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든+케네디 최초의 여성 크리에이터 수잔 호프만, 칸 라이언즈 2023 공로상 수상
와이든+케네디 최초의 여성 크리에이터 수잔 호프만, 칸 라이언즈 2023 공로상 수상
  • 김수경
  • 승인 2023.04.13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잔 호프만, 40년 간 최고 수준의 크리에이티브와 독창적인 작업 기준 세워"
와이든+케네디, 1982년부터 현재까지 451개의 라이언즈 수상
2023 칸 라이언즈, 6월 19일부터 23일까지 프랑스 칸서 열려
수잔 호프만 와이든+케네디 CCO. ⓒCannes Lions

세계적인 독립 광고대행사 와이든+케네디(Wieden+Kennedy) 최초의 여성 크리에이터인 수잔 호프만(Susan Hoffman)이 지난 40여년 간 업계에서 쌓아 온 공로를 인정 받았다.

세계 최대의 크리에이티비티 축제인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는 크리에이티비티 업계에서 평생에 걸쳐 큰 공을 세운 개인에게 수여하는 세인트 마크 라이언(Lion of St. Mark) 수상자로 수잔 호프만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Chief Creative Officer, CCO)를 선정했다고 13일 밝혔다.

칸 라이언즈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1982년 댄 와이든(Dan Wieden)과 데이비드 케네디(David Kennedy)가 미국 오리건주 포틀랜드에서 공동 창업한 와이든+케네디에 8번째 직원으로 합류한 수잔 호프만 CCO는 지난 40년 동안 와이든+케네디의 문화를 정의하고, 최고 수준의 크리에이티브와 독창적인 작업의 기준을 세웠다.

호프만 CCO는 와이든+케네디에서 크리에이티브 리더십과 매니지먼트 역할을 맡았으며, 리바이스(Levi's)의 'Go Forth', 크라이슬러(Chrysler)의 'Born of Fire', 올드 스파이스(Old Spice)의 'The Man Your Man Could Smell Like', 나이키(Nike)의 '레볼루션(Revolution)', 'If you let me play', 'Da Da Ding'을 포함한 다수의 광고 캠페인을 통해 자신만의 크리에이티브한 시각을 선보였다.

그는 또한 2004년 론칭한 와이든+케네디의 실험적인 광고 교육 프로그램인 '와이든+케네디 12'를 운영하며 10년 동안 성공적으로 크리에이티브 인재를 육성했다.

와이든+케네디는 구글(Google)의 '리얼 톤(Real Tone)' 캠페인(2022년 모바일 라이언즈(Mobile Lions) 그랑프리), 나이키의 '크레이지 드림스(Crazy Dreams)' 캠페인(2021년 크리에이티브 효과 라이언즈(Creative Effectiveness Lions) 그랑프리), 와이든+케네디 런던이 선보인 나이키의 'Nothing Beats a Londoner' 캠페인(2018년 소셜&인플루언서 라이언즈(Social & Influencer Lions) 그랑프리) 등을 포함해 현재까지 451개의 라이언즈 트로피를 품에 안았다.

필립 토마스(Philip Thomas) 라이언즈(LIONS) 회장은 "크리에이티브 업계의 선구자인 수잔 호프만에게 올해의 세인트 마크 라이언을 수여하게 돼 기쁘다"며 "수잔은 크리에이티비티를 활용해 사람과 비즈니스, 사회의 발전을 이끌기 위해 자신의 독특한 관점과 다양한 사회 현상에 도전하는 능력을 반영한 인상적인 작업 체계를 구축해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또한 그는 크리에이티브 업계의 많은 사람들을 지원해 왔다"며 "오는 6월 칸 라이언즈 관객들과 만나 수잔의 크리에이티브 여정을 공유할 것"이라고 전했다.

수잔 호프만 와이든+케네디 CCO. ⓒCannes Lions
수잔 호프만 와이든+케네디 CCO. ⓒCannes Lions

수잔 호프만 CCO는 "제가 와이든+케네디 최초의 여성 크리이에티브라는 사실을 믿기 힘들 것"이라며 "사람들은 종종 왜 아직도 와이든+케네디에 있냐고 묻곤 한다. 그에 대한 대답은 (와이든+케네디의 공동 창업자인) 댄과 데이비드로 대신한다"고 말했다.

그는 "댄과 데이비드는 그들 자신보다, 다른 사람들의 크리에이티비티가 가진 힘에 관심을 더 뒀다"며 "사람들에게 발언권을 주는 것이 그들의 만트라(mantra, 주문)였다. 댄의 말을 인용하자면 '크리에이티브 비즈니스에서 당신이 가진 최대의 장점은 당신 자신의 목소리'"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믿음은 저뿐만 아니라 와이든+케네디의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목소리를 찾을 수 있도록 자신감을 주고 지지해줬다"며 "우리가 내는 다양한 목소리가 훌륭한 작품을 만들 수 있는 와이든+케네디만의 비밀 전략이다. 댄과 데이비드는 더 많은 사람들이 이를 이해하도록 영감을 주기 위해 우리에게 바통(baton)을 넘겼다. 그걸 떨어뜨려선 안 된다"는 수상 소감을 전했다.

칸 라이언즈는 6월 23일 열리는 칸 라이언즈 어워드 쇼에서 수잔 호프만 CCO에게 세인트 마크 라이언을 수하고, 수잔 호프만 CCO는 세인트 마크 라이언 스테이지 세션에 연사로 서 세미나를 펼칠 예정이다.

올해로 70회를 맞는 2023년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은 오는 6월 19일부터 23일까지 프랑스 남부도시 칸에서 열린다. 칸 라이언즈 코리아는 한국 참관단을 모집하고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칸 라이언즈 코리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칸 라이언즈는 올해부터 '크리에이티브 브랜드 마케터 패스(Creative Brand Marketer Pass)'를 선보인다. 해당 패스는 브랜드 마케터들을 대상으로 학습 기회와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전용 네트워킹을 통해 크리에이티비티를 발휘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기획됐다. 또한 광고·마케팅 전문 리서치 업체인 WARC와 함께 '크리에이티브 임팩트(Creative Impact)'를 론칭하고 효과적인 크리에이티브 브랜드 구축을 위해 브랜드 마케터와 대행사, 미디어 기업들에게 교육 프로그램과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칸 라이언즈와 WARC는 최근 글로벌 경기 침체로 기업의 마케팅 예산이 극심한 압박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크리에이티비티가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성장을 가속화하는데 있어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를 입증하기 위해 이번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크리에이티브 브랜드 마케터 패스'와 '크리에이티브 임팩트' 관련 내용은 칸 라이언즈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