이슬라 누블라 섬에 초대돼 영화 속 주인공들처럼 지구 역사상 가장 큰 육식 동물로 알려진 '티라노사우루스'를 비롯해 '브라키오사우루스', '스테고사우루스', '인도미누스 렉스', '랩터' 등을 만났다.

영화 '쥬라기 월드' 속 트레이드 마크인 메인 게이트를 지나 공룡들이 살아 숨 쉬는 이슬라 누블라 섬으로 페리를 타고 들어간다. 풀 숲 사이엔 마치 살아있는 것처럼 움직이는 두꺼운 코가 특징인 초식 공룡 파키리노사우루스가 나타났다.

바로 옆에는 목이 긴 브라키오사우루스가 우거진 수풀 사이로 고개를 빼 관람객의 머리 위에서 쳐다본다. 마치 진짜 살아있는 공룡을 보는 듯 실감나는 체험감을 선사한다. 

쥬라기 월드 특별전 옆에 위치한 카페 전경 ⓒ박소정 기자

관람이 끝난 후 아이들은 부모님 손을 잡고 백화점 내에 위치한 굿즈샵과 카페로 자연스럽게 이동했다. 

이곳 카페에서는 '떠먹는 화석 케이크', '공룡 카페 라떼', '지층 케이크', '볼케이노 카레', '공룡 발자국 다쿠아즈·티라미수', '공룡알 타르트', '공룡 쿠키' 등을 주문할 수 있다. 공룡 전시를 본 뒤 곧바로 이와 관련한 상품을 쇼핑할 수 있다.

카페에 삼삼오오 모여있는 아이들의 손에는 레고 블록으로 공룡을 만들 수 있는 제품과 마텔 공룡 피규어 등이 보였다. 아이들은 공룡 굿즈에 푹 빠져있는 모습이었다.

두 아들과 함께 관람을 마친 30대 관람객은 "예상보다는 짧은 관람시간이 아쉬웠지만 다른 전시에 비해서 확실히 실감났다"며 "아이들이 재밌어해서 만족스럽다. 온 김에 밥도 먹고 쇼핑도 하고 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쥬라기 월드 특별전을 체험하는 관람객ⓒ박소정 기자

최근 유통가는 키즈 콘텐츠를 결합한 체험형 마케팅으로 가족 단위 고객을 유치하는데 열을 올리고 있다. 

유아동 동반 가족을 위해 키즈카페, 도서관, 라이프스타일숍 등을 구성해 가족이 여가를 함께 보낼 수 있는 공간으로 재편하는 것을 넘어 이들을 위한 글로벌 콘텐츠를 유치해 고객 발걸음을 이끌고 있는 것. 

롯데몰 김포 공항점은 백화점과 쇼핑몰, 영화관, 테마파크가 한데 모여있고 접근성이 좋아 가족 단위 고객들이 많이 찾는 곳이다. 

롯데쇼핑 측은 "롯데백화점은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캐릭터 중 하나인 공룡을 주제로 특별전을 기획했다"며 "자녀가 있는 부모들이 휴식, 쇼핑, 여가를 즐기기 위해 주로 방문하는 김포공항점을 전시회 장소로 선택해 가족 단위 고객들을 공략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쥬라기 월드 체험형 콘텐츠로 오픈 이후 해당기간 김포공항점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7.5% 가량 신장했다"고 전했다. 

김포공항점은 서울, 인천, 경기 등 수도권에서 1시간 내 접근이 가능하다. 지난 6월 28일부터 7월 25일까지 약 4만3000여 명이 쥬라기 특별전을 관람했다.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공룡 전시 중 하나인 '쥬라기 월드'는 미국 필라델피아에 위치한 '프랭클린 과학 박물관(The Franklin Institute)'에서 열린 전시 중 가장 많은 방문객 수를 기록했다. 

호주 멜버른 전시의 경우 오픈 후 6개월 동안 42만5000명, 프랑스 파리와 스페인 마드리드 전시에는 월 평균 관람객 10만명 이상이 방문했다. 

연 평균 방문객이 3000만명 이상 되는 롯데몰 김포공항점은 이번 특별전 유치로 미국, 호주, 프랑스, 스페인 방문객보다 많은 100만~120만 명(1년 기준) 가량이 방문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쥬라기 월드 특별전은 롯데백화점 김포공항점 1층 특별전시관에서 오는 2020년 6월 28일까지 진행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