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상품 광고에서 결제까지 한 번에… "SNS의 미래는 커머스"
인스타그램, 상품 광고에서 결제까지 한 번에… "SNS의 미래는 커머스"
  • 박소정
  • 승인 2019.04.02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스타그램, 광고 수익 이어 판매 수수료까지 수익화
인앱 결제 기능, 미국서 베타 버전으로 20여 개 브랜드와 운영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이 막대한 광고 수익에 이어 이커머스를 통한 판매수수료를 노리고 있다.

2일 외신과 업계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이 인앱 결제(앱 안에서 결제) 기능인 '체크아웃'을 추가했다. 

현재 인스타그램은 피드 내 제품 태그, 스토리 제품 스티커 및 '둘러보기' 탭 내 쇼핑 랜딩 페이지 등 여러 업데이트를 적용해 쇼핑이 편리한 앱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체크아웃' 기능은 상품 선택, 주문, 결제까지 인스타그램 앱 안에서 전부 가능하도록 해준다. 

이번 업데이트는 제품 정보를 확인하고 결제는 판매자 홈페이지로 이동해 결제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것으로 예상한다.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은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브랜드별 쇼핑몰로 이동하고 로그인하는 등 여러 번 정보를 입력할 필요 없이 보호된 결제 정보를 이용해 좋아하는 브랜드의 제품을 인스타그램 내에서 구매할 수 있게 됐다.

현재 매월 1억3000만명의 인스타그래머가 쇼핑 게시물에서 화면을 눌러 제품 태그를 확인하는 등 인스타그램에서 쇼핑 기능은 큰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인스타그램 코리아는 "체크아웃 기능은 베타 버전으로 미국에서만 일부 브랜드를 대상으로 결제 기능이 지원된다"며 "국내는 지원시기가 미정"이라고 답했다. 

미국 베타 버전에서는 카일리 코스메틱스, 맥, 아디다스, 나이키, 발망, H&M, 프라다, 자라, 유니클로, 버버리 등 20여 개 브랜드가 인스타그램 체크아웃 기능을 사용한다. 향후 더 많은 브랜드가 추가될 예정이다.

배송 정보 확인과 판매자 연락, 반품, 주문 취소 기능 등도 모두 지원한다. 결제 수단으로는 비자, 마스터카드, 아멕스 및 페이팔이 지원될 예정이다. 이번 비공개 베타 테스트 기간 동안 브랜드는 결제 기능에 제한적으로 접근하게 된다.

페이스북 자회사인 인스타그램은 소셜미디어 중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2019년 광고 매출이 11조로 전망됐다. 이제는 이커머스와 결합해 새로운 활로를 개척하고 있다. 

인스타그램은 인앱 결제를 갖춘 '체크아웃' 기능을 통해 상품 판매업체들에게 판매 수수료를 받아 이익을 챙길 전망이다.

마케팅 일간지 더 드럼(The Drum)은 "인스타그램의 인앱 결제 도입은 새로운 수익 창출에 도움이 되고 소셜미디어 업계뿐만 아니라 아마존을 포함해 디지털 업계의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다"고 평했다.

이어 "브랜드는 인스타그램을 통해 어떤 콘텐츠와 크리에이티비티를 사용자들에게 보여주는지가 더 중요해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