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버린 이케아 가구, 지속가능한 컬렉션으로 재탄생하다
내가 버린 이케아 가구, 지속가능한 컬렉션으로 재탄생하다
  • 은현주
  • 승인 2022.12.02 08: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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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 라이언즈 2022 인쇄&출판 부문 골드 라이언(Gold Lion) 캠페인 수상작 리뷰

제목: 2021년 폐기물 컬렉션 (The Trash Collection 2021)
출품사: TRY 오슬로
브랜드: 이케아(IKEA)
수상: 2022 인쇄&출판(Print & Publishing) 골드 캠페인(Gold Lion Campaign)

세계 최대 가구 브랜드로서 이케아(IKEA)는 생산과 유통의 지속가능성을 고민할 수 밖에 없다. 2022년 칸 라이언즈 어워드 인쇄&출판 부문에서 골드 라이언을 수상한 이케아의 '2021년 폐기물 컬렉션'은 브랜드의 약점을 과감하게 인정하면서도 소비자를 다시 이케아로 돌아오게 만드는 매력적인 캠페인이다.

칸 라이언즈 출품 자료에 따르면 많은 사람들은 이케아 제품들이 저렴하다는 이유만으로 마치 일회용처럼 여긴다. 매년 폐기되는 가구의 양은 노르웨이에서만 약 300만개 이상인것으로 나타났다. 노르웨이 전체 인구수가 540만인 점을 감안하면 엄청난 숫자다.

이케아는 자사 가구 제품이 일회용이 아니며 얼마든지 다시 사용할 수 있다는것을 보여주기 위해 실제 버려진 폐기물을 수거하고 수집해 만든 새로운 컬렉션을 소개했다. 주거지 주변이나 쓰레기 집하장에서 찾아낸 이케아 제품을 매장으로 가져와 깨끗이 닦고 필요한 부속품을 끼워넣어 원래 가격의 약 30% 수준의 대폭 할인된 금액으로 재판매한 것이다.

이케아 중고 가구 판매량은 2배로 증가했으며 '폐기물 컬렉션'은 약 3000점에 달했다. '2021년 폐기물 컬렉션' 론칭 이후 무료 예비부품 주문은 매주 20%씩 늘어났고 노르웨이 소비자들에게 지속가능한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다지게 된 것이 이케아로서는 가장 값진 수익이었다. 

MALM(말름 서랍장) 2021년 4월 28일에 발견됨. 구멍 두군데를 막고 깨끗이 청소 필요. 원래가격 39유로. 12유로에 판매합니다. ⓒCANNES LIONS
MALM(말름 서랍장) 2021년 4월 28일에 발견됨. 구멍 두군데를 막고 깨끗이 청소 필요. 원래가격 39유로. 12유로에 판매합니다. ⓒCANNES LIONS
BILLY (빌리 책장) 2021년 5월 1일에 발견됨. 구멍 하나만 고정하면 됨. 원래가격 45유로, 14유로에 판매합니다. ⓒCANNES LIONS
BILLY (빌리 책장) 2021년 5월 1일에 발견됨. 구멍 하나만 고정하면 됨. 원래가격 45유로, 14유로에 판매합니다. ⓒCANNES L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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