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1위 광고대행사 WPP '유력 CEO' 마크 리드는 누구?
글로벌 1위 광고대행사 WPP '유력 CEO' 마크 리드는 누구?
  • 김수경
  • 승인 2018.08.29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고업계 거물 마틴 소렐 전 CEO, 불명예 퇴임 후 CEO 공석
마크 리드 COO, 신임 CEO 자리 유력
마크 리드(Mark Read) WPP CEO 내정자. ⓒWPP
마크 리드(Mark Read) WPP CEO 내정자. ⓒWPP

전 세계 광고업계의 전설적인 거물로 평가받는 마틴 소렐(Martin Sorrell) WPP 전 CEO가 개인적 비행 등의 혐의로 불명예 퇴진을 한 가운데 신임 CEO로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는 마크 리드(Mark Read) WPP 최고운영책임자(COO)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29일 WPP와 글로벌 광고 업계에 따르면 지난 4월 불명예 퇴진을 한 마틴 소렐 전 CEO의 뒤를 이을 인물로 마크 리드 COO가 주목받고 있다. 

마틴 소렐은 지난 1985년 영국 런던에서 단 2명으로 WPP를 시작한 뒤 세계 최대 광고회사로 키운 입지적인 인물이다. WPP는 현재 전 세계 112개국에서 400여개 대행사를 통해 20만명을 고용한 세계 최대 광고 회사로 발돋움했다. 

그는 지난 33년여 간 WPP CEO로 재직하며 대체불가능한 리더라는 평을 받아왔지만 올 초 회사 자산 유용 등 개인 비행 혐의를 받으며 불명예스럽게 퇴진했다. 


이후 WPP는 새 CEO가 선임될 때까지 로베르타 콰르타 회장이 CEO를 겸해왔지만 최근 마크 리드가 신임 CEO로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WPP COO를 공동으로 맡고 있는 앤드루 스콧(Andrew Scott)도 차기 CEO 후보로 거론됐지만 마크 리드가 신임 CEO 자리에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WPP는 CEO가 공석인 지난 4달 여 간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 프록터앤드갬블(P&G)과 같은 WPP의 주요 고객사들이 마케팅 비용을 계속해서 줄이고 있으며 페이스북과 구글 등이 광고 사업을 키우면서 전통적인 광고회사들은 위협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 같은 여파로 지난 18개월 동안 WPP의 시가 총액은 약 3분의 1이 감소했다. 

이에 WPP 내부적으로도 차기 CEO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마크 리드가 아직 CEO로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업계에서는 이미 소렐의 빈자리를 채우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글로벌 광고 전문 매체인 애드에이지(Adage) 등 외신에 따르면 마크 리드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은 소렐에 비해 사려 깊고 덜 공격적인 성향을 지닌 것으로 전해졌다. 직원들의 이야기를 더 잘 들어주며 응답 속도 또한 빠르다는 평가다. 

마크 리드는 지난 6월 프랑스 칸에서 열린 세계 최대 광고제인 '칸 라이언즈(Cannes Lions festival)'와 같은 공식 행사에 참석하고 있지만 마틴 소렐 전 CEO가 언론이나 대중 앞에 적극적으로 모습을 드러내는 것과 달리 다소 내성적인 성향을 보이고 있다. 

겸손하고 말이 많지 않은 성향으로 보이며 일상 생활을 할때 운전기사가 딸린 차량을 이용하기 보다 우버(Uber)나 대중교통을 이용할 정도로 소탈한 성격으로 전해졌다. 

마크 리드가 WPP 신임 CEO 자리에 오르면 그의 어깨는 무거워질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광고 시장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디지털과 미디어 사업 부문에서 WWP가 혁신을 이뤄야 한다는 최대 과제와 함께 100여개가 넘는 부서로 나뉘어져 있는 WPP 조직 개편도 급선무로 꼽힌다. 

WWP는 오는 9월 4일 WWP 반기보고서를 발표하면서 마크 리드를 신임 CEO로 선임할 것으로 전망된다.  

마크 리드는 WPP의 사업과 전략을 총괄 운영해왔으며 12년 간 WPP그룹의 디지털 부문을 담당해 왔다. 

그는 2015년에는 WPP 산하 광고회사인 원더맨(Wunderman) CEO로 임명되면서 디지털 분야에 초점을 맞춘 세계적인 광고 회사로 회사를 이끌었다는 평을 받았다. 

이전에는 영국의 스타트업 업체인 웹리워즈(WebRewards)와 세계적인 컨설팅 및 국방 기업인 부즈 앨런 앤드 해밀턴(Booz Allen & Hamilton)에서도 경력을 쌓았다. 
 

마크 리드는 세계적인 경영대학원인 인시아드(INSEAD)에서 MBA 과정과 영국 캠브리지 대학 트리니티 컬리지(Trinity College, Cambridge University)에서 경제학을 전공했다. 

그는 영국 자연사박물관(Natural History Museum)의 디지털의회의 의장을 맡고 있으며 2014년에는 유럽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디지털 전문가 25인 중 한 명으로 선정됐다.

한편 WPP는 지난해 매출총이익(REVENU) 197억300만 달러(한화 약 21조8801억원)를 기록한 전세계 1위 광고 회사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