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션, UMB(세계캐롬연맹)와 MOU… 글로벌 스포츠 비즈니스 영역 확대
이노션, UMB(세계캐롬연맹)와 MOU… 글로벌 스포츠 비즈니스 영역 확대
  • 박소정
  • 승인 2023.02.06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MB(세계캐롬연맹)-파이브앤식스-이노션, 스포츠 마케팅 협업을 위한 양해각서 체결
​​​​​​​이노션, 당구 종목을 시작으로 글로벌 스포츠 비즈니스 및 마케팅 영역 확대 운영 예정
이노션은 UMB, 파이브앤식스와 함께 스포츠 마케팅 협업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사진은 왼쪽 순으로 이노션 이용우 대표이사, UMB 파루크 바르키 회장, 파이브앤식스 오성규 대표. ⓒ이노션
이노션은 UMB, 파이브앤식스와 함께 스포츠 마케팅 협업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사진은 왼쪽 순으로 이노션 이용우 대표이사, UMB 파루크 바르키 회장, 파이브앤식스 오성규 대표. ⓒ이노션

이노션이 UMB(세계캐롬연맹)와 3쿠션 세계 대회의 마케팅 독점권을 보유한 파이브앤식스와 함께 스포츠 마케팅 협업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이노션에 따르면 해당 MOU 체결식에는 이노션 글로벌 CEO 이용우 대표이사와 WCBS(세계당구스포츠연합) 회장이자 UMB 회장인 파루크 바르키, 파이브앤식스 오성규 대표 등이 참석해 스폰서십 유치, 조사 연구, 신규 대회 개발, 대회 운영, 대회 중계 등 당구와 관련된 스포츠 비즈니스 전반에 걸친 협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지난 1959년에 출범해 전통과 권위를 보유한 UMB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인정하는 유일한 국제 캐롬당구 연맹으로, 3쿠션을 포함한 모든 캐롬 당구 경기를 총괄하는 글로벌 최상위 기관이다. 네덜란드의 딕 야스퍼스, 스페인의 다니엘 산체스, 대한민국의 김행직, 조명우 등 세계적인 탑 티어 랭커들이 소속돼 있다. 파이브앤식스는 UMB의 공식 미디어 및 마케팅 파트너사로 당구 스포츠 발전을 위한 사업에 주력하고 있다.

이노션은 이번 UMB, 파이브앤식스와의 MOU를 계기로 세계 3쿠션 대회 운영, 중계권 판매, IP 등을 통한 당구 스포츠 비즈니스 영역을 더욱 확대하고, 나아가 타 스포츠 종목으로까지 확장한 통합 스포츠 마케팅 사업의 신규 비즈니스 기반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이용우 이노션 대표이사는 "이노션이 보유한 글로벌 네트워크 및 마케팅 역량이 UMB와 파이브앤식스가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에 긍정적 시너지를 줄 것"이라며 "이번 파트너십을 시작으로 이노션도 기존 에이전시 사업모델에서 나아가 자체적인 스포츠 비즈니스 영역을 확장해 궁극적으로는 스포츠 비즈니스 전문사로 거듭날 예정이니 기대해 달라"고 말했다.

UMB 파루크 바르키 회장은 "이노션과 같은 글로벌 기업과 함께하게 돼 기쁘다"며 "이번 협업은 당구 스포츠를 전문적인 수준으로 한단계 더 끌어올릴 뿐만 아니라 UMB 소속 선수들에게도 다양한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스포츠 비즈니스 마케팅 분야는 갈수록 성장하고 있다. 실제로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국내 스포츠산업 매출액은 2021년 52조9000억원에서 지난해 63조9000억원으로 무려 20.1% 증가하는 등 해마다 고공 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월드컵과 슈퍼볼 등 국내외 스포츠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는 이노션도 스포츠 비즈니스 분야에 더욱 집중할 방침이다.

이노션 관계자는 "당구뿐만 아니라 축구, 골프, 양궁, 핸드볼, 탁구 등 타 스포츠 종목으로 통합 마케팅 사업을 확대해 나가겠다"며 "다양한 스포츠 행사에서 거둔 성공 경험을 최대한 살려 앞으로 미래 먹거리의 한 축으로 키워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노션은 그 동안 국제축구연맹(FIFA), 유럽축구연맹(UEFA) 등의 스폰서십·고객 초청행사·프로모션 진행 등 통합 마케팅을 대행했다. 대한축구협회, 국내 모터스포츠, 프로야구의 스폰서십 및 구단 사업 컨설팅, 한국프로골프협회(KPGA) 골프대회 운영, 메이저 리그 베이스볼(MLB), 한국야구위원회(KBO)의 스포츠 중계 등 국내·외 스포츠 산업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스포츠 비즈니스 마케팅을 전개해왔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