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를 신용으로 바꾸다'… 저소득 여성들의 대출을 가능케 한 '데이터 티엔다'
'신뢰를 신용으로 바꾸다'… 저소득 여성들의 대출을 가능케 한 '데이터 티엔다'
  • 은현주
  • 승인 2022.12.28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 칸 라이언즈 글래스:더 라이언 포 체인지 심사위원장 인터뷰
멕시코 여성의 경제적 자립을 높인 '데이터 티엔다'… 칸 라이언즈 글래스 그랑프리 수상
문제 해결력·지속가능성 두 가지를 만족시키는 아이디어 요구

멕시코는 포브스(Forbes)가 선정한 여성이 살기 힘든 국가 20위 안에 포함된다. 이는 높은 비율의 폭력·빈곤·성불평등 때문이다.

멕시코 경제전문지 엘 에코노미스타(El Economista)는 약 2400만명의 멕시코 여성들이 심각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금융기관에서의 대출이 불가해 학업과 비즈니스를 지속할 수 없다고 보도했다. 이들 중 83%는 신용 기록의 부재로 대출을 거절당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크리에이티브 대행사 DDB 멕시코(DDB MEXICO)와 멕시코 금융기관 위캐피털(WECAPITAL)은 1만300여명의 멕시코 여성들의 신용정보 회복을 위한 흩어진 상거래 기록을 취합하는 아이디어를 고안해 냈다.

DDB 멕시코가 출품한 '데이터 티엔다'(Data Tienda) 서비스는 세계 최고·최대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인 2022 칸 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글래스 라이언 (Glass: The Lion For Change) 그랑프리를 수상했다.

(좌) 콜린 드쿠르시 2022 칸 라이언즈 글래스 부문 심사위원장 (우) 후안 이사자 DDB 멕시코 회장. ⓒCANNES LIONS
콜린 드쿠시 2022 칸 라이언즈 글래스 부문 심사위원장(좌), 후안 이사자 DDB 멕시코 회장. ⓒCANNES LIONS

칸 라이언즈 아카이브인 더워크(The Work)는 심사위원장 및 그랑프리 수상자 인터뷰를 통해 글래스 라이언의 의미와 인사이트를 나눴다.

글래스 부문은 문화를 바꾸는 크리에이티비티를 심사하며 특히 성불평등·편견에 대응해 세상에 변화를 만들어내는 아이디어를 요구한다. 부문의 취지에 맞게 칸 라이언즈 조직위원회는 해당 부문의 출품비용 전액을 성평등 관련 자선단체 기부금으로 전달한다.

글래스 부문 심사위원장 콜린 드쿠시(Colleen DeCourcy)는 2가지 심사 기준을 밝혔다. 그는 "문제를 해결하는 아이디어인지, 장기간 지속적으로 변화를 이끌어내는 솔루션인지를 중점적으로 살펴본다"고 말했다.

콜린 심사위원장은 2022년 수상작품에서 어떤 인사이트를 발견했을까. 그는 "멈추지 말라. 커뮤니케이션 단계와 비주얼 단계에서 멈추지 말고 죽기 살기로 끝까지 가봐야 한다"며 세상을 바꾸는 크리에이티비티는 어쩌다 발견한 우연의 결과물이 아님을 강조했다.

제목: 데이터 티엔다(DATA TIENDA)
출품사: 디디비 멕시코(DDB MEXICO, MEXICO CITY)
브랜드: 멕시코 금융 기관(WECAPITAL)
수상: 2022 글래스: 더 라이언 포 체인지(Glass: The Lion For Change) 그랑프리, 크리에이티브 데이터(Creative Data Lion) 그랑프리, SDG(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Lion) 실버 라이언


데이터 티엔다는 금융 거래기록이 없는 여성을 위한 데이터 플랫폼이다. 금융기관 대출서비스에서 소외된 저소득 멕시코 여성들은 공식적인 은행 거래기록은 없었지만, 수년 간 지역 상점에서 개인 신용을 담보로 식료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았다.

후안 이사자(Juan Isaza) DDB 멕시코 회장은 "남미 사회에서는 여성들이 필요한 식료품을 먼저 가져가고 해당 월 말일에 월급을 받고난 뒤 값을 지불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대행사 DDB 멕시코는 성실하게 거래를 해왔던 여성들의 보이지 않는 신용도를 눈에 보이는 기록으로 만들어내는 아이디어를 제안한 것이다.

거래 기록을 모으기 위해서 사용자는 최소 5곳의 거래상점 정보를 데이터 티엔다에 입력하면 된다. 사용자에 의해 등록된 상점에서는 왓츠앱 봇으로 고객들의 거래 양과 빈도에 대한 정보를 전송할 수 있다. 데이터 티엔다에 수집된 정보를 기반으로 신용정도를 가늠할 수 있었고, 2022년 5월 데이터 티엔다 이용자의 23%가 금융기관에서 소액 대출을 받는데 성공했다.

콜린 심사위원장은 데이터 티엔다에 대해 "개인의 신용을 회복시켜주는 매우 인간적인 아이디어인 동시에 여성들의 비즈니스 환경을 개선시킴으로서 여성들의 신용을 보증해 준 상점과의 거래를 더 활발하게 하는 선순환구조를 만들어내는 아이디어"라고 평가했다. 

내년이면 70회를 맞는 칸 라이언즈 페스티벌은 2023년 6월 19-23일 프랑스 남부도시 칸에서 열릴 예정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